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line(線) : 관계의 드로잉, 정은혜 작가

<안현정의 아트픽> : 안현정 미술평론가(예술철학박사, 성균관대 박물관 학예실장)가 추천하는 작가입니다.

안현정 (미술평론가, 예술철학박사)

정은혜 작가는 선천적으로 다운증후군과 발달장애를 갖고 있다. 성인이 된 이후 장애인 교육 시설 지원이 없어지게 되면서 사회적으로 단절을 맞이했고, 퇴행이 오고 중복된 정신질환과 조현병, 틱 등이 생기면서 급기야 환시와 환청까지 찾아오게 되었다. 그때 만난 그림과의 만남 다른 이들보다 늦은 23살 때의 일이다.

인기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2022년 tvN 방영)는 인생의 시작과 끝자락에 서 있는 다양한 인물들을 옴니버스처럼 담아 “관계란 사랑이란 이름 속에서 완성된다.”는 교훈을 보여준다. 정은혜 작가의 필모를 언급할 때 가장 먼저 서술되는 이 드라마는 실제 ‘선(線)으로 연결된 작가의 인물화’를 그대로 옮겨 놓은 느낌을 준다.

‘은혜씨와 관계된 인생 그림들’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옴니버스 드라마처럼 사랑을 담은 선적 에너지를 통해 가슴 뭉클한 감동을 선사한다. 2023년 12월 뉴욕 전시에서는 자신이 사랑하는 강아지 <지로>를 입체파와 같은 해체된 필선으로 묘사해 서구에서는 찾을 수 없는 ‘단순한 강렬함’을 보여준다.

원근법을 상실한 ‘펼친 그림’은 평면성 속에서도 ‘옅은 색의 레이어(淡彩)’와 만나 다양한 감성을 드러낸다. 단순한 윤곽선을 섬세한 감성묘사로 연결하는 작가는 뛰어난 소묘실력을 갖춘 ‘한국의 에곤 쉴레(Egon Schiele, 1890~1918)’라고 평할 만 하다. 아카데믹한 교육과 거리가 먼 작가는 23살인 2013년 우연히 광고모델 사진을 보고 그림그리기를 시작했다.

연필의 묘선(描線)을 통해 인물의 본질을 꿰뚫어 표현하는 재능은 동양화를 전공한 어머니와의 교감을 통해 적극적으로 세상에 드러나기 시작했다. 밑그림 없이 자유자재로 그리는 선적 작업은 ‘자기 안의 에너지’를 직관에 따라 표현하는 ‘천재적인 면모’이다. 어떤 계획도 없이 작가가 인식한 관계 설정에 따라 그림의 소재들은 ‘무계획의 계획’ 속에서 자연스러운 감성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니 얼굴 은혜씨

60.5X72.5cm_monoprint_2019

친구와 만남 - 반가워

50X72.7cm_acrylic on canvas_2022

사랑해 지로야

70.5X58cm_conte on Korean Paper_2023

가수 한영애 '누구 없소'

53X65cm_Pen and acrylic on canvas_2020

(양희은 양희경) 두 자매

72.7X60.6cm_Pen and acrylic on canvas_2020

가수 빛과 소금 오래된 친구

97X130cm_Pen and acrylic on canvas_2020

고양이 료타

60.5X72.5cm_Monoprint_2021

30살 은혜

60.5X50cm_acrylic on canvas_2019


63.5X52cm_conte on Korean Paper_2023


63X50cm_conte on Korean Paper_2023


66X52cm_conte on Korean Paper_2023


59.5X71.5cm_conte on Korean Paper_2023

씩씩한 지로

58.5X71.5cm_conte on Korean Paper_2023

은혜씨가 사랑하는 것들

58.5X143cm_conte on Korean Paper_2023

전시전경


정은혜 작가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한지민('영옥' 역)의 쌍둥이 언니 '영희' 역을 맡아 소화하며 강렬한 존재감으로 화제가 되었던 극중 캐릭터는 실제 정은혜 작가의 성향을 많이 반영한 캐릭터이다.

정은혜 작가는 캐리커처를 그려온 현역 화가이자 서울문화재단 잠실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로, 경기 양평의 문호리 리버마켓에서 2016년부터 초상화를 그리며 지금껏 노희경 작가를 포함해 4000여 명의 얼굴을 그려 전시한 <니얼굴>의 작가로서 자신의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정은혜 작가는 선천적으로 다운증후군과 발달장애를 갖고 있다.

그녀가 성인이 된 이후 장애인 교육 시설 지원이 없어지게 되어 사회적으로 단절이 되며 퇴행이 오고 중복된 정신질환과 조현병, 틱 등이 생기며 급기야 환시와 환청까지 찾아오게 되었다. 그때, 그녀는 그림을 만나게 되었다. 그녀에게 유일한 타인과 소통을 시작할 수 있었던 매개는 그림이었다. 그림 속 인물들을 그려나가며 그녀만의 세계를 만들어가고 있는 정은혜 작가는 그림을 그리고 나서부터 조현병 증세가 사라졌고 지금까지 4000여 점의 인물화를 그려왔다.

2022년 6월에 열린 양평 문호리 리버마켓에서는 예쁘게 그려달라는 사람들의 말에 "원래 예쁜데요 뭘~"이라고 너스레를 떨며 많은 사람들에게 환한 웃음을 나누어 주기도 했다. 이렇게 그림을 만난 후 그녀는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소통을 나눌 수 있게 되었다.

'우리들의 블루스'의 흥행 이후 예술 영역에서의 비주류, 소외된 계층의 '다름'이 지식인들이 모여있는 미술시장에서 '특별함'이라는 장점으로 전환되었다. 그녀의 작품을 보는 사회적인 시선 또한 그녀의 작업 세계관과 한결같은 그녀의 모습으로 인해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2022년 '정은혜와 친구들' 단체전, 워킹하우스뉴욕
2022년 '내가 그리는 너' 개인전, 대전신세계 갤러리
2022년 '포옹전' 개인전, 토포하우스
2021년 '개와 사람전-개人전, 창성동 실험실
2020년 '그대로가 좋아 '니얼굴'' 개인전, 창성동 실험실  
2020년 '시선을 포개다' 개인전, 국회 아트갤러리
2019년 초대전 '니얼굴의 은혜씨', 서촌 갤러리B  
2019년 4-5 양평폐공장전시 spring 정은혜 외 8인, 양평소재 50년된 방직공장 대안전시 2019년 PLAS 2019 4th 조형아트서울, 무역센터 COEX 1층 B1, B2 Hall  
2019년 장애-비장애가 공존하는 문화예술포럼/ <같이 잇는 가치> 그림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아티스트 3인전, DDP CREA  
2019년 2019 Seoul Modern Art Show, 양재동 AT센터  
2019년 굿모닝스튜디오 10기 입주작가 기획전 '무무', 플랫폼엘컨템포리아트센터  
2019년 <어떤 감각: 우리가 바라는 미술관> 시선을 포개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2018년 <어떤 감각: 우리가 바라는 미술관> 시선을 포개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2018년 정은혜 외 1인 '꿀잼전', 양평군 소재 HAZE043
2018년 방앗간 옆 미술관' 정은혜 외 12인, 양평군 소재 옥천면 희망방앗간
2017년 천명의 얼굴전, 양평군 서종면 소재 문호리 리버마켓 야외전시장 단체전
2017년 발달장애인 예술가와 함께하는 문화여행 '천명의 얼굴 전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17년 공공예술프로젝트 '달리는 미술관, 서울지하철 우이신설

청년타임스 정수연 디렉터(syyw032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