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이후 손목저림 심해졌다면...'손목터널증후군' 의심

/ 시사위크

반드시 알아야 하는 건강정보
<손목터널증후군✋🏻>

소위 '명절증후군'으로 불리는 '손목터널증후군'은 손과 손목 사용이 갑자기 늘어나면서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를 대수롭지 않게 장기간 방치하면 회복이 어렵고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초기에 적극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 손목터널증후군이란?

/ 시사위크
손목 부위의 뼈와 인대로 이루어지는 수근관(손목터널)에서 여러 원인으로 정중신경(팔의 말초신경 중 하나로 일부 손바닥의 감각과 손목, 손의 운동기능 담당)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압박성 신경병증이다.

#.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 시사위크
엄지와 요측 손가락이 밤마다 아프고 감각이 무뎌지며 저린 증상이 주로 나타난다. 손목의 굴곡 혹은 신전 자세를 오래 유지하여도 감각 이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가장 전형적인 증상은 엄지, 검지, 중지 전체와 환지 요측부의 저림 증상이며 시간이 지나면 엄지 근육의 쇠약 및 위축이 나타날 수 있다.

#.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 시사위크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은 대부분 불분명하다. 드물게 결절종, 혈관종 또는 충양근 근위부에서 나타나는 구조적인 이상이 수근관의 압력을 증가시켜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신부전, 갑상선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당뇨와 같은 전신 질환 동반 시 발병 우려가 높으며 임신 3기 여성들의 45%에서 수근관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개 출산 후 사라진다.

#.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방법

/ 시사위크
초기 치료로는 무엇보다도 손목 사용을 줄이는 것이 우선이다. 또한 밤에 잘 때에 손목 보조기를 착용 한다. 적어도 3개월 이상 상기 부목(보조기) 고정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수술적 치료는 관혈적(open) 방법과 관절경적(endoscopic) 방법이 모두 가능하며 둘 사이에 치료 결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다.

#.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 시사위크
신부전, 갑상선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당뇨와 같은 전신 질환 동반 시 잘 발생하는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 건강을 잘 관리하여야 할 것이고 손목의 과사용과 연관된 퇴행성 질환의 일종이므로 과도한 사용은 피해야 한다.

/ 시사위크

#건강정보 #건강상식 #손목터널증후군 #손목 #치료법 #예방법

Copyright © 모리잇수다 채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