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있는 데이트의 끝판왕 별 구경!
별과 은하수가 쏟아지는 국내 별 명소 BEST 9!

5월에서 9월은 은하수를 관측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이 시기 은하수를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국내 별 명소를 찾아 떠나곤 하는데요. 은하수가 아닌 '별'이 보고싶다면 사계절 내내 구름이 없고 달이 뜨지 않는 밤 적당한 곳을 찾아도 별을 감상하기 좋습니다.
오늘 여행톡톡은 별 보기 좋은 국내 별 명소 9곳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핸드폰으로 별 사진 잘 찍는 꿀팁까지 넣어두었으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국내 별 명소에는 많은 사람들이 별 사진을 찍기 위해 밤새 자리를 지키기도 하는데요. 길이 어둡다고 하늘을 향해 후레쉬를 비추게되면 별이 보이지 않으니 이동할 때에는 반드시 발 쪽으로 후레쉬를 비춰주는 매너도 참고하세요 :)
국내 별 보기 좋은 명소 추천 BEST 9
- 목차 -
0. 별 구경 꿀팁
1. 제천 덕주산성
2. 연천 당포성
3. 태안 운여해변
4. 춘천 건봉령승호대
5. 강릉 안반데기
6. 정선 타임캡슐공원
7. 속초 울산바위
8. 제주 천백고지
9. 가평 화악터널쌈지공원
0. 별 구경 꿀팁

별과 은하수 감상을 높은 확률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이 필요합니다. 구름과 달이 없는 하늘, 광해가 없으며 높은 지대에 위치한 깨끗한 자연 속이 별을 보기 적합한데요.
구름의 양과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윈디'를 추천하며 달의 출몰 시각은 한국 천문연구원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을 보며 앉아있을 돗자리나 캠핑의자, 사진 찍는 데에 필요한 삼각대 등 가벼운 피크닉 준비물도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별 명소 추천
1. 제천 덕주산성

제천 덕주산성
✅ 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산1-1
은하수 시즌이 되면 별을 보려는 관광객들과 사진작가들이 몰리는 제천의 덕주산성입니다. 5월 이후 초봄까지 은하수가 가장 잘 관측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 육안보다는 카메라 렌즈를 통해 별을 볼 수 있다는 후기가 많아 별을 관찰하기에는 운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도로변에 있어 접근성도 좋아 뚜벅이들도 무리없이 방문하기 좋습니다. 덕주산성을 정면으로 바라봤을 때 하늘의 중앙이 별 궤적의 중앙으로 더 특별한 별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요. 은하수를 담고싶다면 덕주산성 우측에서 좌측을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별 명소 추천
2. 연천 당포성

연천 당포성
✅ 경기도 연천군 미산면 동이리 778번지
주변에 민가가 없어 인공 불빛의 영향을 적게 받아 쏟아지는 별을 감상할 수 있는 연천 당포성입니다. 푸드트럭과 공용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있는데요. 9월에서 10월에는 별빛 축제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당포성은 서울에서 1시간 거리로 쉽게 갈 수 있기도 한데요. 성이 높은 곳에 있어 보다 가까이에서 별과 하늘을 관찰하기 좋습니다. 밤이 되면 당포성 위에 홀로 서 있는 '나홀로 나무'가 별과 은하수를 꾸며주는 듯 합니다.
국내 별 명소 추천
3. 태안 운여해변

태안 운여해변
✅ 충남 태안군 고남면 장삼포로 535-57
운여해변은 일몰 명소로도 유명하지만 해가 완전히 진 뒤에는 솔숲과 은하수가 환상적인 풍경을 만들어내 많은 사진작가들이 방문하는 별 명소이기도 합니다. 물때가 맞아 밀물 시기가 겹치면 솔숲이 물 위에 작은 섬이 떠있는 듯 보이는데요.
보통 맑은 하늘에서는 이변없이 은하수가 잘 보이는데요. 물 위에 솔숲이 반영되는 풍경을 감상하고 싶다면 물때와 구름의 양, 달의 모양과 날씨까지 맞춰야해 다소 까다로운 별 명소일 수 있습니다.
국내 별 명소 추천
4. 춘천 건봉령승호대

춘천 건봉령승호대
✅ 강원 춘천시 북산면 부귀리 산59-8
춘천 소양호 전망의 건봉령 승호대 근처에는 인공 불빛이 없어 별과 은하수를 관측하기 좋습니다. 일출, 일몰 명소이기도 해 은하수 시즌 외에도 많은 사진작가들이 찾는 곳인데요. 자리 경쟁 또한 치열하며 근처에 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없어 사전에 간단한 간식거리를 준비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대중교통으로는 접근이 어렵고 도로 또한 좁고 험해 해가 지기 전 미리 올라가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주차 또한 폭 5m 가량의 좁은 도로에 해야하기 때문에 초보운전이나 밤 운전이 서툰 사람이라면 각별히 주의해야겠습니다.
국내 별 명소 추천
5. 강릉 안반데기

