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보험 가입💡 보험료, 갱신형, 만기환급 고려해보자

1인가구들은 혼자서 내 한 몸을 책임져야 하는 만큼, 보험이 필수적이다.

아픈 데 나를 돌봐줄 사람이 없다는 서러움도 있었지만, 계획에 없던 큰 지출도 상당히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이럴 때 혹시나해서 가입해 둔 보험이 도움이 된다.

ⓒGettyImages

✅ 월 보험료를 알아보자

보험을 가입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보험료'다.

보험료는 한 번 정해지면 10년, 20년을 같은 금액으로 납입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소득에 맞춰 생각해야한다.

특히 보험은 저축이 아니라 낸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상품이 많기 때문에 수익률 보다는 꼭 필요한 보장항목만 따지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적정 보험료를 월급여의 3~10% 수준으로 보고 있다.

✅ 갱신형 vs 비갱신형

갱신과 비갱신은 보험을 가입할 때 고민되는 부분이다.

갱신형 보험은 주기에 따라 계약이 갱신되는 상품을 말한다. 예를 들어 20년 납입, 100세 만기 갱신형 암 보험을 가입할 때 갱신 주기가 3년이라면 3년마다 다시 보험료가 책정된다.

비갱신형 보험은 이러한 계약 갱신이 없이 처음 정해진 보험료 그대로 고정되는 상품이다.

이 경우 20년 동안 동일한 보험료를 내면 비용이 예측 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점도 있지만, 초기 보험료가 높다는 단점이 있다.

✅ 만기환급 vs 순수보장

보험료를 낸 돈을 받을 수 있는 구조가 있다면 '만기환급형', 보험료와 별개로 보장만 되는 보험을 '순수보장형'이라고 보면 된다.

80세 만기가 됐을 때 해약환급금이 20년간 낸 보험료와 같거나, 그 이상일 때 원금을 반환받는다고 본다.

반면 순수보장형은 실손의료보험(실비보험)처럼 만기가 되더라도 돌려받는 돈은 없거나, 아주 소액인 경우를 말한다.

만기환급형이 무조건 좋아보이겠지만, 일단 만기환급형이 보험료가 더 비싸고 만기까지 유지한다는 일이 아주 힘들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할 일이다.

Copyright © 와이드필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