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포트로 넉넉한 기가비트 네트워크 구성, ipTIME T5008SE

EFM네트웍스에서 출시한 ipTIME T5008SE는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8포트 유선 공유기다. 일반적인 가정용 유무선 공유기가 제공하는 4개의 LAN로는 부족하지만 그렇다고 추가로 스위칭 허브를 달기에는 애매한 그런 환경에서 최대 8개의 기가비트 유선랜 연결이 가능하다.

ipTIME T5008SE 본체는 231 x 180 x 75mm 크기에 무게는 300g으로 4포트 방식의 인터넷 공유기와 큰 차이가 없다. ipTIME 특유의 무광 화이트 컬러에 라운드 처리된 모서리 등 깔끔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공유기 동작 상태를 보여주는 블루 LED는 동작 시에만 표시되며 CPU를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아이콘 형태로 바꿔 지저분한 느낌이 들지 않는다. 제품 이름도 우측 상단에 작게 써놓았기 때문에 공유기를 외부로 드러난 곳에 설치하더라도 미관을 해친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물론 이 제품은 무선 공유기가 아니라 8포트 유선 공유기기 때문에 최대 9개(랜케이블 8개 + 전원 어댑터)의 선정리를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기가비트급 하드웨어 NAT 가속기를 내장하여 WAN <-> LAN 사이에 양방향 2Gbps 속도로 인터넷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으며, 256MB 메모리를 탑재하여 저사양 16MB 메모리가 들어간 공유기보다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 갯수가 늘어난다. 전면에는 리셋 스위치가 보인다.

후면에는 외부 전원 어댑터 연결 단자(DC IN)를 시작으로 기가비트 유선랜을 지원하는 1개의 WAN 포트와 8개의 LAN 포트가 나란히 배치되어 있다. LAN-to-LAN 통신은 물론 LAN-to-WAN 통신까지 양방향 2Gbps(2000Mbps) 통신 속도를 제공하여 기가비트급 내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1000Base-T 기가비트 이더넷의 점보 프레임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처리하므로 PC 쪽 유선 네트워크 설정에서 점보 프레임 옵션을 활성화 할 경우 전송 속도 향상도 가능하다.

ipTIME 공유기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도 빠짐없이 갖췄다. VPN 클라이언트 기능 지원을 비롯해 ipDISK 파일 공유 서버, 공유기 관리자 해킹을 막기 위한 CAPTCHA 코드 입력, ipTIME 설치 도우미 프로그램 제공, 그리고 그래픽 UI로 설계된 Net-OS와 ipTIME의 장점인 꾸준한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기대할 수 있다.

ipTIME T5008SE는 24시간 계속 켜져있는 공유기 특성상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측면은 물론 하단 통풍구를 최대화하면서도 제품 디자인과 잘 어울리도록 패턴 형태로 세련된 느낌을 준다.

다만 바닥에 별도의 나사 고정 홈이 없고 상판 크기가 미세하게 작은 사다리꼴 디자인으로 볼 때 벽걸이나 세로 거치 같은 형태로의 사용은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ipTIME T5008SE 구성품으로는 공유기 본체와 인터넷 연결 가이드, 제품 구성 및 보증서, 랜 케이블, 그리고 외부 전원 어댑터가 포함된다. ipTIME 특유의 비닐 없는 친환경 포장이 적용되어 있다.

제조사인 EFM 네트웍스에서 구입일로부터 2년간(구입일 미확인시 제조일로부터 27개월) AS 보증을 받을 수 있다.

보드나라 :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