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신같은 내 스키, 여기서 고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에서 산악스키를 즐기는 인구가 몇 명 정도 될까? 여기서 산악스키어는 플레이트를 신고 업힐을 한다거나 야산에서 백컨트리를 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실력 또한 수준급이라 매년 겨울(10월 말~4월 말) 스키장이 문을 열기 전부터 닫을 때까지 그의 가게는 스키를 들고 오는 손님들로 붐빈다.
이곳은 그야말로 '진짜' 산악스키 전문점이다.
강정국 대표는 2002년 한국산악회 동계반에 들어갔다가 산악스키를 접했고, 이후 대한산악스키협회 교육기술이사 등을 역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산악스키를 즐기는 인구가 몇 명 정도 될까? 여기서 산악스키어는 플레이트를 신고 업힐을 한다거나 야산에서 백컨트리를 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그렇게 따지면 그 숫자는 고작 몇 백 명 정도 될 것 같다. 규모가 작기 때문에 전국에 산악스키를 파는 곳 혹은 수리하는 데가 많지 않다. 지금 소개하는 세 업체는 굳이 '산악스키' 종목에만 맞춰 영업하진 않는다. 일반 스키 매장과 이들이 다른 점은 운영자들이 '산'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1 스노텍
대표
허한구
주소
서울시 송파구 오금로34길 7 지하
문의
02-6053-8848
스노텍은 스키 마니아들에게 인정받는 업체다. 그의 사무실에는 벨트 그라인더, 스톤 그라인더, 적외선 왁싱기 등 스키 튜닝에 필요한 장비들로 가득차 있다. 이런 시설을 갖춘 업체는 국내에서 손에 꼽을 정도라고 한다. 실력 또한 수준급이라 매년 겨울(10월 말~4월 말) 스키장이 문을 열기 전부터 닫을 때까지 그의 가게는 스키를 들고 오는 손님들로 붐빈다. 지금은 하루 10~20대 정도 스키를 고친다.
허한구(56) 대표는 1995년 산악인 전담씨에게 스키를 배웠다. 그로부터 3년 뒤 스키 튜닝하는 법을 배워 지금까지 양지 파인리조트, 비발디파크, 곤지암리조트 등의 스키장 스키 보드 수리실에서 근무했다. 한국등산학교 강사로도 활동했으며 지금은 스키ㆍ보드 튠업사 자격관리 평가위원으로도 있다. 그가 '스노텍'이라는 이름의 개인 사업체를 차린 건 2017년, 강동구 명일동에 있다가 2021년 지금의 가락동 사무실로 옮겼다.

2 블랙다이아몬드
주소
경기도 하남시 미사대로 750, 스타필드 하남 3층(031-8072-8518),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더현대 서울 4층(02-3277-0454)
블랙다이아몬드라는 이름은 원래 최고 난이도 스키 코스를 뜻한다. 그러니 여기서 스키용품을 파는 건 당연한 일이다. 하남 스타필드나 영등포 더현대 서울 블랙다이아몬드 매장에 가면 백컨트리, 스키 마운티니어링에 필요한 장비를 볼 수 있다. 국내 산악스키 인구는 적지만 블랙다이아몬드는 이와 관련된 마케팅 홍보에 오히려 더 적극적이다. 그 이유를 안종능 이사가 설명했다.

"수익만 내는 것이 우리의 목표는 아니에요. 좀더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을 소개하고 유저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우리의 활동 목표 중 하나입니다."

3 화이트 스페이스
대표
강정국
주소
서울시 강동구 암사동 478-2 남강빌딩 지하
문의
010-8612-8091

산악스키란 무엇인가? 어떤 장비를 써야 하는가? 화이트 스페이스로 가면 확실히 알 수 있다. 이곳은 그야말로 '진짜' 산악스키 전문점이다. 매장에 진열된 용품들은 전부 산과 관련 있다. 바인딩, 부츠 등은 기본이고 눈삽, 실Seal, 비콘Beacon 등도 있다. 강정국 대표는 2002년 한국산악회 동계반에 들어갔다가 산악스키를 접했고, 이후 대한산악스키협회 교육기술이사 등을 역임했다. '스키 알피니즘' 2009년 매장을 열었다. 처음 상호는'마차푸차레'였다. 강정국 대표의 원래 직업은 노무사다. 매장 영업은 부업인 셈인데, 따라서 문 여는 시각이 일정하지 않다. 대체로 저녁 7시쯤 오픈한다.
월간산 1월호 기사입니다.
Copyright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