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가호호]우리 가족 문화가 있는 날

여가는 일에서 벗어나 개인이 자유롭게 자신이 재미와 흥미를 느끼는 일에 몰입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균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다. 특히 성장기 자녀가 있는 가족에게 여가란 가족 간의 관계를 증진하고 아이의 꿈을 심어줄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다. 하지만, 경제적으로 취약한 가족일수록 여가를 접할 기회가 적어 문화 소외계층으로 살아가게 된다. 실제 가족센터가 하고 있는 '온가족보듬사업(취약·위기가족지원사업)'에 참여하는 가족 대부분이 경제적 여유가 없다.

경남도가족센터에서는 취약·위기 가족의 문화적 소외를 해결하고 여가를 통한 가족관계 증진을 위해 '우리 가족 문화가 있는 날'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여가를 제공하고자 NC 다이노스, 경남FC, LG세이커스와 연계한 스포츠 관람, 창원문화재단과 각종 공연단체의 후원을 통한 뮤지컬, 마술 공연 관람 등을 제공한다.

경남FC 축구경기를 관람한 한 가족은 "지금까지 계속 TV에서만 축구를 봤는데 실제로 보는 경기 박진감은 대단했습니다. 덕분에 가족과 멋진 추억을 간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라이브아트 유한회사의 이은결 더 일루션 마술공연을 관람한 가족도 "좋은 기회로 이은결 마술을 볼 수 있다니 영광이었습니다. 2시간이라는 시간 동안 지루함 없이 신기함과 재미로 가득 찬 시간을 보냈습니다. 보는 내내 감탄하면서 관람한 우리 가족의 첫 마술공연은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라고 했다. SPA엔터테인먼트의 레베카 뮤지컬을 관람한 한 가족은 "뮤지컬을 처음 본 아이들이 소름 돋으며 진심으로 손뼉치며 즐기는 모습이 흐뭇했습니다. 아이들 역시 집에 오는 내내 오늘 공연 얘기만 하네요. 너무 뜻깊은 선물이었습니다"고 감동했다.

NC 다이노스의 야구 경기 관람은 가족의 만족도도 컸다. 또 다른 가족은 "처음으로 야구 경기를 관람했는데 스카이박스에서 관람을 할 수 있어 특별한 시간이었습니다. 응원하며 스트레스도 풀 수 있어 좋았습니다"라고 했다. '우리 가족 문화가 있는 날'이 취약·위기 가족에게 문화 향유와 가족관계 증진의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앞으로도 경남도가족센터에서 온가족보듬사업 이용자들이 보다 나은 문화와 여가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온 정성을 다할 것이다.

적극적인 후원을 해주신 NC 다이노스, 경남FC, LG세이커스, 창원문화재단, 라이브아트 유한회사, SPA엔터테인먼트에 감사 인사를 올린다. 더 자세한 사항은 055-716-2371로 문의하면 된다.

/박지현 경남도가족센터 가족지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