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마그네슘하면 '눈 떨림'을 떠올리지만 마그네슘은 이 외에도 우리 몸에서 다양하고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혈압을 조절해 일정한 심장박동을 유지하게 한다. 또 포도당을 분해해 에너지원으로 만들고 날카로운 신경을 안정시켜 원활한 수면을 돕는다.
한국인의 절반 가량이 부족하게 섭취하고 있다는 마그네슘.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 대해 알아봤다.
1. 변비

마그네슘은 장내 수분량을 증가시켜 배변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변비로 이어질 수 있다.
2. 두통

편두통의 원인 중 하나는 마그네슘 부족이다. 편두통을 자주 경험하는 이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마그네슘 수치가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3. 근육 경련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체 곳곳에 경련 현상이 나타난다. 눈밑 떨림, 입가 떨림 등 안면 근육 경련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4. 손발 저림

손발 저림, 어깨 결림도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생기는 증상이다.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종아리에 쥐가 나거나 여기저기 쑤시는 느낌이 든다.
5. 골다공증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뼈와 치아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슘의 혈중 농도가 낮아져 골다공증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
6. 부정맥

심장이 너무 빨리 뛰면 마그네슘 결핍을 의심해야 한다. 마그네슘은 혈관을 이완시켜 피를 잘 흐르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7. 식욕 부진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도 마그네슘 수치가 낮을 때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불편함은 식욕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8. 만성 피로

마그네슘 섭취량이 부족하면 탄수화물 대사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에너지가 고갈돼 쉽게 피로해질 수 있다.
9. 우울증

마그네슘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마그네슘이 빠르게 소모된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우울증과 불안, 신경과민, 예민함, 집중력 상실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10. 불면증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천연수면제라고 불리는 ‘가바’가 생성되지 않는다. 뇌가 계속 각성 상태로 있게 되면서 잠들지 못하게 된다.
Copyright © 가지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