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준비 못했다면 '이것' 사모으세요 "월 300씩 평생 나옵니다"
노후 매달 월 300에서 400만 원정도를 받기 위해서는 평범한 직장인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어디서부터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배당주와 IRP 계좌 활용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노후 월 300씩
평생 나와요
2~30대에는 보통 주가가 오를 기업들,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 위주로 투자하시곤 하죠. 하지만 50대가 되면 투자 방향을 배당주 위주로 전환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40대부터 시작해 점차 안정적인 자산을 늘리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죠.
바람직한 방법은 국민연금, 그리고 주택 연금과 함께 남은 월 100에서 150만 원 정도의 자금을 배당주에 투자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목표 금액을 어느 정도 맞췄다면 이제 그 계좌는 스스로 동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이외의 돈으로 다른 투자를 한다든지, 자녀 용돈을 준다든지의 소비를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KT&G 같은 6% 정도짜리 주식은 1억당 한 월 50 정도가 나옵니다. 그럼 2억이면 월 100, 3억이면 월 150 정도가 나오거든요. 그럼, 흔히 미디어에서 10억이 있어야 월 300이 나온다고 하는데 그보다 더 쉽게 월 300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 통장'
꼭 만드세요
또 하나 추천해 드릴 것은 바로 IRP 통장입니다. 노후 대비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처음 들어보신 분들을 위해 먼저 IRP란 무엇인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IRP란?
IRP(개인형 퇴직연금: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근로자가 이직·퇴직 시점에 받은 퇴직금을 적립했다가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찾아 쓸 수 있는 퇴직금 관리 계좌
안정적인 자산 확보를 위해 많이들 IRP 통장을 사용하십니다. 퇴직 급여를 IRP로 수령할 경우 별도 세금을 납부하지 않고, 세전 원금으로 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청은 금융 기관 어디서든 가능합니다. 아직 노후 준비를 하지 못하셨다면 꼭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성공적인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해서는 국민연금 및 주택연금, IRP를 활용하여 안정적인 기초수입을 확보하고, 배당주 투자를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하여 필요한 생활비를 충당하며 여유 자금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말씀드린 내용 잘 참고하시고 노후 준비를 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여러분 모두 적절한 재테크로 평안한 노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사이다경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부티플' 채널의 전인구 소장님 인터뷰 영상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