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이 목소리만 들어도 "아!" 하고 아는 사람

우리가 사랑하는 목소리
사진 : tvN <유퀴즈온더블럭>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성우들의 목소리를 접하게 된다. 어린 시절 흔히 보던 애니메이션 속 성우들의 목소리부터 게임에서 듣게 되는 캐릭터들의 목소리, 라디오, 외화에서 듣는 목소리까지 다양하다. 혹은 출퇴근길에 지하철에서 역사를 안내해주는 목소리, ARS 음성 서비스, AI 기계에서 흘러나오는 목소리까지 하루에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목소리를 마주하게 된다. 일상 속 접하는 목소리는 누구의 목소리일까? 우리가 사랑하는 목소리, 유명 성우 10명을 소개한다.


강수진

사진 : tvN <유퀴즈온더블럭>

텔레비전을 보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정도로 대표적인 성우로 KBS 성우극회 21기 출신으로 1988년에 데뷔했다. 유명한 출연작으로는 비디오판 ‘슬램덩크’의 주인공인 강백호, ‘명탐정 코난’의 남도일, ‘원피스’의 루피 등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알 정도로 유명한 작품들의 주인공을 맡았다. 애니메이션 말고도 외화에서는 대표적으로 ‘로미오와 줄리엣’의 로미오, ‘돈 룩 업’의 랜달 민디, ‘스파이더맨’의 피터 파커, ‘제이슨 본 영화 시리즈’에서 제이슨 본 등 잘생긴 역할을 많이 맡는 성우 중 하나이다.


신용우

사진 : 유튜브 에이원엔터테인먼트 캡쳐

2003년 CJ ENM 성우극회 5기로 입사하여 현재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다. 부드러우면서도 시니컬한 목소리가 특징이며 ‘명탐정 코난’에서 괴도 키드, ‘아따맘마’의 동동이 친구인 김한돌, ‘달빛천사’에서 주인공이 짝사랑하던 에이치 등 어린 시절 여자아이들이 한 번씩은 마음속에 품어봤을 캐릭터들을 주로 맡아 연기했다. 외화에서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조니 뎁이나 ‘해리포터 시리즈’의 말포이, ‘폴링 인 러브’의 제이크 등 많은 작품들을 연기하고 있다.


이선

사진 : tvN <유퀴즈온더블럭>

아이들이 가장 익숙해할 만한 목소리의 주인공이다. 1992년도 KBS 성우극회 23기로 입사해 데뷔한 이선 성우는 “안녕? 난 뽀로로야.”라는 대사로 많이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출연작으로는 ‘뽀로로’의 뽀로로처럼 귀여운 캐릭터부터 ‘세일러문’의 루나, 웹툰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의 유모 캐릭터 등이 있으며, 다양한 연령대의 연기가 가능하다. 2022년도부터는 ‘딩동댕 유치원’에서 딩동샘으로 배우 활동도 같이 하고 있는 성우이다.


이용신

사진 : 유튜브 이용신 채널 캡쳐

성우 활동과 OST 관련 음악 활동이 많아 대중들에게 유명한 성우이다. 2003년 CJ ENM 성우극회 5기 출신으로 한국에서는 노래하는 성우로 유명하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달빛천사’의 루나를 빼놓을 수가 없을 정도로 이 작품을 통해 유명해졌으며, ‘명탐정 코난’의 보라, ‘심슨’ 11기에서 리사 심슨 등 여러 유명한 작품을 맡아 연기했다. 또한 달빛천사에서는 극 중 OST에 직접 참여해서 노래를 직접 불렀으며, 그 뒤로도 작품마다 노래를 맡아 부르고 있다.


정재헌

사진 : 유튜브 보이스 톡 캡쳐

2002년 MBC 성우극회 16기로 입사했으며 동기들 중에서 최연소이다. 외화 더빙에 참여를 많이 한 성우 중 하나이다. ‘박물관이 살아있다’에서 주인공인 래리 데일리,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과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에서 피터 파커, CSI 등 여러 외화 작품을 했다. 외화뿐 아니라 시사교양이나 예능 등에서도 내레이션 참여가 많았고, 애니메이션에서는 대표작이 ‘주토피아’의 닉, ‘옥토넛’의 콰지, ‘너에게 닿기를’에서 카제하야 등 현재 미형 주인공 전문 성우 중 하나로 꼽힌다.