강릉 안반데기
✅ 강원 강릉시 왕산면 안반데기길 428
해발 1,100m의 고지대 마을로 별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별이 가장 많이, 그리고 자주 보이는 곳이기도 합니다. 구름이 적고 맑은 날이기만 해도 육안으로 쏟아지는 별과 은하수가 보일 정도인데요. 밝은 날에도 탁 트인 경관을 자랑해 사계절 모든 시간에 방문하기 좋습니다.
특히 차박으로도 유명한만큼 주차장에는 화장실과 푸드트럭이 있는 등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기도 한데요. 밝은 시간에 도착하면 낮과 노을과 쏟아지는 은하수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습니다. 지대가 높아 여름에도 쌀쌀한 곳으로 겉옷을 준비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내 별 명소 추천
6. 정선 타임캡슐공원

정선 타임캡슐공원
✅ 강원 정선군 엽기소나무길 518-23
해발 1,173m의 질운산 중턱에 위치해 별과 은하수를 선명하게 관측할 수 있는 정선의 타임캡슐공원입니다. 구름이 없는 날이면 맨 눈으로도 은하수가 잘 보이는 별 명소인데요. 공원 전체가 쾌적하게 관리되고 있어 초보 별 여행자들에게도 추천합니다.
타임캡슐공원에는 초승달 모양의 '달빛소나타' 포토존이 있기도 합니다. 어두워지면 별이 가득찬 밤하늘을 배경으로 동화같은 사진을 남길 수 있는데요. 넓은 고랭지 배추밭이 있는 곳으로 낮부터 밤까지의 다양한 풍경을 모두 감상해보는 것 또한 추천합니다.
국내 별 명소 추천
7. 속초 울산바위

속초 울산바위
✅ 강원 속초시 설악산로 1140-115
울산바위 위로 쏟아지는 별과 은하수를 볼 수 있는 별 명소입니다. 울산바위와 별의 조화를 깨끗하면서도 제대로 감상하고 싶다면 '울산바위 휴게소'에서 주유소 우측의 작은 길로 들어가야하는데요. 1km 가량 따라 올라가다가 공터에 주차를 하면 됩니다.
주차 후 좌측의 좁은 숲길을 걸어 올라가면 울산바위가 한 눈에 보이는 장소에 도착하게 되는데요. 주변에 광해가 없어 별과 은하수를 감상하기에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구름이 끼는 날이 많아 방문 전 수시로 구름의 양과 위치를 확인할 것을 추천합니다.
국내 별 명소 추천
8. 제주 천백고지

제주 천백고지
✅ 제주 서귀포시 1100로 1555
한라산과 연결된 1100고지입니다. 한 여름에도 선선한 바람이 불 정도로 고지대에 위치해있는데요. 올라가는 길이 어둡고 커브길이 많아 주의하며 올라가야합니다. 육안으로도 밤하늘에 가득 찬 별을 볼 수 있어 돗자리나 캠핑 의자를 준비해 여유롭게 감상해보세요.
제주도의 많은 관광객들이 별을 보기 위해 이곳을 찾았다가 안개에 허탕을 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한라산 국립공원 CCTV를 통해 실시간 기상 상황을 확인할 수 있어 방문 전 구름이나 안개가 많이 끼어있다면 굳이 방문하지 않아도 되겠죠.
국내 별 명소 추천
9. 가평 화악터널쌈지공원

가평 화악터널쌈지공원
✅ 경기 가평군 북면 화악리 산228-1
강원도로 향하는 터널 앞에 위치해 수없이 많은 별을 감상할 수 있는 가평의 화악터널 쌈지공원입니다.최근에는 차박의 성지로도 인기있는 곳입니다. 높은 곳이기에 여름에도 쌀쌀하다고 하니 겉옷을 준비하는 것은 잊지마셔야겠습니다.
화장실이 설치되어있기는 하지만 청결도 등 위생상태가 이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으니 사전에 휴게소를 들러 볼일을 해결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방문객이 많아지며 차박이나 음주 및 취사 행위는 절대 금지되어 간단한 간식거리를 챙겨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국내의 수많은 별 명소 중에서도 아름다운 밤하늘과 주변 경관을 자랑하는 9곳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보통 별과 은하수는 높고 청정한 지역에서 잘 보이기 때문에 도로가 험하고 거친 곳이 많습니다. 별 스팟으로 유명한 곳은 편의시설이 없는 경우가 더 많죠.
별 명소별 특성을 잘 확인하시고 필요한 준비물과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방문한다면 별로 가득찬 밤하늘을 보다 편안하고 행복하게 감상할 수 있겠습니다.
여행톡톡은 앞으로도 여러분의 여행이 보다 흥미로울 수 있는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