
가끔 내 차를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거나 혹은 내가 다른 사람의 차나 렌터카를 운전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신경 쓰이는 부분이 바로 자동차보험이죠. 이러한 경우 ‘원데이 자동차보험’이나 ‘임시운전자 특약’을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지만 정작 두 보험의 차이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원데이 자동차보험과 임시운전자 특약을 비교해보고 어떤 상황에서 무엇을 가입하는 것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원데이 자동차보험이란?

원데이 자동차보험은 다른 사람의 자동차나 렌터카 또는 카셰어링 차량을 운전할 경우, 운전자 본인이 직접 가입하는 단기 자동차보험입니다. 6시간부터 최대 10일까지 필요한 기간만큼만 가입할 수 있죠.
원데이 자동차보험 가입 시 대인배상,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운전한 차량의 수리비용 등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초과 손해를 보상)
또한 렌터카의 경우 렌터카의 수리비용, 휴차료(*해당 특약 가입 시) 등 렌터카 회사에서 가입하는 자동차보험으로 보상되지 않는 부분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즉, 렌터카 회사에서 판매하는 자차보험이 부담스러우신 분은 원데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만 21세 미만의 운전자나 법인차량(임직원한정특약 가입), 의무보험 미가입 차량 그리고 본인 및 배우자 소유의 차량은 가입이 불가하니 이 점 참고하세요!
#2. 임시운전자 특약이란?

임시운전자 특약은 자동차 소유자(피보험자)가 직접 가입을 해야하고, 특정 기간 동안 임시로 ‘누구나’ 해당 차량을 운전할 수 있도록 운전자 범위를 확대해주는 특약입니다. 1일부터 최대 30일까지 필요한 기간만큼 가입이 가능하죠.
해당 자동차에 가입되어 있는 자동차보험에서 운전자 범위만 ‘누구나’로 확대해주는 개념이기 때문에
사고가 나더라도 동일한 담보 조건에 따라 보상 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3. 원데이 자동차보험 VS 임시운전자 특약, 차이점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원데이 자동차보험과 임시운전자 특약은 각각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두 보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가입 주체입니다. 원데이 자동차보험은 ‘운전자’가 가입해야 하며, 임시운전자 특약은 ‘자동차 소유주’가 가입해야 하는데요.
그런만큼 가입 가능한 보험사도 다릅니다. 운전자가 가입해야 하는 원데이 자동차보험은 어디든 원하는 보험사를 통해 가입 가능하지만, 차량 소유주가 가입해야 하는 임시운전자 특약은 해당 차량이 가입된 보험사를 통해 계약을 변경하셔야 합니다.
운전자의 범위도 다른데요. 원데이 자동차보험은 보험에 가입한 가입자만 운전 가능하며, 임시운전자 특약은 누구나 운전이 가능합니다.
보장 범위도 살펴볼까요? 먼저 원데이 자동차보험은 원데이 자동차보험에서 가입한 담보에 따라 보장이 이뤄지며 단, 자차 단독사고는 보상이 불가합니다. 그러나, 임시운전자 특약의 경우 기존 차량 자동차보험의 보장 범위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4. 어떤 상황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이처럼 차이점이 있는 만큼 원데이 자동차보험 그리고 임시운전자 특약의 특징을 정확히 파악해 상황에 맞게 이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럼 언제, 어떤 상황에서 원데이 자동차보험과 임시운전자 특약을 선택해야 할까요?
원데이 자동차보험은 ‘운전자’가 가입하는 보험인 만큼 다른 사람의 차량을 운전하게 되는 경우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급하게 친구의 차량을 빌려 운전해야 할 때 가입하면 좋은데요.
뿐만 아니라 여행지에서 렌터카를 이용하거나 카셰어링 차량을 이용할 때도 좋습니다. 렌터카 업체의 보상 한도가 낮아 충분한 보장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기본 보장 외에 부족한 부분까지 챙기고 싶다면 원데이 자동차보험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반면 임시운전자 특약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특정 차량의 운전 가능한 운전자의 범위를 확대하고 싶을 때 가입하면 좋습니다. 연휴에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하는 경우 운전자를 교대해서 운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온 가족이 안심하고 운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임시운전자 특약입니다.
또한 친구들이랑 여행을 갈 때 역시 돌아가면서 운전하는 경우나, 업무 출장 중 회사 동료들과 교대로 운전을 해야 할 때 임시운전자 특약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원데이 자동차보험과 임시운전자 특약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갑자기 다른 사람의 차를 운전해야 되거나, 내 차를 많은 사람이 운전해야 될 때! 당황하지 말고 상황에 맞게 원데이 자동차보험 또는 임시운전자 특약을 활용해 안전한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해약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한 금액이 1인당 "1억원까지"(본 보험회사의 여타 보호상품과 합산) 보호됩니다. 이와 별도로 본 보험회사 보호상품의 사고보험금을 합산한 금액이 1인당 "1억원까지" 보호됩니다. 다만,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인 보험계약의 경우에는 보호되지 않습니다.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급한도, 면책사항 등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 체결 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확인필 제25-1-3974호 (0801,'25.06.27~'26.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