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니트 집에서 빨고 싶다면 '이것' 주의"...울니트 수축 없이 세탁하는 비결
울니트의 소재 특성상 잘못 세탁하게 되면 변형되거나 줄어드는 위험이 있어, 집에서 세탁하기 망설여지곤 하는데요.
드라이클리닝은 옷을 손상 없이 관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매번 세탁소를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과, 갈 때 마다 발생하는 비용은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집에서도 가능한 울니트 세탁법과 세탁기로도 가능한 니트 세탁법을 알려드릴텐데요. 이는 캐시미어 니트에도 동일하게 가능한 방법입니다.
손빨래라고 아무렇게나 하면 안 돼
얼룩이 묻었다면 '주방 세제'
울니트를 집에서도 가장 안전하게 세탁하는 방법은 바로 손세탁입니다.
우선, 니트에 얼룩이 묻었다면 가능한 빨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염된 부분에는 주방 세제를 조금 묻힌 뒤, 힘을 주지 않고 부드럽게 두드리거나 살포시 문지르는 방법으로 얼룩을 제거합니다. 이 과정에서 뜨거운 물은 울 소재의 수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아주 미지근한 물이나 차가운 물을 사용해야합니다.
다음으로 미지근한 물에 적당량의 중성세제(울 전용 세제)를 넣어 섞어줍니다.니트를 담가 부드럽게 주물러주거나 살짝 눌러주며 세탁합니다. 비벼빨거나 마찰을 주며 세탁하지 않습니다.
세탁 후에는 니트를 짜지 않고, 부드러운 수건에 싸서 눌러주며 물기를 조심스럽게 제거합니다. 과도한 힘을 가하거나 비틀면 형태가 변형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마른 수건을 여러장 사용하며 물기를 제거해주면 쉽게 건조할 수 있는데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니트를 평평하게 펴서 자연 건조시키면 됩니다.
세탁기로 빨고 싶다면 '꼭 묶어주세요'
손빨래가 너무 힘들게 느껴진다면 세탁기로 세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여기엔 몇 가지 중요한 단계가 있는데요.
먼저, 울니트 옷을 뒤집어주세요. 이는 원단에 보풀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정전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후 옷을 평평하게 펼친 후 반으로 접어 돌돌 말아줍니다. 이렇게 접은 니트를 세탁망에 넣어주세요
옷이 세탁망 안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세탁망을 끈이나 고무줄로 묶어 고정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이는 물을 머금고 무거워진 옷이 움직이며 마찰을 일으키거나 엉키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다음 세탁기에 울 전용 세제를 넣고 울코스 또는 섬세코스로 세탁해주면 됩니다.
한 번에는 2~4개 정도의 니트를 세탁하고, 너무 많은 옷을 넣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세탁 후에는 건조대에 눕혀 자연 건조시켜주세요.
만약 보풀이 생겼다면 평평한 곳에 펼쳐두고 울,캐시미어 전용 빗으로 부드럽게 쓸어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림질이 필요한 경우에는 스팀다리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