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ARC 그래픽카드 성능 괜찮을까?

이 콘텐츠는다나와 리포터 엠스토리님의 기고글입니다

인텔에서 출시한 외장형 그래픽카드 ARC 시리즈는 AI업스케일링인 XeSS 기술과 하드웨어 레이트레이싱 유닛을 탑재하였지만 경쟁사 대비 다소 아쉬운 게임 성능으로 소비자들에게 영상편집, 방송송출 등 업무 또는 작업용 그래픽카드로만 인식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DX11 기반의 게임 성능을 최대 48%까지 향상시키는 드라이버가 업데이트되면서 이제는 콘텐츠 제작 성능뿐만 아니라 게임 성능까지도 꽤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며 우스갯소리로 성장형 그래픽카드라는 별명까지 생겼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메인스트림급 제품인 (주)코잇에서 출시한 SPARKLE Arc A580 ORC OC D6 8GB(현재 최저가 287,910원)의 사양과 성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사양 및 구성

24개의 Xe코어와 384개 Xe 벡터 엔진 그리고 24개 하드웨어 레이트레이싱 유닛이 탑재된 인텔 ARC A580 칩셋을 사용하였으며, 부스트 클럭은 2000MHz 메모리는 GDDR6 8GB(256-Bit)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A770과 마찬가지로 AV1 하드웨어 인코딩과 디코딩과 인코딩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구성은 단출한데요 그래픽카드 본품만 동봉되어 있으며, 별도의 매뉴얼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외형 및 특징

SPARKLE Arc A580 ORC OC D6 8GB의 외형을 살펴보면 크기는 가로 222mm, 세로 101mm이며 높이는 2.2슬롯의 슬림한 두께를 가지고 있어 일반 시스템은 물론 미니 PC나 SFF 시스템을 구축할 때 유용할듯합니다. 하우징의 컬러는 인텔을 상징하는 파란색 계열의 네이비 컬러 이며 쿨링팬은 듀얼 팬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특허받은 써멀씽크 열센서가 탑재되어 본체 측면에 있는 SPARKLE 로고에 그래픽카드 온도에 따라 LED 색상이 변경되어 손쉽게 온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전원 포트는 8핀 X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냉각성능 향상을 위한 스파클사의 TORN 냉각솔루션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표면이 특수 처리된 스트라이프 구조의 팬블레이드가 사용된 듀얼팬은 그래픽카드 온도에 따라 팬의 속도를 제어합니다.

입출력 단자는 DisplayPort 3개와 1개의 HDMI 포트를 제공하며 DP포트 사용 시 8K 60Hz 출력을 지원합니다.

기본성능 테스트

그래픽카드 성능 테스트를 위해 시스템은 아래와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시스템구성
CPU : INTEL I5-13600K
MB : INTEL B760
RAM : 에센코어 DDR5 5600MHz 32G x 2ea
VGA : SPARKLE Arc A580 ORC OC D6 8GB
CASE : NZXT H6 FLOW

시스템 부팅 후 CPU-Z와 GPU-Z를 이용해 시스템을 확인 후 3D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 타임 스파이 그리고 레이트레이싱 성능 확인을 위해 Port Royal 구동하여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3DMARK 벤치툴 테스트 결과 파이어 스트라이크의 그래픽 스코어는 27394점, 타임 스파이 그래픽 스코어는 27394점 그리고  Port Royal 구동 점수는 5524점이 마크되었습니다. RTX 3060 Ti 보다 소폭 낮지만 RTX3060 보다는 높은 스코어가 확인되었습니다.

게임성능 테스트

이제는 인텔 ARC A580의 게임 성능을 확인해 볼 텐데요. 오늘 테스트에 사용된 게임은 오버워치2, 팰월드, 디아블로4 이며 FHD/QHD/UHD 세 가지 해상도에서 그래픽 프리셋을 변경해가며 프레임을 측정하였습니다.

오버워치2

오버워치2 테스트 결과 FHD 해상도에서 최상 옵션에서도 200프레임 이상 측정되었고, QHD 해상도에서는 약 130프레임이, UHD(4K) 해상도에서도 121프레임이 측정되어 고해상도에서도 고주사율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팰월드

팰월드의 경우 그래픽 옵션을 최적화하지 않은 디폴트 상태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FHD 해상도 최저옵션 기준 115프레임이 측정되었으며 QHD와 UHD 해상도에서는 게임을 원활히 플레이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팰월드는 권장 사양이 높은 편이지만 아직 XeSS 업스케일링을 지원하지 않아 저사양 최적화 옵션 설정을 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디아블로4

마지막으로 디아블로4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그래픽옵션 매우높음에서 FHD 평균 103프레임, QHD 평균 74프레임, UHD(4K) 해상도에서는 평균 약 40프레임이 측정되었는데요. 디아블로4의 경우 인텔의 업스케일링 기술인 XeSS를 정식 지원하기 때문에 프레임과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켜줄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4 XeSS 테스트

디아블로4 해상도 스케일링 옵션에서 INTEL XeSS를 선택하고 UHD 해상도에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XeSS 적용 전 평균 약 40프레임이 측정되던 결과가 XeSS 균형일 때 평균 69.7프레임, XeSS 성능일 때 평균 78프레임까지 거의 두 배 가까운 성능 향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력 및 온도테스트

SPARKLE Arc A580 ORC OC D6 8GB는 앞서 소개해 드렸듯 측면에 위치한 로고가 그래픽카드 온도에 따라 색깔이 변해 실시간 온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4를 10분간 구동하면서 소비전력과 온도를 측정한 결과 소비전력은 평균 149W, 온도는 평균 79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인텔 아크 그래픽카드는 인텔® Arc™ 제어 센터 소프트웨어를 통해 드라이버 업데이트나 게임라이브러리 관리, 방송 송출과 화면 녹화 등을 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스튜디오 항목에서는 가상 카메라에서 자동 프레임, 가상 배경, 배경 블러 처리 등 방송 송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실제 사용 방법이 간편해서 방송을 시작하는 분들께 유용할 것 같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인텔의 외장형 그래픽카드 아크시리즈는 이번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성장형 그래픽카드라 불리며 비약적인 성능 향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A580 모델은 메인스트림급 제품임에도 인텔 XeSS 업스케일링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의 경우 4K(UHD) 해상도에서도 옵션에 따라 최소 70프레임 정도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데요.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20만 원대라는 걸 감안하면 이제는 가성비라 불릴만한 모델이 아닐까 싶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텔 ARC 시리즈만의 장점인 AV1 하드웨어 인코딩을 지원해 동영상 편집, 방송 송출, 고해상도 다중 출력 등 게임은 물론 작업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전천후 그래픽카드입니다. 이상 성장형 그래픽카드 인텔 아크 시리즈 SPARKLE ARC A580 ORC 성능 테스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