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투데이 이세민기자] 현대자동차 등 완성차업체들의 중고차시장 진출로 중고차의 투명성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직거래가 늘어나면서 오히려 중고차 거래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케이카나 엔카 같은 전용 중고차 플랫폼이 아닌 당근마켓 같은 직거래 장터에서도 중고차 직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사기 피해를 호소하는 경우도 속출하고 있다.
직거래 장터 같은 중고 거래 애플리케이션은 전용 중고차 플랫폼과 달리 거래 시 발생되는 수수료가 붙지 않아 거래 물량이 월 수천 건에 달할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직거래 장터를 통해 중고차 거래는 침수나 사고이력 등 차량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기가 쉽지 않아 피해를 입을 우려가 높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인증중고차 상품화 대행업체인 윌비모터스(성동구 성수동 소재)는 직거래 중고차의 투명성 제공을 위해 중고차 확인 검사 서비스를 시작했다.
중고차 확인 검사 서비스는 중고차 매매를 원하는 차량이 업체를 방문하면 메르세데스 벤츠 공식 인증중고차가 시행하는 다양한 품질 검사를 대행해 주는 서비스다.
윌비모터스는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중고차 상품화 인증 사업장으로 인정받아 메르세데스 벤츠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와 중고차 상품화 작업을 협업하고 있다.
윌비모터스는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의 공식 서비스센터와 같이 독일 메르세데스 벤츠가 추천하는 최신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특히 벤츠 전용 진단장비인 'XENTRY Potal' 테스트 장비까지 갖춰 벤츠를 비롯한 대부분의 차종에 대한 진단, 업데이트 및 코딩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중고차 확인 검사는 중고차가 입고되면 자동차 정비 기능장 자격을 갖춘 베테랑 정비사가 차량 등록증과 차대번호가 일치하는 지를 먼저 확인한 후 미리 확인해 놓은 사고 이력과 수리 이력을 확인하고 차량 전면과 후방, 좌측과 우측면 전체에 대한 사고 유무 및 수리 흔적 등을 체크한다.
특히, 차량을 카리프트에 올려 앞뒤 서스펜션의 사고 유무와 기능 점검은 물론 엔진오일 누유, 부동액 누수 유무까지 꼼꼼히 점검한다.
이 외에 엔진룸의 오일 누유 등 각종 오일 점검과 주행 데이터 및 주행기록 장치까지 세심하게 점검해 준다.
윌비모터스 안종부 대표는 "중고차는 전문가가 꼼꼼하게 살펴보지 않으면 사고 이력이나 결함 등을 미처 찾아내지 못할 수도 있어 직 거래 전 확인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