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촉하고 풍미가 좋은 식빵은 맛있지만 보관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냥 놔두자니 빵이 점점 말라가고, 냉장고에 넣어두면 점점 냄새를 먹는다. 거기다 유통기한이 짧아 금방 곰팡이가 피기도 한다. 식빵을 맛있게 오래 먹는 방법을 알아보자.
촉촉하고 맛있는 식빵 보관법
식빵을 오랫동안 맛있게 먹고 싶다면 냉동보관 하는게 가장 좋다. 식빵을 포장지 그대로 냉동하면 한 덩어리로 뭉쳐 필요한만큼 떼어내기가 어렵고, 냉동실의 냄새를 빨아들여 맛 또한 떨어지게 된다. 소분해 밀봉해 보관하는 것이 빵의 풍미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이다.
밀폐용기를 이용해 보관하고 싶다면 이렇게 해보자. 먼저 종이 호일을 빵 너비에 맞게 잘라 준비한다. 그다음 '빵-종이호일-빵-종이호일'을 반복하며 얹어준다. 이를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하거나, 지퍼백에 넣어 냉동해주면 된다.
빵의 수분 손실을 최소화 하고싶다면 2중으로 싸주는 방법도 있다. 먼저 빵이 감싸질만큼의 종이호일을 잘라 준비한다. 가운데 식빵을 올려준 뒤 양 옆, 위, 아래를 순서대로 접으며 빵을 감싸준다. 이후 이를 랩이나 비닐로 한 번 더 감싸준다.
비닐로 감싸줄 땐 공기를 최대한 빼고, 비닐 입구를 막거나 말아주는게 좋다. 이후 이를 지퍼백에 한 번 더 넣으면 수분 손실을 최소화 해 식빵의 촉촉함이 오랫동안 유지된다.
실온 보관하고 싶다면 빵 봉투의 입구를 바닥에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식빵은 수분 함량이 식감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빵 중 하나다. 빵 봉투의 입구를 아래로 가게 해 수분 증발을 막아주면 어느정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