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오일 vs 올리브 오일, 더 건강한 오일은?

최근 건강 좀 챙긴다 하시는 분들은 아보카도 오일과 올리브 오일, 두 가지 오일을 전부 쓰고 계실 겁니다. 두 오일 모두 심혈관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피부와 머리카락에도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

그럼, 아보카도 오일과 올리브 오일 중 어떤 오일이 더 건강에 좋을까요?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두 가지 오일

아보카도 오일과 올리브 오일 모두 '건강한 지방'인 단일불포화지방산(MUFAs)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단일불포화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아보카도 오일은 이 단일불포화지방산이 약 70~80%로 올리브 오일보다 조금 더 높은 함량을 자랑합니다. 그래서 심혈관 건강을 관리하고 싶다면 아보카도 오일이 조금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에는 오메가-3 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ALA)도 들어 있어, 뇌 건강과 염증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성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어

올리브 오일은 특히 '폴리페놀'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염증을 줄이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에 들어 있는 올레로페인 성분은 항염 효과뿐만 아니라, 항암 효과도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반면, 아보카도 오일은 비타민 E와 루테인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E는 피부 건강을 지키고, 주름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져있죠. 루테인은 눈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아보카도 오일은 피부와 눈 건강에 특히 유용할 수 있는데요.

아보카도 오일을 소재로 한 화장품이 나오는 만큼 미용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피부에 촉촉함을 더할 수도 있습니다.

요리에서의 활용도는?

두 오일은 모두 요리에 자주 쓰이지만, 고온에서 요리할 때는 아보카도 오일이 더 적합합니다. 아보카도 오일의 연기점은 약 270도 정도로 고온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볶음, 그릴, 구이 요리 등 고온에서 요리할 때는 아보카도 오일이 더 유리합니다.

올리브 오일은 연기점이 약 190도 정도로 낮습니다. 따라서 올리브 오일의 좋은 성분을 섭취하고 싶다면 고온에 가열하기보단 샐러드 드레싱, 파스타, 토스트 등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 성분의 차이

아보카도 오일은 올리브 오일보다 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E와 K, 칼륨이 풍부하여 뼈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에 포함된 엽록소는 체내 독소 배출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죠.

올리브 오일은 주로 심혈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또한 올리브 오일은 소화에 도움이 되며, 위 건강을 지키는 데 유익하다고 하니 목적에 따라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요약하자면 아보카도 오일과 올리브 오일 모두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오일입니다. 두 오일의 영양 성분이 약간은 상이하나, 본인의 재정상황과 목적에 맞춰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Copyright ©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3분건강레터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