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세계 폐암의 날!

석면은 건축 자재(예전의 슬레이트 지붕 등), 저밀도 단열재, 전기 절연재, 방화재 등 다용도로 쓰여 왔으며, 석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10~35년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폐암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석면으로 인하여 생기는 암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은 폐를 싸고 있는 막에서 생기는 악성중피종이며, 병의 증세가 매우 나쁩니다. 그뿐만 아니라 식도암, 위암, 난소암 등 많은 암에 석면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석면은 1군 발암물질이므로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도부터 0.1% 이상 석면이 포함된 물질들은 생산이나 제조 사용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노출 현황

• 환경적 노출
석면은 자연에서 산출되는 물질이며, 천연 물질의 성질이 변하는 과정을 거친 많은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1. 대규모 천연 퇴적물이나 다른 천연 물질의 오염 물질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석면은 햇빛, 공기, 물, 생물 따위의 작용으로 파괴되면서 자연적, 인위적인 모든 오염의 주된 원인으로 공기로 방출될 수 있으며, 인위적 오염의 주된 원인에는 채굴 작업, 석면 제품 제조 및 석면 함유 재료, 섬유 폐기물의 운송 및 처리 등이 있습니다.
3. 석면은 수중 환경(지하수 및 지표수) 과 햇빛, 공기, 물, 생물 따위의 작용으로 파괴 및 석면 함유 암석의 침식이나 매립지의 석면이 함유된 폐기물 처리 등을 통해 토양 및 퇴적물에도 흡수되어 노출될 수 있습니다.
4. 석면은 공기 중 분산으로 인한 흡입, 주로 호흡기를 통해 노출되고 장기간 노출될 경우 호흡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직업적 노출
과거에는 석면 광산, 석면 제품 생산 등이 석면 노출 우려가 큰 대표 직종이었으나,
최근에는 선박 해체 작업, 건축물 해체 작업 등이 석면에 노출될 수 있는 업종입니다.
산업용 활석의 경우 다양한 광물의 혼합물이기 때문에 활석 생산 작업 및 활석 사용 산업현장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에게 활석 분진 흡입에 따른 노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석면을 함유한 자동차 부품을 취급하여 정비하는 자동차 정비소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에게도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연구에서의 인체 발암성

국제보건기구 산하의 국제암연구소(IARC)는 6가지 석면(청석면, 갈석면, 백석면, 악소필라이트석면, 트레몰라이트석면, 악티노라이트석면)을 인간에게 악성중피종, 폐암을 유발하는 확실한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다른 암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미국 Institution of Medicine(IOM) 보고서에 따르면 제한적이지만, 석면 노출과 인두암, 후두암, 식도암, 위암, 대장암, 난소암 간의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석면 노출을 줄이는 방법

석면 노출 저감의 핵심은 석면 사용을 엄격하게 금지하는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석면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있어서 국민들의 노출은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과거 사용하였던 석면 제품, 석면 건축물 등을 취급하거나 해체하는 작업 과정에서 석면 노출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오래된 건축물을 해체하고자 할 때는 허가된 기관을 통해 대기 중으로 석면 노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정법에 따라 해체가 이루어져야 하며, 석면이 토양에 존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석면 노출이 높은 일정 지역에는 출입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석면을 포함한 건축 자재 해체 작업 시 작업 장소에 탈의실, 샤워실 등의 위생 설비를 설치하기
• 석면 노출 위험성이 있는 큰 건축물은 석면 건축물로 지정하고, 석면 건축자재 경고 표시 붙이기
• 사업장에서 방진 마스크, 방진복, 장갑 등 개인보호구 착용하기
• 자연발생 석면 노출이 높은 지역을 ‘자연발생 석면 광역지질도’를 통해 확인하고, 석면 노출이 높은 일정 지역에는 가급적 출입을 삼가하기
석면이 사용된 건물을 철거할 때 반드시 정부에 등록된 석면 전문 철거업체를 이용하고, 안전 수칙을 잘 지켜 석면 피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폐암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https://cancer.go.kr/)
또는 암상담전화 1577-8899 이용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