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용노동부 선정, 미래 유망 직업 7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새로운 유망 직업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첨단기술과 융복합된 것이 주된 특징인데요. 이러한 변화는 코로나19 팬데믹 등으로 인해 그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고용노동부에서 예측한 직업 구조의 변화 중 기존 직업 중에서 앞으로 역할이 더욱 강화될 직업 7가지를 소개합니다.


IT 보안 전문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이버 공격의 빈도와 복잡성이 증가하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인력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앞으로는 일상 대부분의 사물이 인터넷과 연결되기 때문에 보안 문제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데요. 오늘날 IT 보안 전문가가 필수 인력으로 꼽히는 이유입니다. IT 보안 전문가는 네트워크, 시스템, 웹 등에서 발생하는 취약점과 악성코드를 분석해 보안을 강화하며, 정보 유실을 복원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추어야 하는 직업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기업들의 급격한 디지털 전환으로 IT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귀한 대접을 받고 있는 직종 중 하나가 바로 소프트웨어 개발자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말 그대로 여러 개발 도구를 사용하여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코딩하는 직업입니다. 나아가 프로젝트 관리 업무를 수행하기도 하는데요. IT 산업의 전망이 날이 갈수록 좋아져 최근엔 전공 상관없이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목표로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로봇 개발자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들이 로봇 기업들을 인수하고 로봇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면서 세계적으로 로봇 생태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삼성에서도 2030년 기계와 로봇만으로 운영되는 무인 공장 도입을 추진하는 등 로봇은 다양한 산업에서 적용이 가능한데요. 2021년 전 세계에서 팔린 산업용 로봇만 48만 7천 대입니다. 그러니 로봇을 개발하는 직업 또한 전도 유망하겠죠. 로봇 개발자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 기구 개발, 지능 개발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로봇 운영 관리자

코로나19로 인한 노동력 부족, 임금 상승 등으로 기업들이 로봇의 효용성에 눈을 뜨면서 앞으로도 그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덕분에 개발된 로봇을 운영하고 유지 보수하는 관리자 및 기술자의 전망도 밝습니다. 원격으로 다수의 로봇을 관리하고 문제 발생 시 빠르게 유지 보수 작업을 진행하는 일 역시 로봇 산업이 성장할수록 필수적인 일자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생명공학자

생명공학자는 생명과학을 통해 알아낸 원리로 현실에 적용 가능한 과학 기술을 고안하는 직업입니다. 각종 백신, 치료제, 병충해에 강한 농작물, 대체 에너지 등 그 세계는 무궁무진하죠. 또 최근 기후 변화로 식량 문제가 대두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작물 개발, 쓰레기 처리 기술 연구 등 생명공학자는 미래의 인류를 위해 가장 핵심적인 직업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팩토리 기술자

스마트팩토리는 사람이 제품을 조립 및 포장하고 기계를 점검할 필요 없이 이 모든 과정이 자동으로 처리되는 공장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공장 스마트화'가 전 세계 기업들을 휩쓸면서 공장을 자동화하기 위해 전문가의 손길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팩토리의 생산 공정을 설계하거나, 생산 및 품질을 관리하는 스마트팩토리 기술자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기술 축적과 안정화 단계까지 갈 길이 먼 영역이기에 전문가로서의 수요가 탄탄한 상황입니다.


3D 모델러

3D 모델러(조형사)는 2D의 캐릭터, 배경, 제품 등을 3D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3차원의 모형으로 변환하는 직업입니다. 3D 모델링의 활동 범위는 매우 넓습니다. 널리 알려져 있는 게임, 영화, 그래픽디자인, 광고,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제조업, 의학, 바이오, 건축, 공학 등에서도 3D 프린팅이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죠. 작년엔 문화재청이 713억을 투입해 전국의 모든 국가지정·등록 문화재를 3D로 보존하는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