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별 애견동반 규정 총정리 (+ 운임 가격, 무게, 케이즈 사이즈)
최근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이 증가하며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여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해외여행시에도 반려동물과 함께 동반하기를 희망하는 탑승객들이 증가하며 항공사도 반려동물 운송실적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항공사별 강아지 동반 탑승 기준을 정리하여 안내해드립니다. 항공사 별로 동반탑승(기내반입) 가능한 무게기준, 케이지 기준, 요금이 다르니 반려동물과 함께 비행기를 탑승할 계획이 있으신분들이라면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강아지 동반 탑승 비교기준
항공기에 탑승 가능한 반려동물은 강아지, 고양이, 애완용 새 등 3종으로 제한됩니다. 단 강아지의 경우 맹견은 운송이 불가능한데요. 국내 항공사로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서울,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총 8곳 동반 탑승할 수 있습니다.
또 반려동물의 경우 기본적으로 생후 8주 이상이 되면 비행기 탑승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시아나항공은 16주 이상의 경우만 비행기 탑승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항공사별 요금 기준
반려동물 동반 탑승 서비스는 부가 서비스로 제공되므로 항공기 탑승권 예매 후 반드시 별도로 서비스를 신청해야 합니다. 국내선의 경우 출발 24시간 전까지 예약이 완료돼 있어야 하며, 비행기 탑승 후에는 반려동물을 케이지 밖으로 꺼내 무릎에 앉히거나 케이지를 옮겨서는 안 됩니다.
✅ 국내선 반려동물 운송요금
항공사별 반려동물 탑승 시 운송요금 기준입니다. 국내선은 2~3만원 수준이며 국제선은 노선에 따라서 100,000원~300,000만원까지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국제선 반려동물 운송요금
3. 항공사별 무게 기준
항공사별 반려동뭉 탑승 무게( 반려동물무게+케이지) 기준입니다. 평균적으로 7kg이하일때에는 기내 탑승이 가능하며 티웨이, 이스타항공의 경우 9kg까지 가능합니다.
✅ 위탁 운송이 불가능한 경우
- 국내선, 국제선 위탁 불가 : 제주항공, 티웨이, 이스타, 에어서울
- 국제선 위탁 불가 : 제주항공, 티웨이, 이스타, 에어서울, 에어부산
✅ 중, 대형견 운송 가능 항공사
위탁이 불가능한 노선의 경우 기내반입만 가능하기 때문에 케이지 무게 포함 7kg이하의 소형견만 운송이 가능하가는 뜻입니다. 즉 7kg를 초과하는 중,대형 견의 경우 아래의 항공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국내선 : 대한항공, 아시아나, 진에어, 에어부산
- 국제선 : 대한항공, 아시아나, 진에서
- 미주, 유럽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4. 항공사별 케이지 기준
반려동물 기내 동반 탑승시 사용하는 케이지 사이즈 기준입니다. 항공사 별로 조금씩 상이하니 아래 표를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하여 볼 점은 하드케이스, 소프트 케이스의 기준 중 높이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소프트 케이스의 경우 윗부분이 접히기 때문에 기본 높이가 더 높아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소프트 케이스도 좌석 아래 두어야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접혔을 때 하드 케이스 기준을 충족해야합니다.
소프트 케이스 기준이 없더라도 소프트 케이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때에는 소프트 케이스 윗부분이 접혔을 때 하드 케이스의 높이 기준을 충족하면됩니다.
5. 항공사 반려동물 프로모션 확대
항공사들도 반려동물 동반 탑승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에어서울은 3번째 탑승시 반려동물 운송요금 50% 할인, 6번째 탑승시에는 무료 이용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티웨이항공은 구독형 멤버십 티웨이플러스 혜택 중 하나로 반려동물 운송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전용 탑승권, 전용 굿즈 등도 제공 중입니다.
또 대한항공은 2017년부터 반려동물 마일리지 서비스 ‘스카이펫츠’를 운영 중으로,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할 때마다 스탬프를 모으면 운송요금 할인 또는 무료 운송 혜택을 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