김영선

사진 : MBC <무한도전>

지브리 주인공 전문 성우이다. 1994년 DBC 1기로 입사 후에 1996년 MBC 성우극회 13기로 재입사 후 현재는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다. 미소년이나 청년에 어울리는 목소리로 외화나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을 자주 연기한다. 대표적으로 지브리 스튜디오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의 하쿠,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하울, ‘모노노케 히메’의 아시타카 등 지브리의 인기 남자 캐릭터를 맡아 연기했으며, ‘데스노트’의 주인공인 라이토 역할을 맡아 연기력으로 호평을 받았다.


남도형

사진 : 남도형 SNS

현재 성우이자 유튜버 및 트위치 스트리머이다. 2006년 KBS 성우극회 32기로 입사했으며 만 22세의 어린 나이로 성우 공채에 합격했다. 맑고 깔끔하게 떨어지는 목소리이며,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스파이더맨 애니메이션 중 피터 파커, ‘마음의 소리’ 조준 등의 애니메이션에서 연기했다. 게임에서도 닌텐도의 링피트, 쿠키런 킹덤에서 마들렌 맛 쿠키, 원신의 타르탈리아 등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했다. 현재 유튜브 남도형의 블루클럽을 운영 중이며, 유튜브 채널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파란색을 매우 좋아한다고 한다.


김승준

사진 : (좌)김승준 (우)이용신, 이용신 SNS

1990년 KBS 성우극회 22기로 입사하여 1994년부터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다. 냉철하면서도 잘생긴 목소리로 유명하고 그에 맞게 ‘이누야샤’의 셋쇼마루, ‘원피스’의 조로 등 차갑고 무뚝뚝한 캐릭터의 연기가 많다. 그 밖에도 EBS에서 방영했던 ‘스펀지송’, ‘슬램덩크’에서 서태웅, 김수겸, ‘원펀맨’ 등 여러 작품을 연기했으며, 게임에서는 ‘메이플스토리’의 데몬, ‘오버워치’에서 솔저, 외화에서는 ‘세븐’에서 브래드 피트, ‘메멘토’의 가이 피어스, ‘영웅본색’에서 장국영 역 등 유명한 작품들이 있다.


구자형

사진 : 유튜브 에이원엔터테인먼트 캡쳐

1992년 KBS 성우극회 23기로 입사하였고, 부드러우면서도 힘 있고 시원시원하며 음색이 매력적인 성우로 성우들 사이에서도 좋은 목소리로 꼽힌다. 대표적인 출연작으로는 ‘꼬꼬마 텔레토비’와 ‘뽀로로’에서 내레이션으로, SBS판 ‘슬램덩크’에서는 정대만과 양호열을 맡았으며 ‘이누야샤’에서 미륵을 연기했었다. 게임에서도 ‘가디언 테일즈’의 제로스, ‘창세기전 3’의 버몬트, 외화에서는 ‘존 윅 3’의 존 윅, ‘매트릭스 시리즈’의 네오, ‘굿 윌 헌팅’에서 처키 설리번 역 등을 맡았다.


홍시호

사진 : 유튜브 원더월 캡쳐

1986년 KBS 성우극회 20기로 입사했으며 현재 성우이자 유튜버로 활동 중이다. 여러 역할을 소화 가능하며 애니메이션으로는 SBS판 ‘슬램덩크’에서 주인공 강백호, ‘환상게임’의 유성, ‘디지몬 어드벤처’의 레오몬, ‘원피스’의 샹크스 등 누구나 들어봤을 만한 유명한 캐릭터를 연기했다. 또한 홈쇼핑 광고 문구나 TV 프로그램의 내레이션, 웹툰 원작인 ‘가담항설’의 드라마 CD 등 여러 방면에서 다양한 활동을 한 성우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