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방법이..?!” 도어락 안 열릴 때 ‘이렇게’ 해결하세요!

현관 도어락이 방전되거나, 고장 나서 곤란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도어락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부품 교체 시기를 잘 알고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도어락 문제로 고민이 있다면 오늘의 이야기를 주목해 주세요.

오늘은 숨고에서 도어락 설치 및 수리 고수로 활동 중인 분들께 도어락 고장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여쭤보았어요. 어떤 내용이 있는지 함께 살펴봐요!

1. 도어락 설치나 교체, 자가로도 가능한가요?

도어락은 드라이버만 있다면 자가 설치와 교체가 가능합니다.

구멍을 뚫지 않고 도어락 설치를 원한다면 무타공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도어락 교체 시, 기존 도어락 제거 후 생긴 구멍은 보조키 홀캡으로 간단히 막을 수 있습니다. 타공 도어락에서 무타공 도어락으로 교체할 경우, 기존에 뚫려있는 볼트 구멍을 시트지 등으로 막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만약 기존의 도어락이 노후 등의 문제로 열리지 않는 경우라면 도어락 전문 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전세집/월세집 도어락 수리 비용은 누가 부담하나요?

민법 제623조에 의하면 ‘임대인은 목적물(임대차 건물)을 임차인에게 인도하고 계약 존속 중 그 사용, 수익에 필요한 상태를 유지하게 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즉 임차인의 고의나 과실이 아닌, 단순 노후나 자연적 마모 등에 의한 고장이라면 수리 의무는 임대인에게 있습니다. 그러나 도어락 건전지 등의 소모품 교체 비용은 세입자 부담입니다.

3. 도어락이 방전됐을 때 문 여는 법은 무엇인가요?

디지털 도어락이 방전되었다면 응급처치로 문을 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도어락에는 2개의 버튼으로 이루어진 비상 전원 버튼이 있는데요. 도어락의 모델에 따라 위치는 다르지만,
이 단자에 '이렇게' 하면...


1,000만명이 선택한 전국민 생활 솔루션, 숨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