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가 허위 공시에 대처하는 법(ft.무신사) [넘버스 투자생각]

👕 '넘버스 투자생각'에서 바로보기=https://numbersmoney.co.kr/b2024091612k/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자회사의 지배 지분율을 허위 공시해 논란이 됐습니다. ‘자본시장 이야기’ 이번 순서는 허위 공시의 쟁점이었던 지배지분과 비지배지분의 차이를 알아보고, 투자자가 허위 공시에 대처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 당신에게 들려줄 이야기
· 무신사의 종속회사 지분율 허위 공시 내용
· 지배지분과 비지배지분의 차이
· 무신사는 허위공시를 한 것인가?
· 허위공시에 대처하는 법
필자 ‘강병욱 교수’는?
· 한화증권, ING 베어링스 증권, 삼성증권 등에서 실무경험을 쌓고 현재는 세종사이버대학교 교수를 맡고 있어요.
·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투자전략편>, <저는 기업분석이 처음인데요?> 등을 간행했고, <내러티브 앤 넘버스>를 감수했어요.

무신사는 의류뿐만 아니라 가방, 액세서리 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플랫폼기업입니다. 특히 20대 젊은 남성 고객이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상품도 고등학생부터 20대 젊은 남성을 타겟으로 하는 비교적 저렴한 옷 신발 가방 액세서리 화장품 등을 많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반면 신사복 등 30대 직장 남성 타겟 고급 브랜드상품은 거의 없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들이 여성의류 판매에 치중하고 있는 것과 차별성이 있습니다. ‘우신사’라는 여성 전용 쇼핑몰도 따로 존재합니다. 현재는 잡화(전자기기 및 여타 생활용품) 등의 상품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출처=무신사 홈페이지.

2003년 패션 인터넷 커뮤니티로 시작한 무신사는 웹 매거진으로 사업을 확대하였고, 2009년 이커머스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여성전용 플랫폼 우신사를 설립했고, 자체 PB 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도 발매했습니다. 연이어 패션특화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를 개관했으며, 최근에는 패션 문화 편집 공간 무신사 테라스까지 만들었습니다. 2017년에는 무신사 자체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도 입점했습니다.

2019년 세계 최대 벤처 캐피털인 세콰이어캐피탈에서 투자 2천억 원을 유치하여 2조2천억 원 가치를 인정받고 유니콘 기업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 중 10번째 유니콘 기업입니다.

01.
무신사의 종속회사 지분율 허위 공시 내용

최근 무신사가 자회사의 지배 지분율을 허위로 공시한 것으로 2024년 9월 10일 확인됐습니다. 추후 감사보고서 감리가 이뤄질 경우 회계처리위반의 동기·중과실 여부 등을 고려해 증권선물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신사의 허위공시와 관련된 내용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 허위 공시, 미리 막지는 못할까?
1. 지분은 모회사가 종속회사의 주식을 어느 정도 지배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지배지분과 비지배지분으로 나뉩니다. 지배지분은 모회사가 종속회사를 지배하기 위해 보유한 지분을 말합니다. 지배지분 외의 지분을 비지배지분이라고 하는데, 국제회계기준(IFRS) 체제에서는 이 경우 연결재무제표에 각 지분율에 따른 자본금, 순이익을 구분해서 표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무신사의 자산총계는 2023년 말 1조8000억원에 달합니다. 매출액도 약 1조원 수준인데요. 무신사는 재무제표 작성 시 순이익을 기록 중인 무신사 종속회사 에스에스여주피에프브이의 지배지분율은 29.55%올렸고,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는 에스에스여주피에프브이의 지분율은 22.55% 내렸습니다. 이는 무신사가 재무제표를 작성할 때 지배주주에게 귀속되는 이익은 늘렸고 손실은 줄였다는 뜻입니다.
3. 한국거래소는 불성실공시의 유형을 공시불이행, 공시번복, 공시변경 등으로 규정하고 이를 위반한 경우 벌점, 과징금 등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허위 사실을 공시하는 허위공시에 대해서는 허위 사실이 밝혀진 이후 사후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예방 조치가 없는 상황에서 투자자가 실패를 줄이기 위해서는 투자 기업의 구체적인 내용까지 파악하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 '넘버스 투자생각'에서 바로보기=https://numbersmoney.co.kr/b2024091612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