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주간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의 주요 코인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빗썸·코인원·업비트, 무브먼트·매직에덴 신규 상장
빗썸과 코인원이 지난 9일 무브먼트(MOVE)를, 10일에는 매직에덴(ME)를 원화(KRW) 마켓이 신규 상장했다. 업비트는 지난 10일과 11일에 이들 가상자산 원화마켓과 비트코인(BTC), 테더(USDT) 마켓에 각각 상장했다.
업비트에 따르면 무브먼트(Movement)는 무브 가상머신(MoveVM)과 이더리움 가상머신(EVM) 트랜잭션을 모두 지원하는 이더리움 레이어 2 솔루션이다. 이런 특징을 통해 개발자들이 기존 이더리움 애플리케이션과의 호환성을 유지하며 동시에 무브(Move) 언어가 제공하는 높은 안정성 및 높은 확장성 등의 이점을 보여준다. 무브먼트는 무브먼트에서 활용되는 토큰으로서 스테이킹, 위임, 거버넌스 행사, 가스비 지불의 용도로 사용된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무브먼트의 총 매장량은 100억개이며 약 20억2500만개의 코인이 유통 중이다. 13일 오전 9시 30분 기준 시가총액은 14억1000만달러, 한화로 약 2조195억원이다.
가상자산 매직에덴은 대체불능토큰(NFT) 마켓플레이스로 널리 알려진 매직에덴 플랫폼과 커뮤니티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런칭되는 토큰이다. 2021년 9월 NFT 마켓플레이스로 시작된 매직에덴은 현재 자체 플랫폼에서 이더리움, 비트코인, 솔라나, 폴리곤, 베이스 등 다양한 블록체인 네트워크 기반 NFT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매직에덴은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체인에 있는 다양한 종류의 자산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컨슈머 앱이 되어 누구나 쉽게 크립토 산업에 온보딩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가상자산 매직에덴은 매직에덴 플랫폼 내에서 거버넌스, 스테이킹, 사용자 보상 수단 등으로 이용된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매직에덴의 총 매장량은 10개이며, 약 1312억4000만개의 코인이 유통 중이다. 13일 오전 9시 30분 기준 시가총액은 5억6488만달러, 한화로 약 8091억원이다.
빗썸, 신퓨처스 신규 상장
빗썸이 지난 10일 신퓨처스(F)를 13일에는 스크롤(SCR)과 로닌(RON)을 원화 마켓에 각각 신규 상장했다.
빗썸에 따르면 신퓨처스(Synfutures)는 무기한 선물 거래를 지원하는 탈중앙화 거래소다. 특정 가격 범위 내에서 유동성 집중을 용이하게 하고 레버리지를 통합해 자본 효율성을 높이는 특징이 있다. 이를 통해 집중된 유동성과 오더북을 단일 모델로 원활하게 통합해 향상된 유동성을 도입하고, 능동적 거래자와 수동적 유동성 공급자에게 맞춤화된 통합 유동성 시스템을 제공한다. 가상자산 신퓨처는 스테이킹, 거버넌스의 용도로 사용된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신퓨처스의 총 매장량은 100억개이며, 약 12억개의 코인이 유통 중이다. 13일 오전 9시 30분 기준 시가총액은 1억669만달러, 한화로 약 1528억원이다.
스크롤(Scroll)은 확장에 대한 설계의 혁신과 영지식증명 기술을 통해 이더리움에 새로운 레이어를 구축하는 이더리움을 위한 보안 중심의 확장 솔루션이다. 스크롤 네트워크는 이더리움보다 접근이 쉽고 반응속도가 빠르며 한번에 더 많은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다. 가상자산 스크롤은 스크롤 네트워크의 유틸리티 토큰으로 사용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스크롤의 총 매장량은 10억개이며, 약 1억9000만개의 코인이 유통 중이다. 13일 오후 5시 기준 시가총액은 2억3803만달러, 한화로 약 3412억원이다.
로닌(Ronin)은 게임용으로 특화된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 블록체인이다. 인기 블록체인 게임 엑시 인피니티가 직면한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높은 전송 수수료와 낮은 거래 처리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됐다. 현재는 엑시 인피니피, 픽셀(Pixels), 와일드 포레스트(Wild Forest) 등 17개의 게임이 등록돼 있다.
로닌은 위임 지분증명(Delegated Proof of Stake, DPoS)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해 수백만 건의 게임 내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즉시 거래와 낮은 수수료 체계로 원활한 웹3 게임을 위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가상자산 로닌은 네이티브 토큰으로, 트랜잭션 수수료, 스테이킹, 거버넌스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신퓨처스의 총 매장량은 10억개이며, 약 3억6999만개의 코인이 유통 중이다. 13일 오후 5시 기준 시가총액은 8억4099만달러, 한화로 약 1조2056억원이다.
※ 본 기사 내용은 가상자산 투자를 권유하거나 가상자산의 안정성을 담보하지 않습니다.
조아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