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프랑스 vs ‘종가’ 잉글랜드 단두대 매치…피파온라인4 “프랑스 승리 69%”[월드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2 피파 카타르 월드컵'이 치열한 외나무다리 토너먼트에 돌입한 가운데 8강전 최고의 빅 매치로 꼽히는 예술 축구의 프랑스와 축구 종가 잉글랜드가 오는 11일(한국시간) 오전 4시 단두대 매치를 갖는다.
넥슨이 '피파온라인4'에 누적된 프랑스와 잉글랜드전의 방대한 감독모드 플레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승부를 예측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김민규기자]‘2022 피파 카타르 월드컵’이 치열한 외나무다리 토너먼트에 돌입한 가운데 8강전 최고의 빅 매치로 꼽히는 예술 축구의 프랑스와 축구 종가 잉글랜드가 오는 11일(한국시간) 오전 4시 단두대 매치를 갖는다. 미리 보는 결승전이라 불리는 두 팀의 맞대결에 전 세계 축구 팬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 이어 대회 2연패를 노리는 ‘디펜딩 챔피언’ 프랑스, 그리고 1966년 자국대회에서 우승한 후 56년 만에 우승을 노리는 축구 종가 잉글랜드 중 4강에 오를 팀은 누굴까.
넥슨이 ‘피파온라인4’에 누적된 프랑스와 잉글랜드전의 방대한 감독모드 플레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승부를 예측했다. 분석은 넥슨 인텔리전스랩스 피파 분석 부서에서 맡았으며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피파온라인4에서 진행된 ‘프랑스 vs 잉글랜드’ 감독모드 플레이 데이터 약 34만 건을 토대로 했다. ‘피파온라인4’ 감독모드는 인공지능(AI)에 기반한 대전모드로 이용자는 감독의 입장에서 팀 전술과 개인전술을 바꿔가며 상대방과 치열한 수 싸움을 진행하는 콘텐츠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프랑스가 잉글랜드에 승리할 확률은 69%로 집계됐다. 프랑스가 이번 월드컵에서 기록한 9골 중 5골을 넣은 새로운 축구 황제 킬리안 음바페와 후방을 든든하게 지키는 라파엘 바란, 테오 에르난데스를 기용할 시 승률이 높아져 안정감 있는 공수 밸런스가 승리에 핵심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고의 팀에 걸맞게 프랑스의 공격 루트는 경기장을 넓게 쓰며 왼쪽과 오른쪽 크로스, 중앙 침투 등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채 시종일관 골고루 상대팀을 두드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런 전방위적 공격을 퍼붓는 한편, 후방에선 수비수임에도 엄청난 주력으로 전진 드리블을 시도하는 테오 에르난데스, 그리고 이를 도와 뒷공간을 집요하게 따라잡으며 넓은 범위로 수비를 커버하는 라파엘 바란이 프랑스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준다.
잉글랜드는 대회 득점왕 2연패를 노리는 주장 헤리 케인, 세계 최고의 미드필더로 거듭나고 있는 필 포든, 윙백 카일 워커와 루크 쇼가 출전할 시 승률이 높아져 핵심적인 선수들의 고른 활약상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격 루트는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좌우, 중앙 가리지 않고 계속해서 수비 균열을 만들고 상대를 뒤흔들기 위해 전방위 집중 포화를 펼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좌우측 수비수인 카일 워커와 루크 쇼가 프랑스의 거센 공격을 막아내면서 활발한 측면 지원으로 해리 케인을 향한 공격의 혈을 뚫어주는 것이 잉글랜드 승리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kmg@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65억 건물주' 강민경, 직업만 3개..'갓생 라이프' 대공개(걍밍경)
- '절약왕' 김종국 "10년째 같은 차..세무서에서 제발 돈 좀 쓰라고 연락 왔다"(짐종국)
- 셀린 디온, 희귀 불치병 진단으로 콘서트 취소[할리웃톡]
- 이혜원, 훈남 아들과 투샷..♥안정환 리즈 시절이 보이네
- '태계일주' 기안84 "100만 유튜버 빠니보틀 대단해…고산지대에서 코피 나"
- 안영미, '강동원 닮은꼴' 남편과 미국 여행.."다니엘헤니 닮았다는 말도"(셀럽파이브)
- [포토]'SSG전 앞둔 한화 최원호 감독'
- 전북도체육회, 전국생활체육대축전 등 이달에도 체육행사 풍성하게 진행
- 완주 웰니스축제, 첫날부터 성황...건강과 힐링이 주는 행복의 가치 일깨워
- 전주시, ‘2023 아동정책참여단 발대식’ 개최...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의견 제안 등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