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 먹으면 혈당 스파이크 늦게 온다"… 64세 백지연이 추천한 호두·아몬드·땅콩 효능

/사진=백지연 유튜브채널 갈무리

"견과류 먹으면 혈당 스파이크가 늦게 온다!"
여러분, 혹시 방송인 백지연(61세)이 최근 유튜브에서 추천한 '혈당 관리 음식' 뭔지 아세요?
2026년 1월 5일, 백지연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북촌 한옥 카페를 찾아 곶감과 함께 나온 견과류를 먹으며 이렇게 말했어요.

백지연: "건강학적으로 좋은 게 견과류를 먹으면 혈당 스파이크가 늦게 온다"
정말 그럴까요?
호두·아몬드·땅콩은 제2형 당뇨병 위험을 낮추고, 최대 16kg 체중 감량 효과까지 있다고 해요!
혈당 스파이크, 체중 감량, 심혈관 건강…
견과류 하나로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오늘은 백지연이 추천한 견과류의 숨겨진 효능부터 먹는 법, 주의사항까지 A부터 Z까지 낱낱이 파헤쳐 드릴게요! 🥜✨

🥜 1. 백지연이 추천한 '견과류', 대체 뭐길래?

📌 백지연: "견과류 먹으면 혈당 스파이크가 늦게 온다"
"방송인 백지연(61)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견과류를 꼽았다. 지난 5일 백지연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북촌에 있는 한옥 카페를 찾았다. 이날 영상에서 백지연은 곶감과 함께 나온 견과류를 먹으며 '건강학적으로 좋은 게 견과류를 먹으면 혈당 스파이크가 늦게 온다'고 말했다."

📌 혈당 스파이크란?
하이닥: "혈당 스파이크는 식후 혈당이 급속도로 치솟았다가 급격히 내려가는 증상을 말한다. 건강검진에서 공복혈당 검사 수치만 측정하면 이러한 혈당 스파이크를 잡아내기 어렵다."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사 이완구 원장: "당뇨가 없는 정상인의 경우 혈당은 공복에 100mg/dl 이하, 식후에 140mg/dl 이하로 측정된다. 만약 공복혈당이 126mg/dl 이상이고, 식후혈당이 200mg/dl 이상이라면 당뇨로 진단되는 수치인데, 정상인과 당뇨의 중간을 당뇨 전 단계로 부른다."

📌 혈당 스파이크가 위험한 이유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사 이진복 원장: "혈당 스파이크는 건강검진에서 쉽게 발견할 수 없는 데다가 심근경색, 뇌경색, 돌연사와 같은 치명적인 증상이 갑작스럽게 찾아올 수 있으며, 비당뇨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혈당 스파이크가 자주 반복되면 혈당을 낮추는 단백질, 인슐린이 있어도 생리기능이 떨어져 인슐린 저항성이 생긴다. 인슐린이 혈액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을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한다. 고혈당과 인슐린 저항성이 오래 지속되면 미세혈관이 망가져 눈의 망막, 신장, 신경에 합병증이 생긴다." - SCIENCE ALL

🌟 2. 백지연이 추천한 견과류의 놀라운 효능 5가지

📌 효능 1. 혈당 스파이크 예방 & 혈당 조절
"실제로 견과류는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견과류 중에서 호두, 아몬드, 땅콩은 제2형 당뇨병 위험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땅콩 등 견과류는 당지수(GI)가 13에 불과하다. 대표적인 저당지수 식품이다. 다른 견과류도 비슷하다."

📌 효능 2. 호두 - 알파리포산으로 염증 감소
"호두에 다량 함유된 알파리포산은 체내 염증을 줄이고 공복 혈당과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당화혈색소란 혈액 내 포도당의 수치를 알려주는 지표로, 적혈구의 혈색소와 혈중 포도당이 결합한 정도를 의미한다."

"2017년 '당뇨병, 비만&대사'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호두는 포만감을 높이고 건강에 해로운 음식에 대한 갈망을 예방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여성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다른 과거 연구를 살펴보면 호두 섭취는 제2형 당뇨병 위험 감소와 연관이 있다. 더불어 호두는 알파리포산(Alpha-lipoic acid)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체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줘 당뇨병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병, 심장병 등을 예방할 수 있다." - 하이닥 (2021년 2월)

📌 효능 3. 아몬드 - 포도당 수치 조절 & 심혈관 건강
아몬드는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고 심혈관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고, 심혈관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됩니다. 또한, 아몬드는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이에요. 섬유질은 포만감을 유지하고 혈당을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소화 작용을 돕습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부족한 미네랄 보충 또한 아몬드를 섭취하면 해결할 수 있어요. 미국국립보건원(NIH)에 따르면 마그네슘 섭취를 늘리면 건강한 뼈, 정상 혈압, 혈당 조절, 근육 및 신경 기능을 촉진할 수 있답니다.
아몬드는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고 비타민E가 풍부해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계 질환 및 관상동맥심장 질환의 발생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몬드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생리활성물질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암예방에 좋은 역할을 해요. 잣보다 비타민 E가 더 풍부한 견과류로 하루 15g 정도 섭취하면 하루 필요량 5mg을 충족할 수 있을 정도로 비타민 E가 풍부합니다.

