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캄보디아 캄퐁주와 우호교류 협정 맺었다

캄보디아를 방문중인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캄퐁주와 우호교류 협정을 체결하고, 새마을사업, 인적교류 등 교류 증대를 논의했다.

이 지사는 지난 27일 캄퐁톰주지사와 만나 우호 교류 협력을 위한 협정서(MOU)를 체결하고, 새마을사업, 의료봉사, 교육, 인적교류를 비롯한 경제와 문화교류 등 다양한 분야의 상호 교류 확대를 도모하기로 했다.

누온 파랏 캄퐁톰주지사는 "이번 협정체결을 기회로 양 지역이 친밀하고 가까운 친구가 되기를 희망하며 그동안 10회에 걸쳐 캄보디아 의료봉사를 지원해 준 데 대해 감사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28일에는 동남아 최대 마트인 K-그라운드에서 경북 우수 농수특산품 수출 확대를 위한 '경북 K 푸드 페스티벌(판촉 행사)'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캄보디아 산업부 차관, 농림수산부 차관 등 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현지 진출 한국상공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해 판촉 행사를 축하했고, 샤인머스캣포도를 비롯한 과일, 음료, 홍게 간장, 떡볶이, 조미김 등을 포함한 도내 16개 시군 31개 사 100여 개 품목을 선보였다.

이 지사는 "경북 우수 농수산 특산품 판촉 행사와 같은 다양한 교류 확대가 캄보디아와 우호적인 관계 유지는 물론 한류 바람을 동남아 시장으로 확대하는 디딤돌이 됐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포항에 본사를 두고 현지에 진출해 온실가스 국제감축 사업을 추진하는 (주)베리워즈(이륜 전기오토바이) 공장을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이 지사는 또 지난 25일부터 4박 6일 일정으로 캄보디아 캄퐁톰 주립병원에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의사·치과의사·한의사·간호사 등 의료진과 약사, 자원봉사센터, 행정 등 지원 인력 92명으로 구성된 경북도 캄보디아 의료봉사단의 자원봉사 현장을 찾아 노고를 격려했다.

이 지사는 지난 26일에는 캄보디아 노동부장관 등 관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소방차량 10대, 쌀 도정기 57대를 기증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이번 의료봉사와 경북 우수 농수산 특산품 판촉 행사와 같은 다양한 교류 확대가 캄보디아와 우호적인 관계 유지는 물론 K 한류 바람을 동남아 시장으로 확대하는 디딤돌이 됐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경북

Copyright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