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이 있는 사장님이 꼭 챙겨야 할 세금은?...원천세 알아보기

1화. 사장님이 알아야 할 ‘원천세’의 개념

들어가기 전에 ⭕❌ 퀴즈

김페먼 사장님은 온라인 의류 쇼핑몰을 운영 중입니다. 사업이 커지면서 올해부터 디자인, 마케팅을 맡아주는 직원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직원이 있는 김페먼 사장님, 원천세 납부 대상자일까요?

👉정답은⭕

👉간략한 해설은 밑줄 확인

이 글을 읽으면 5분 뒤엔
•  원천세의 개념을 알 수 있어요.
•  원천세 납부하지 않았을 때 내야 할 가산세를 계산할 수 있어요.

사장님세무서 (출처: 토스비즈니스피드)

✅ 원천세란?

원천세는 직원이 있는 사장님이 내는 세금이에요. 사실상 직원이 내야 하는 소득세를 사장님이 대신 납부하는 개념이죠. 당연히 급여를 지급할 때는 이를 제하고 지급하고요.

대신 원천세 신고를 하고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와 지급명세서를 제출하면 소득세 신고 시 인건비로 인정받을 수 있어요.

✅ 원천세, 제때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가돼요.

원천세는 매월 신고, 납부해야 해요. 종종 4대보험료가 부담스러워 원천세 신고하지 않는 사장님도 있는데요. 그러면 당연히 비용처리를 할 수 없어요. 나중에 신고하게 되면 아래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니 제때제때 신고하는 게 좋아요.

가산세는 다음과 같은 비율로 부과돼요.

📌 원천세가산세
원천징수불성실가산세: (납부세액 X 3%)+(납부세액 X 0.025% X 일수)
📌소득세가산세
지급명세서제출불성실가산세: 지급금액 X 1%

원천세의 개념에 대해 알아봤어요. 직원이 있는 사장님이라면 매달 원천세 납부, 잊지 마세요.

✔ 다음 글이 궁금하다면 [구독] 버튼을 눌러주세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2차 가공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