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투싼 페이스리프트, 풀체인지급 변화라고 하는 이유

최초로 포착된 실내는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가 하나로 연결된 통합형 디스플레이가 제공됩니다. 그럼 미리보기라고 할 수 있는 차량이 있으면 이해가 쉽겠죠.

바로 산타페입니다. 하지만 산타페는 풀체인지 차량이면서 상위 차량이라서 산타페보다는 소나타에 좀 더 가까울 것 같네요. 최초로 포착된 실내 공간을 보면 디스플레이 사이즈가 대폭 커졌고요. 그럼 사이즈가 얼마나 될까요? 아직은 예상이지만 12인치의 계기판과 12인치의 인포테인먼트가 제공될 것 같습니다. 그럼 근거가 당연히 필요하겠죠.

이유는 바로 CCNC 기능인데요. 신형 그랜저, 신형 코나 그리고 최근 출시된 소나타와 신형 산타페까지 CCNC 기능이 모두 적용되었습니다. CCNC가 뭡니까? 한마디로 최신 인포테인먼트의 기능인데요. 내연기관 차량도 전기차처럼 제어기를 계속 업데이트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이 제공되고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차량에서 영화나 실시간 즐길 수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기능이고요. 추후에 중고차로 판매했을 때 이 CCNC 탑재 여부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 이 기능이 투싼 페이스리프트에서 유력하게 적용될 것 같고요. 이런 이유 때문에 투싼에는 12.3인치 개판과 12.3인치 임포테인먼트가 필수적으로 구성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풀체인지급 변화가 적용된다고 알려드린 이후에 두 가지 질문이 많았어요. 첫번째가 그럼 전기차 같은 컬럼식 타입변속기와 적용되냐? 질문이 많았고요. 두번째 질문은 자동 8단 변속기 적용됩니까? 여기에 대해서 예상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기어 콘솔에 위치했던 버튼식 변속기는 컬럼식 변속 타입으로 변경이 예상됩니다. 직관적으로 조작하기에 확실히 편리하고요. 기존 변속기 공간이 수납공간으로 변경되면서 다양한 수납공간을 추가로 연출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죠. 끝판왕 수납공간을 증명한 차량이 최근에 출시된 신형 산타페인데요. 과연 투싼은 이 공간을 어떤 모습으로 연출하게 될지 벌써부터 궁금해지네요.

컬럼식 변속 레버 변경과 함께 또 한가지 변화가 있습니다. 운전자가 운전하는 내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분이 바로 스티어링 휠이죠. 기존 투싼의 경우 중앙 부분에 현대 로고가 제공되었고요. 나비 날개를 펼친 것 같은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이 제공되었습니다. 포착된 스티어링 휠은 다른 디자인으로 변경이 된 점을 알 수 있고요. 중앙에 로고를 가렸기 때문에 오히려 변경된다는 점을 쉽게 인식할 수 있네요.

이유가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신형 산타패도 출시 전에 이렇게 가려졌고요. 신형 코나 역시 동일한 형태였죠. 따라서 어쩌면 위장이 아닌 힌트가 된 상황인데요. 중앙에는 현대를 상징하는 모스부호와 같은 점으로 구성될 것 같습니다. 이건 거의 확실할 것 같고요.

디자인 역시 변경되는데 소나타와 유사하기 때문에 신형 산타페보다는 소나타와 유사한 공간이라고 알려드린 것이죠. 기존의 개방감을 고려해서 설계했던 투싼의 운전자 공간은 드디어 페이스리프트를 통해서 통합형 디스플레이로 달라지게 되고요. 개방감은 그대로 동시에 얻게 됩니다. 이 정도 변화만 되어도 동급에서 찾아보기 힘든 상품성이죠.

그리고 또 한가지 기대가 되는 점이 있습니다. 투싼은 현재 3가지 파워트레인이 제공되죠 디젤 2.0에는 8단 변속기가 제공되고 많은 관심을 가진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6단 자동 변속기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구입하는 가솔린 1.6 터보의 경우 7단 DCT가 제공되고 있죠. 많은 분들이 가솔린 1.6에 8단 자동 변속기가 제공되길 희망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알려진 소식에 의하면 8단 자동 변속기가 테스트되고 있다고 하네요. 현대차그룹은 최근에 출시된 차량에 8단 자동 변속기를 추가하고 있는데 소형 SUV 코나도 그렇고요. 기아, 셀토스 역시 8단 변속기가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따라서 투싼은 페이스리프트를 통해서 1.6 가솔린 터보 엔진에 8단 자동 변속기가 새롭게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건 아직까지는 확정까지는 아닙니다. 좀 더 지켜봐야 되는 상황인데요. 양산차의 확정이 된다면 이 정보 역시 가장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변화만 해도 정말 풀체인지급 이상의 변화라고 할 수 있는데 실내 공간도 완전히 바뀌었고요. 여기에 파워트레인까지 변경이 된다면 풀체인지가 맞죠.

본 콘텐츠는 신차정보 연못구름 이용허락을 받아 제작했습니다.

Copyright ©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