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간 지구 68바퀴 분량 판매'…'박카스' 탄생 신화 [약전약후]

황진중 기자 2024. 2. 24. 1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아제약이 1961년 선보인 피로회복제 '박카스'가 60년 이상 국민들에게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피로회복제 박카스는 오랜 식민 지배와 한국 전쟁 이후 허약해진 국민들을 위해 동아제약이 1961년 출시했다.

동아제약은 이듬해 작은 유리병 안에 내용물을 넣은 앰플 형태의 제품인 박카스를 새로 선보였다.

동아제약은 박카스디를 출시한 후 1990년대 초 이를 '박카스F'(박카스 포르테)로 리뉴얼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961년 정제로 최초 출시…지난해 드링크 출시 60주년
‘타우린’ 함유 국민 피로회복제로 우뚝
1961년 알약 형태로 처음 출시된 '박카스정'.(동아제약 제공)/뉴스1 ⓒ News1

(서울=뉴스1) 황진중 기자 = 동아제약이 1961년 선보인 피로회복제 ‘박카스’가 60년 이상 국민들에게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제품 이름은 로마신화의 술과 추수의 신 ‘바커스’(Bacchus)에서 유래됐다. 바커스는 주당들을 지켜주고 풍년이 들도록 도와주는 바커스 신이다.

고(故) 강신호 동아쏘시오그룹 명예회장은 간장을 보호하는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이름을 생각하던 중 독일 유학 시절에 본 함부르크 시청 지하홀 입구에서 있던 바커스를 떠올렸다. 당시에는 회사명이나 성분명을 이용해 제품명을 정하는 것이 주류를 이뤘던 시대였음에도 강신호 명예회장은 과감하게 신화 속 신의 이름을 따와 제품명을 지었다.

피로회복제 박카스는 오랜 식민 지배와 한국 전쟁 이후 허약해진 국민들을 위해 동아제약이 1961년 출시했다. 처음에는 알약 형태로 선보였으나 당시 알약을 만드는 기술이 미숙해 박카스 정이 녹아내리는 문제가 발생했다. 동아제약은 이듬해 작은 유리병 안에 내용물을 넣은 앰플 형태의 제품인 박카스를 새로 선보였다.

그러나 이마저도 운송 중 용기가 깨지는 문제가 발생했고 현재 드링크 형태로 바뀐 ‘박카스 디’가 1963년 8월 탄생했다. 동아제약은 드링크제를 출시한 1963년 8월 8일을 공식 출시일로 정하고 이를 기념하고 있다.

박카스는 2015년 국내 제약사 단일품목 매출 중 처음으로 연간 2000억 원을 돌파했다. 2022년에는 누적 판매량 226억 병을 넘어섰다. 이는 높이 약 12㎝의 박카스D를 세웠을 때 지구를 68바퀴 돌 수 있는 양이다.

박카스 제품군.(동아제약 제공)/뉴스1 ⓒ News1

동아제약은 박카스디를 출시한 후 1990년대 초 이를 ‘박카스F’(박카스 포르테)로 리뉴얼했다. 2005년에는 타우린 성분을 두 배(2000㎎)로 늘린 ‘박카스D’(박카스 더블)와 카페인에 민감한 소비자를 위한 디카페인 제품인 ‘박카스 디카페’를 선보였다. 이후 박카스 맛 젤리, 얼박(얼려먹는 박카스)도 출시되면서 박카스는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앞서 일반의약품으로 출시된 박카스는 육체 피로 외에 영양장애, 허약체질, 병후의 체력 저하 개선 등에 효능이 있다. 박카스는 물 없이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고 피로 해소와 영양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이점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았다.

박카스는 2011년 일반의약품에서 의약외품으로 전환되면서 편의점, 슈퍼, 할인점 등에서도 살 수 있게 됐다. 박카스D는 약국에서 박카스F는 편의점, 할인점, 슈퍼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다. 박카스 디카페는 약국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각 제품의 모두 주성분은 ‘타우린’이다.

타우린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물질로 알려졌다. 생체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1827년 독일 티드만과 그멜린이 소의 담즙에서 발견한 물질이다. 오징어, 주꾸미, 낙지 등 해산물에 풍부하다. 2014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뇌과학연구소 김영수 박사팀은 타우린이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을 억제하고 뇌 부위의 신경교세포를 활성화해 기억력 감퇴와 인지능력 저하 등의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지난해 박카스 국내 매출은 2569억 원이다. 수출용 ‘캔 박카스’ 매출은 710억 원이다. 국내외 매출은 총 3279억 원이다. 2019년 연 매출 3000억 원을 넘어선 이후 5년 연속 3000억 원대를 돌파했다.

ji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