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유의 고양이 오줌 냄새, 어떻게 없애야 할까?
고양이 오줌 냄새 제거 방법은 다양한데요. 물 섭취량을 평소보다 늘리고, 사료나 간식의 단백질 종류만 바꿔도 오줌 냄새가 줄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톡 쏘는 듯 심한 고양이 오줌 냄새 제거 방법과 함께 추천템도 함께 알아볼까요?
고양이 오줌 냄새 제거, 왜 힘들까?
고양이 소변에 단백질과 함께 페로몬 성분 때문에 냄새나
2018년 "고양이 대소변으로 종과 성별, 개체를 인식할 수 있는 화학적 기초가 된다"라는 한 연구에선, 고양이 소변엔 펠리닌엔 황 화합물이 들어있어 냄새가 난다고 말했습니다.
고양이와 고양잇과 동물의 소변엔 페로몬으로 불리는 '펠리닌(Felinine)'엔 MMB(3-mercapto-3-methyl-1-butanol, 메르캅토-메틸-부탄올) 성분이 들어있다고 해요.
이 성분은 고양이가 다른 동물의 종류부터 성별, 개체를 구분할 수도 있지만, 스컹크 특유의 악취처럼 불쾌한 냄새가 나게 하는 황 화합물이라고 합니다.
또한, 고양이 소변 속에 있던 박테리아가 분해되면서 암모니아 냄새를 풍기게 되는데요. 이 박테리아가 펠리닌에도 있는 메르캅탄(methanethiol)이 방출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냄새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신장 질환 있는 고양이라면 냄새가 심해질 수 있어
신장은 고양이 몸에 있는 단백질이나 독소를 걸러주는 역할을 해요. 만약 고양이가 신장질환을 앓고 있거나 노령묘라면,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일반 고양이보다 오줌 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건강한 고양이라도 다른 동물에 비해 오줌에 단백질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해요. 그래서 강아지나 사람, 다른 동물에 비해 고양이 오줌 냄새가 강하게 느껴집니다.
고양이 오줌 냄새 제거, 화장실을 청결하게 관리해야
수컷 고양이라면 중성화만으로도 오줌 냄새가 줄어들어
펠리닌 농도는 남성 호르몬, 즉 테스토스테론에 따라 짙어지는데요. 중성화하지 않은 어린 수컷 고양이일수록 오줌 냄새가 심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어린 수컷 고양이는 중성화하는 것만으로도 오줌 냄새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 섭취량을 늘리고 사료나 간식의 단백질군 바꿔보기
고양이가 물을 많이 마시면 오줌이 희석돼 냄새가 덜 날 수 있다고 해요. 신장 건강을 지키고, 소변 냄새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쉽고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먹고 있는 사료나 간식의 단백질군을 바꾸기만 해도 오줌 냄새가 크게 줄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닭고기 사료나 간식을 먹고 있다면, 소고기나 연어, 칠면조로 만든 사료를 급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탈취력과 응고력 좋은 모래로 바꾸고 자주 청소하기
고양이 오줌 냄새 제거하는 가장 근원적인 방법은 화장실 모래를 바꾸는 거예요.
응고력과 탈취력이 좋은 모래로 바꾸는 게 좋은데요. 벤토나이트 모래나 카사바 모래, 크리스탈 모래, 우드 펠렛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화장실이 깨끗할수록 대소변 냄새가 잘 나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최소 한두 번 청소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화장실 벽에 오줌을 싸는 습관이 있다면 주변 가구나 벽지까지 오줌이 튈 수 있어요. 그럴 땐 물티슈만으로는 냄새를 빼기 힘들죠.
그럴 땐 효소 세정제나 물과 구연산 또는 백식초를 1:1 비율로 섞어 뿌린 뒤, 그 위로 휴지를 덮어 15분 정도 불려 청소해 주면 됩니다.
고양이 오줌 냄새 심한 카펫, 이불은 과감히 버리기
옷이나 가구 등에 고양이 오줌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과산화수소 3% 반 컵과 주방세제 한 숟갈을 섞어 부드러운 솔로 닦아주면 된다고 해요.
하지만 고양이가 소파나 이불, 카펫 등에 자주 오줌을 본다면 과감히 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고양이 오줌 냄새는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고, 고양이가 화장실로 인식해 배변 실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오줌 냄세 제거 할 때 추천하는 5가지
산들산들 애니후레쉬 강아지 고양이 탈취제
향이 진하지 않은 편백 향과, 고양이에게 유해한 성분이 없는 탈취제예요. 자주 빨기 힘든 패브릭 제품에도 사용할 수 있고, 일라이트 성분으로 세균의 증식을 막아 항균 작용이 뛰어나답니다.
유린오프 반려묘용 소변냄새 얼룩제거 탈취제
카펫이나 쇼파, 침구류, 타일에도 쓸 수 있는 고양이 소변 냄새 제거제예요. 효소와 박테리아를 활용한 제품으로, 오래 묵은 얼룩도 지울 수 있으며 베이비 파우더 향이 난답니다.
유한락스 반려동물 메스 리무버 탈취제
이 제품은 고양이의 대소변 냄새 탈취와 동시에 얼룩까지 지울 수 있어요. 화장실 타일이나 반려동물 용품 주변에도 뿌릴 수 있다고 합니다.
유린오프 캣 유린 화인더
맨눈으로는 고양이 소변을 다 치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부분에 남아있을 수도 있어요. 시간이 지날수록 냄새가 심해지고, 얼룩을 지우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유린 화인더로 소변 흔적을 확인하면 좋답니다.
펫맘 고양이 정수기
탈취제나 모래를 당장 바꾸기 어렵다면, 고양이 음수량을 늘리는 것만으로도 소변 냄새를 줄일 수 있는데요. 이 제품은 전용 크래들에 올려두어 작동시키는 무선 정수기라 편리하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