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출신이 알려주는 10분 만에 보고서 작성 끝내는 법!(PDF 템플릿 공유)

이것만 알면 한 번에 통과한다!
프로 일잘러의 보고서 작성 노하우 공개

보고서를 써야 하는 데 한 줄도 제대로 못 쓰고 진도가 나가지 않아 야근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급하게 회사 소개서를 만들거나 연말에 보고서를 작성해야 할 때 상사 앞에서는 "네!"라고 씩씩하게 답하고 자리로 돌아왔지만 검색창에 “보고서 작성법”, “보고서 양식”을 검색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보고서를 쓰기 위해 작업 배경도 이해했고, 필요한 핵심 정보나 메시지도 잘 준비해 두었는데 이를 실체화하는 과정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

오늘은 누구든 읽고 고개를 끄덕일만한 ‘알잘딱깔센’한 보고서를 쓰는 법이 담긴 <연봉이 달라지는 실전 보고서 작성법>내용을 소개한다.

잘 쓴 보고서 vs 잘못된 보고서

아래 2개의 보고서를 살펴보자.
당신은 어떤 보고서가 잘 쓴 보고서처럼 보이는가?

두 보고서는 서로 같은 내용을 담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른쪽 보고서를 선택할 것이다. 전체적인 구조와 흐름은 자연스럽게 유지되면서도, 핵심 메시지와 데이터는 명확하게 강조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왼쪽 같은 보고서를 피하고, 오른쪽 같은 보고서를 쓰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보고서의 첫 문장부터 작성하기 어려운 당신에게 목차부터 데이터 수치화, 작성하는 시간까지 단축해 주는 보고서 작성 스킬을 소개한다.

업무에 200% 활용하는 보고서 작성 스킬

우선, 업무에서 가장 자주 활용되는 보고서는 워드형이다. 워드형 보고서를 잘 쓸 줄 알면 PPT 보고서를 쓸 때도 유리하고, 이메일 커뮤니케이션 등 줄글로 이루어지는 각종 서면 커뮤니케이션에서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워드형 보고서 작성 순서

① 문서 구조 설계

가장 먼저 대주제, 소주제 우선 배치하고 큰 목차부터 작은 목차 순으로 적어 내려가는 것이 전체적인 구조를 한눈에 보면서 효율적인 문서의 구성을 잡는 데 유리하다.

② 핵심 키워드·데이터 배치

대주제, 소주제별로 각 구간에 중요한 메시지 키워드 입력, 데이터 위치를 넣는 과정이며 전체적인 스토리라인을 점검해 봐도 좋다.

③ 문장·수치 전환

구체적인 내용, 세부적인 수치를 넣는 과정이며 보고서 작성이 마무리된다.

④ 시각화

- 차트: 핵심 데이터는 차트와 도식 활용하기
- 강조: 중요한 메시지는 강렬한 색상과 굵은 글씨 활용하기
- 요약: 텍스트는 가급적 한 줄로! 길어도 두 줄까지만 작성하기
- 길이: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보조 자료나 백업 데이터가 있다면 맨 뒤에 부록으로 첨부하기

현재 겪고 있는 상황과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보고서 작성이 필요하다. 보고서 내용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할수록 의사결정 속도는 빨라진다.

이제 회사 생활을 시작하는 사회초년생 혹은 이제는 회사 생활의 N연차가 되었지만 주변에 물어보기 부끄러웠던 실무 스킬을 잘 다져볼 수 있도록 이벤트를 준비했다.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PDF 양식을 받아 보고 내일부터는 나도 일잘러가 되어 보자!


업무 효율성을 200% 높여주는
직장인 치트키 필독서!

★★★ 패스트 캠퍼스 보고서 1위! ★★★
★★★상위 1% 일잘러의 보고서 템플릿 증정 ★★★

『연봉이 달라지는 실전 보고서 작성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