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해리스 "신와르 제거는 정의 실현"
【앵커멘트】 하마스 수장 신와르 사망 소식에 미국은 "정의가 실현됐다"는 반응을 내놨습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소통하며 향후 대응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강영구 특파원입니다.
【 기자 】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신와르의 사망에 대해 "이스라엘과 미국, 그리고 전 세계에 좋은 날"이라는 성명을 내놨습니다.
이어 "어떤 테러리스트도 정의를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이 다시 한번 증명됐다"며 "DNA 테스트를 통해 신와르의 사망이 확인됐다"고 재차 밝혔습니다.
또 하마스는 이제 지난해 10월 7일 같은 테러를 감행할 능력이 없다고도 평가했습니다.
▶ 인터뷰 : 매슈 밀러 / 국무부 대변인 -"사망한 신와르는 미국인, 이스라엘인, 그리고 전 세계 30개국 이상의 민간인 죽음에 책임이 있는 잔인한 테러리스트였습니다."
이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은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전화 통화를 갖고 하마스에 억류된 인질 문제 등 다음 단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선거운동을 위해 위스콘신주를 방문 중인 해리스 부통령도 이 소식을 접하고 "정의가 실현됐다"고 평가했습니다.
▶ 인터뷰 : 카멀라 해리스 /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 -"지난 1년간 미군 특수작전·정보요원들은 이스라엘과 협력해 신와르와 하마스 지도부를 추적해 왔으며, 그들의 노고를 높이 평가합니다."
이어 "가자지구에서 마침내 전쟁을 끝낼 기회가 왔다"고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이밖에 프랑스와 독일 등 유럽 주요국들도 신와르의 사망이 확인된 직후, 하마스에 인질 석방을 촉구하고 1년 넘게 이어진 전쟁의 종식을 촉구했습니다.
▶ 스탠딩 : 강영구 / 특파원 (워싱턴) - "중동 사태가 중대한 전환점을 맞이하면서 미국 대선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MBN 뉴스 강영구입니다."
영상촬영 : 윤양희 / 워싱턴 영상편집 : 김민지
#하마스 #신와르 #바이든 #트럼프 #해리스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한동훈, 김 여사 불기소에 ″국민 납득할 정도인가″ 3대 조치 작심 제안
- [단독] 사업단장이 보험설계사 대리시험…적발돼도 처벌은 솜방망이
- `가해자 초면`…‘팬 폭행 연루’ 제시, 경찰 조사 마치고 귀가
- 이스라엘 ″하마스 수장 신와르 제거″…가자 전쟁 최대 분수령
- ″우산 챙기세요″…전국 가을비 내려
- 남한 지도 가리킨 김정은 ″주권침해시 물리력 거침없이 사용″
- 만취 트럭이 교통사고 수습현장 덮쳐…여성 2명 사망
- 젊은 녹내장 환자 늘어…″가족력·고도근시 있으면 정기 검진 필수″
- ″때린 사람 빨리 찾아야″…'폭행 방관 논란' 제시, 경찰 출석
- '북한군 파병설'에 러 매체들 ″서방 지원받기 위한 거짓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