📌 효능 4. 땅콩 - 공복혈당 & 당화혈색소 감소
땅콩 역시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호주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대 보건대 연구에 따르면, 6개월간 하루 두 번씩 식전에 저염 땅콩 35g을 섭취한 집단이 섭취하지 않은 집단보다 공복혈당과 당화혈색소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섬유질과 단백질 함량이 높은 땅콩은 당뇨병 친화적인 간식입니다. 2019년 미국 영양협회 저널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땅콩버터 2스푼을 추가하면 식후 혈당 급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그뿐만 아니라 미국 심혈관질환 저널에 발표된 2017년 연구는 땅콩을 포함한 견과류 섭취가 심장 질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답니다.
땅콩은 비오틴, 구리, 비타민B3 등이 풍부하고 다른 견과류에 비해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율이 높습니다. 지방 중에서는 포화지방이 높은 편에 속하며 불포화지방산 중에서는 올레인산과 리놀산 등이 풍부해요.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생리활성물질인 '레스베라트롤'을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그 밖에 장 속의 유익한 균을 늘리는 올리고당과 정장 작용을 하는 식이섬유도 들어있어요.

📌 효능 5. 체중 감량 - 최대 16kg 감량!
체중 감량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남호주대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에게 열량을 제한한 식단을 제공했어요. 모든 참가자는 같은 식단을 먹었지만, 견과류 추가 여부에 따라 그룹이 나뉘었는데요, 그 결과 견과류를 매일 식단에 곁들여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더 큰 감량 폭을 기록했습니다.
견과류 포함 식단을 먹은 그룹은 견과류 없는 식단을 먹은 그룹보다 최대 16kg까지 체중을 더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 3. 견과류, 어떻게 먹을까? (실전 가이드)

📌 하루 적정 섭취량: 30g (한 줌)
견과류 하루 적정 섭취량은 30g으로 한 줌 분량입니다. 또 견과류는 종류마다 영양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종류를 고루 먹는 게 좋아요.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공인영양사 줄리아 줌파노는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가 견과류를 일주일에 최소 5회 분량 섭취하면 심혈관 위험 요소가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내가 권하는 1회 분량은 약 28g"이라고 말했어요.

하루 권장 섭취량은 일반적으로 하루 한 줌(약 25~30g), 즉 손바닥에 가득 찰 정도의 양이 가장 이상적합니다. 이는 대략 56개의 호두 반쪽, 2025개의 아몬드, 혹은 30개의 피스타치오에 해당해요. 이 정도의 양이면 심혈관 건강을 돕고, 체중 증가 없이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답니다.

📌 견과류별 1회 분량 (약 28~30g)
• 아몬드: 20~25개
• 호두: 5~6개 반쪽
• 피스타치오: 30개
• 땅콩: 한 줌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하루 섭취량을 20g 내외로 조정하고, 운동량이 많거나 에너지 소모가 큰 날에는 30g 이상까지 늘릴 수 있어요.

📌 언제 먹는 게 가장 좋을까?
1. 아침 공복
아침 공복에 먹으면 혈당 조절에 좋고, 오후 간식으로 먹으면 집중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2. 오후 간식 (오후 4~5시)
저녁 과식을 막기 위해 오후 출출할 때 견과류(땅콩, 호두, 아몬드 등)를 한 줌 정도 먹는 게 좋아요. 과일, 유제품도 간식으로 먹어야 탄수화물 과다 섭취를 막을 수 있답니다.
3. 식전 (땅콩)
호주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대 보건대 연구에 따르면, 6개월간 하루 두 번씩 식전에 저염 땅콩 35g을 섭취한 집단이 섭취하지 않은 집단보다 공복혈당과 당화혈색소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 견과류 + 다른 음식 조합
1. 견과류 + 탄수화물 음식
과거 한 연구에 살펴보면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과 아몬드, 피스타치오를 함께 먹으면 혈당 반응이 느려져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2019년 미국 영양협회 저널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땅콩버터 2스푼을 추가하면 식후 혈당 급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2. 견과류 + 요거트
그릭요거트에 뿌려서 먹거나 볶음 요리에 넣는 등 견과류는 여러 음식에 더해 먹어도 좋고 간식으로 먹어도 좋은 음식입니다.
3. 견과류 여러 종류 섞어 먹기
예를 들어 아몬드에는 비타민E가 더 들어있어요. 또 캐슈에는 마그네슘이 피스타치오에는 눈 건강에 중요한 파이토뉴트리언트가 다른 견과류에 비해 더 많이 들어있답니다. 전문가들은 "견과류를 종류별로 골고루 섭취하면 이 모든 영양소를 다 섭취할 수 있다"고 말해요.

