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치냉장고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나 모델보다 그 제품의 '타입'과 용량입니다. 그중에서도 타입으로 분류를 해본다면, 오랜 역사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뚜껑형과 신형이라고 할 수 있어 수요가 많이 높아진 스탠드형이 있습니다. 그런데..
뚜껑형 김치냉장고와
오픈형 김치냉장고
실제로 김치맛 차이가 날까?
외관 뿐만 아니라, 뚜껑형 김치냉장고와 오픈형 김치냉장고 차이는 무엇일까?
지금 노써치가 알려드립니다.

뚜껑형 김치냉장고
vs
오픈형 김치냉장고

뚜껑형 김치냉장고는 김치용기를 바닥에서부터 쌓는 방식으로, 공간이 남더라도 활용에 불편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온성이 뛰어나 김치를 주로 보관하기에 더 적합한 타입입니다.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허리를 굽히지 않고서도 내용물 확인이 가능하여 사용에 편리합니다. 그리고 용량이 더 크고 수납편의가 더 뛰어나 다양한 식재료를 함께 보관하기에 좋습니다.
김치맛을
좌우하는 성능은?

위 표는 각 김치냉장고 타입의 차이에 대해 보기 쉽게 정리한 표입니다.해당 특징을 '김치맛'을 기준으로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뚜껑형 개폐 방식: 구조적으로 냉기 손실을 최소화
(2) 직접 냉각 방식: 김장독의 원리와 유사, 정밀한 온도 조절이 가능
(1) 위는 도어식, 아래는 서랍식 개폐 방식: 서랍형은 뚜껑형과 마찬가지로 냉기 보존에 유리하지만 도어 방식은 냉기 손실이 큼
(2) 위는 간접 냉각, 아래는 간접 혹은 직접 냉각: 간접 냉각은 직접 냉각에 비해 정온 유지 성능이 부족하며 식재료가 건조해지기도 쉬움

스탠드형의 서랍형과 뚜껑형을 비교하더라도 서랍식은 김치를 꺼낼 때 서랍 자체가 실온으로 노출되며, 어쩔 수 없이 온도 변화가 발생합니다.
김치맛에는 정온 유지 기능과 외부 공기 차단 기능이 매우 중요한데, 이 부분에 더욱 부합하는 김치냉장고 타입은 뚜껑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두 종합해 보면 뚜껑형 김치 냉장고는 직접냉각 방식으로 정밀한 온도 조절이 가능하고, 뚜껑식 개폐방식으로 냉기 손실을 최소화하여 김치 저장 성능이 우수합니다.
그렇다면,
뚜껑형과 스탠드형
김치맛 차이는 얼마나 날까?

김치맛은 주관적이므로 스탠드형과 뚜껑형의 김치 맛 차이를 명확하게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많은 후기들을 검토해보면 뚜껑형이 더 오랜기간 김치맛이 변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이유들로 스탠드형이 뚜껑형 대비 김치 익는 속도가 좀 더 빠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다른 장점들로 해당 타입에 만족하는 사용자들도 또한 많습니다!
김치맛 보장!
뚜껑형 김치냉장고
최고의 제품은 무엇일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