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기 세균 이렇게 줄여요"...비닐을 활용한 초간단 청소 비법

픽데일리

샤워기를 청소 해본 적 있나요?

깨끗한 물이 나오기 때문에 한 번도 청소 하지 않은 사람들도 많을텐데요. 사실 샤워기는 생각만큼 그렇게 깨끗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한 방송사의 실험에 따르면 샤워기가 변기보다 세균이 더 많다는 실험 결과가 있을 정도 입니다. 샤워기를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지 않으면 얼굴과 몸 피부에 세균이 그대로 묻는 셈인 거죠. 생각보다 더러운 샤워기, 어떻게 관리하는게 좋을까요?

샤워기를 세척하는 손쉬운 방법

픽데일리

샤워기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샤워기 헤드를 분리해주는데요. 샤워기를 한 번도 분리 해보지 않았다면 헷갈릴 수 있으나, 헤드 부분을 잡고 오른쪽으로 돌려주면 헤드부분과 호스가 쉽게 분리됩니다.

이후 샤워기가 들어갈만한 비닐봉투 하나를 준비해주세요. 비닐 봉투 대신 지퍼백을 이용해도 됩니다. 여기에 식초와 물을 1:1로 넣어 채워주세요. 식초물에 샤워기 헤드를 넣고 10분~15분 정도 담궈 기다려주면 되는데요. 식초의 효과로 물때와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픽데일리

식초는 주로 산성으로 이루어진 물질인데요. 석회질로 알려진 칼슘, 마그네슘 같은 물때는 알칼리성 성분으로 산성 물질로 효과적으로 제거 가능합니다.

또한 식초에 포함된 아세트산은 대장균, 살모넬라, 곰팡이같은 세균을 없애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청소에 사용하는 식초는 별도의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 백식초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식초물에 담궈두었던 샤워기를 꺼낸 다음 부드러운 수세미로 샤워기 전체를 한 번 닦아내주세요. 특히 물구멍에 석회 성분이 끼기 쉬운데요. 샤워기의 물 구멍은 아주 작은 경우가 많아 미세모 칫솔로 문질러 세척해주면 좋습니다. 치간 칫솔이 들어가는 크기의 구멍이라면, 치간 칫솔을 구멍에 넣었다 뺐다 하면서 솔질 해주면 좋습니다.

이후 깨끗한 물로 여러번 헹궈 잔여 식초를 제거해주세요. 샤워기 호스를 연결 한 후 물을 틀어 샤워기 안쪽에 남아 있는 식초까지 빼내주면, 간단하게 세척이 끝납니다.

픽데일리

이 방법은 세면대 수도꼭지를 청소하는데도 효과적인데요. 먼저 식초 반컵 정도를 넣은 비닐봉지를 준비해주세요.

이를 수도꼭지 입구에 끼워준 뒤, 수도꼭지 끝부분이 봉투 안에 들어가도록 위로 묶어주거나 고무줄로 묶어 고정해주세요.

그 상태로 물을 틀어 비닐봉지 안을 가득 채워주면, 수도꼭지 입구가 식초물에 잠기게 되는데요. 이대로 10분~15분정도 기다려주면 수도꼭지의 입구도 청결하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샤워기는 깨끗해 보일지라도 습도가 높은 화장실에 있기 때문에 세균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때문에 주기적인 세척으로 청결한 관리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샤워기 필터를 사용하거나, 수도꼭지 필터를 사용하는 것도 청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