⚠️ 4. 견과류 주의사항 & 부작용

📌 주의사항 1. 과다 섭취 금지- 고열량
다만 과다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의외로 열량이 높기 때문이에요.
100g 기준 땅콩은 567kcal, 아몬드와 호두는 600kcal 정도입니다. 200g인 밥 한 공기의 열량(300kcal)과 비교했을 때도 훨씬 높아요.
전문가들은 견과류의 과도한 섭취는 체중 증가를 야기하므로 28g 정도만 섭취할 것을 권합니다.

영양학자들은 하루 총열량의 약 10%를 견과류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2,000kcal를 섭취하는 성인 기준으로 약 300kcal를 견과류로 충당하면 돼요.

📌 주의사항 2. 여러 종류 고루 섭취
견과류는 종류마다 영양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종류를 고루 먹는 게 좋습니다.
견과류에는 예전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먹던 호두, 잣, 아몬드, 땅콩, 은행뿐만 아니라 최근 다양하게 이용되는 피스타치오, 피칸, 캐슈넛, 마카다미아, 헤이즐넛 등이 있어요.

📌 주의사항 3. 보관법 - 냉장·냉동
잣은 상온에 오래 두면 산패되어 맛과 영양이 떨어지므로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밀봉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잣은 향기와 맛이 좋아 그대로 먹거나 약용으로 이용하기도 하고 여러 요리에 고명으로 사용됩니다.
견과류는 산패하기 쉬우므로 냉장·냉동 보관 후 조금씩 꺼내 먹는 게 안전해요.

📌 주의사항 4. 땅콩버터 선택 시 성분표 확인
땅콩은 볶음 등 여러 요리를 통해 반찬이나 간식거리로 많이 사용됩니다. 고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환자의 건강식으로도 좋아요. 칼륨과 비타민 B1·B2·B3(니아신)·B5·E, 판토텐산, 엽산 등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답니다.
땅콩버터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으나 제품마다 성분이 다릅니다. 맛을 내기 위해 당분을 추가한 제품도 있어 오히려 혈당을 올릴 수 있어요. 성분표와 유통기한을 잘 살펴서 구입해야 안전합니다.

💡 5. 혈당 관리를 위한 추가 팁

📌 음식 먹는 순서 바꾸기
포도당이 혈류로 들어가는 속도를 늦춰주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를 가장 먼저 먹고,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순서로 먹은 뒤 '설탕'을 가장 마지막에 배합하세요. 흡수 순서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포도당 피크가 50~70%까지 떨어집니다.
각 식사에 채소를 스타터로 추가하세요. 아침 식사 전에도 생채소나 익힌 채소를 드세요. 더 많이 먹을수록 식사 후 혈당 최고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과일은 항상 식사가 끝날 때 먹어야 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발효를 피하기 위해 식사 전에 먹는 것을 권장하지만, 혈당 관점에서 보면 식사 후에 먹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 아침 식사 시 포도당 곡선을 완만하게
아침 식사에 포함된 당이 그날의 설탕 욕구를 결정짓기 때문입니다. 아침을 달게 먹을수록 하루 종일 우리 몸이 요구하는 당 수치가 올라가요.
식사는 채소로 시작하세요. 그런 다음 단맛은 스무디 같은 진짜 과일로만 내고 단백질(완두콩 가루, 스피룰리나, 클로렐라, 씨앗, 견과류)과 좋은 지방(아보카도, 코코넛 오일)을 첨가하세요.

📌 식후 운동

식사 후에는 10~15분 동안 산책을 하면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0분 간격으로 잠시 걷거나, 간단히 활동하는 것만으로도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 오늘부터 실천하세요!

견과류, 정말 백지연이 말한 대로 혈당 스파이크를 늦출까요?

YES!

과학적 증거:
• 호주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대: 식전 땅콩 35g, 6개월 → 공복혈당·당화혈색소↓
• 남호주대: 견과류 포함 식단 → 최대 16kg 더 감량
• 2017년 당뇨병·비만&대사 저널: 호두 → 포만감↑, 체중 감량
• 2019년 미국 영양협회 저널: 땅콩버터 2스푼 → 식후 혈당 급증 방지

오늘부터:
• 오후 4~5시 견과류 한 줌(30g) 먹기: 호두 56개, 아몬드 2025개, 땅콩 한 줌
• 여러 종류 고루 섭취: 호두(알파리포산), 아몬드(마그네슘), 땅콩(단백질)
• 냉장·냉동 보관: 산패 방지
• 과다 섭취 주의: 100g = 600kcal (밥 2공기)
• 채소 먼저, 견과류와 함께: 혈당 스파이크 50~70%↓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세요! 💪🥜✨

💬 견과류 드셔보신 적 있으세요? 댓글로 알려주세요!❤️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건강한 정보로 또 만나요~ 😊

📚 참고자료 및 인용 출처
헬스조선, 하이닥 (2021년 2월), SCIENCE ALL, 필라이즈 (2026), 보그 코리아 (2023년 12월), 바이오타임즈 (2024년 5월), RushMac (2025년 10월),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 삼성서울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