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박지는 '이렇게' 하세요! 만들기가 무섭게 바로 없어지는 석박지 만들기
맛있게 석박지 담그기
간단하게 담궈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석박지! 특히 국물 요리와 함께 먹으면 정말 금상첨화에요. 오늘은 집에서도 누구나 설렁탕집 만큼 맛있는 석박지 담그기 알려드릴께요!
재료 안내
무 1개, 설탕 1T, 마늘 10알, 쪽파 8~10뿌리, 양파 1개, 다진 생강 1/2T, 고춧가루 5T(3T + 2T), 새우젓 2T, 멸치액젓 2T, 찹쌀풀 3T
절임용 천일염 2T, 설탕 1T
1. 무 손질
먼저 무를 반달 모양으로 자른 후 반으로 갈라 썰어 주세요. 굵기는 대략 0.2~3cm 정도로 썰어 주면 좋아요.
썰어 놓은 무에 천일염 2T와 설탕 1T를 넣고 잘 섞어 주세요.
그리고 30분 동안 그대로 두어 절여 주세요. 절여지는 중간에 한번 뒤집어 전체적으로 골고루 절여지게 하세요.
2. 기타 재료 손질
절여지는 동안 다른 재료를 손질하세요. 쪽파 흰 부분은 송송 썰고, 초록 부분은 듬성듬성 썰으세요. 양파는 조금 큼직하게 썰어 준비하고, 마늘은 다지세요.
다 절여진 무는 씻지 말고, 바로 소쿠리에 담으세요. 그리고 소쿠리에서 20분 정도 물기를 제거하세요.
물기가 제대로 제거 되지 않으면, 양념을 버무렸을 때 양념장이 겉돌 수 있어요.
3. 양념 버무리기
20분이 지나면 고춧가루 3T을 먼저 넣고 고춧가루 물을 들이세요.
그리고 남은 재료를 모두 넣고 버무리세요.
마지막엔 고춧가루 2T을 더 추가하여 섞어 주면 완성!
4. 보관 방법
완성된 석박지는 밀폐용기나 김치통에 잘 담으세요. 그리고 상온에서 반나절 정도 보관하세요. 이후 냉장숙성 시켜 드시면 맛있답니다.
석박지를 밀폐용기에 넣을 땐 한켜씩 넣고 꾹꾹 눌러 담으면 양념이 더욱 잘 배어 더욱 맛이 난답니다.
집에서도 시원아삭 맛있는 석박지 담그기였어요!
10배 더! 유용한 꿀팁
Copyright © 최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