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트 '이렇게' 하면 세탁기 사용 가능”…올바른 니트 세탁법으로 낭패 피하기

니트 세탁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혹시나 줄어들까 매번 고민하게 되는 니트 세탁, 한번 입고 세탁소 맡기자니 돈이 아깝고, 그대로 계속입자니 찝찝한 기분이 드는데요.

집에서 세탁하면 안 될 것 같지만 니트의 세탁 라벨을 한 번 확인해보면 물세탁 가능한 니트가 은근히 많습니다.

니트 세탁기 세탁법, '소재 먼저 확인하기'

이미지 = 픽데일리

니트를 세탁기에 세탁하기 위해선, 니트의 소재를 먼저 확인해야 하는데요

세탁 라벨을 확인해 동물섬 섬유가 얼마나 적게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

소재가 면으로 된 니트는 강한 내구성을 자랑하며 물세탁에 잘 견딥니다. 면은 물에 잘 젖고, 일반 세탁 과정에서도 형태를 유지할 수 있는 강도를 가지고 있는 소재이므로 세탁기로도 세탁이 가능합니다.

또한 폴리에스터로 만들어진 니트도 세탁기 사용이 가능한데요. 폴리에스터는 합성 섬유로, 물세탁에 강한 저항력을 가지며 수축이나 변형이 적습니다. 아크릴 역시 합성섬유로 물세탁이 가능한데요. 차가운 물을 사용해 세탁할 수 있지만, 고온 건조는 피해야 합니다

혼방 섬유의 니트일 경우엔 캐시미어, 울, 모 등 동물성 섬유의 함유량이 50% 미만일 경우에만 물세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상이 함유되어 있다면 세탁소에 맡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세탁기로도 안전하게 세탁하는법

이미지 = 픽데일리

물세탁이 가능한 소재인지 확인한 다음, 세탁기를 이용해 니트를 세탁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먼저, 세탁 전 니트를 뒤집어 보풀 생성을 방지하고, 옷의 겉면에 가해지는 마찰을 줄여줍니다.

이후, 니트를 반으로 접어 돌돌 말아 딱 맞는 세탁망에 넣어 형태를 유지해주는데요.이는 세탁기의 회전과 물살로부터 섬유를 보호하고 형태가 틀어지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세탁망을 끈으로 묶어준다면 더욱 튼튼하게 고정이 가능합니다. 혹시나 세탁망이 없다면 스타킹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니트를 세탁기에 세탁할 때의 핵심은 울코스로 세탁하고 울샴푸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뜨거운 물은 피하고, 차가운 물에 울샴푸를 희석시켜 부드럽게 세탁합니다. 건조기 사용은 피하고, 그늘에서 뉘어서 자연 건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