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도시 예술 여행, 니가타 '대지의 예술제'

NIIGATA

작열하는 태양과 시원하게 흐르는 물, 탁 트인 니가타의 대지에서 즐기는 특별한 예술제를 즐기는 방법을 소개한다.


330km의 가늘고 긴 해안선과 이를 따라 늘어선 변화무쌍한 산봉우리. 니가타 공항에서 흘린 땀은 바깥으로 나오기 무섭게 시원한 바람에 쓸려갔다. “한국의 강원도와 비슷한 지형의 니가타현은 에도 시대부터 5대 개항지이자 대표적인 곡창지대로 손꼽히는 지역입니다.” 니가타에 대한 가이드의 첫 설명은, 끝도 없이 펼쳐진 논을 양쪽에 끼고 달린 지 몇 분이 채 되지 않아 바로 이해가 됐다.

바다를 건너온 습기 머금은 구름이 높은 산을 넘지 못하고 눈을 뿌리는 바람에 사람이 사는 마을 중 세계에서 가장 눈이 많이 오는 땅. 매년 평균 5m 이상 쌓이는 니가타의 눈은 일본에서 가장 긴 시나노강으로 흘러내린다. 강과 인접한 에치고 평야는 일본의 대표 쌀 산지이자 과거 일본에서 가장 인구가 많았던 니가타현을 지탱해준 풍요의 원천이다. 겨울 스포츠 왕국인 동시에 눈이 녹으면서 일제히 싹을 틔우는 봄, 여름의 눈부신 푸른 바다와 산, 황금빛으로 물드는 가을의 들판까지 니가타현의 사계는 그야말로 다이내믹한 매력을 지녔다.

2000년 여름부터 니가타현의 도카마치시와 쓰난마치 지역을 통칭하는 에치고쓰마리에선 3년에 한 번씩 특별한 축제가 열린다. 바로 ‘대지의 예술제 에치고쓰마리 아트 트리엔날레(이하 대지의 예술제)’가 그것. 7월 13일 시작해 11월 10일까지 87일간 에치고쓰마리 지방 760km²에 30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시작은 노후화돼가는 지역의 재생과 인구 감소를 줄이기 위해서였는데, 9회를 맞은 지금은 니가타현뿐 아니라 일본을 대표하는 대규모 예술제로 발전했다. 예술과 지역민, 나아가 인간과 인간을 연결한다는 모토만큼은 그대로다. 대지의 예술제를 위해 지은 형이상학적인 건물을 비롯해 작품 보관 창고를 활용한 미술관, 산속 깊은 곳에 자리한 공원, 사라진 폐교, 협곡 터널까지 주로 재생이나 로컬, 상생을 키워드로 한 전시관이 대부분이다. 3일간 대지의 예술제에서 놓칠 수 없는 대표적인 공간을 찾아다녔다.


그림책과 나무 열매 미술관

1874년 지은 사나다 초등학교가 2005년 폐교하자 작가 다시마 세이조는 마지막까지 학교를 지킨 3명의 학생에 보이지 않는 귀신을 더해 상상력을 마음껏 펼쳤다. 그렇게 새로 태어난 곳이 ‘그림책과 나무 열매 미술관’이다. 2009년 완성된 미술관에선 일본 앞바다에 떠다니는 나무를 색칠해 만든 설치물, 아이들이 그린 그림에서 튀어나온 듯한 염소, 귀신과 아이들이 뛰어노는 모습을 상상해 그린 그림 등 컨셉추얼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주소 2310-1 Sanada Kou, Tokamachi-city, Niigata


에치고쓰마리 사토야마 현대 미술관 MonET

모네 현대미술관으로 불리는 이곳은 대지의 예술제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 거점. 홋카이도의 삿포로 돔, 오사카의 우메다 스카이 빌딩, 도쿄의 야마토 국제 빌딩 등을 설계한 명망 높은 건축가 하라 히로시의 작품이다. 중앙의 정사각형 물길 사이로 ㅁ자 회랑이 둘러싸는 공간이 흡인력을 더한다. 2층의 지정된 스폿에선 건물이 가운데 연못에 그대로 투영된 듯 보이는데, 이것 역시 연못 바닥에 설치한 작품 중 하나다. 관객들은 우주정거장을 모티프로 만든 공간 속으로 들어가거나, 테이프를 이용해 만든 공중 터널 속에서 뛰놀기도 한다. 예술을 눈으로 감상만 하는 것에서 나아가 직접 체험하고 싶다면 놓치기 아까운 전시관이다.

주소 6-1 Honcho, Tokamachi-city, Niigata


마쓰다이 노부타이

2003년 예술제를 위해 지은 이 건물 역시 대지의 예술제 거점 시설이다. ‘서울로7017’을 설계한 네덜란드의 건축가 그룹 MVRDV의 작품으로, 네 계단이 다리 모양으로 건물을 받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건물 밑으로 겨울에는 눈 쌓이지 않는 공간, 여름에는 그늘진 광장이 만들어진다. 실내는 물론 인근 논과 산 정상의 ‘마쓰시로성’까지 약 40점이 전시돼 있다. 쿠사마 야요이의 상징인 물방울무늬로 꾸민 커다란 설치 미술 <꽃피는 쓰마리>도 감상할 수 있다. 인근 마쓰다이 지역의 식재료를 사용하는 에치고 마쓰다이 사토야마 식당도 빼놓으면 아쉽다.

주소 Matsudai 3743-1, Tokamachi-city, Niigata


기요쓰쿄 협곡 터널

일본에서 아름다운 협곡을 꼽을 때 항상 앞자리를 차지하는 기요쓰쿄 협곡. 기요쓰가와강을 사이에 두고 양옆에 깎아지른 주상절리가 V자형 협곡을 이루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다. 1988년 산책로가 낙석으로 출입이 금지되자 안전한 길을 만든 것이 지금의 터널. 대지의 예술제가 규모를 키우며 2018년 중국 작가 마양성이 터널을 작품으로 승화했다. 750m 길이의 터널은 나무·흙·금속·불·물 다섯 가지 자연 소재를 주제로 각기 다른 조명으로 표현했다. 터널 끝에 자리한 공간에선 투명한 유리를 사이에 두고 협곡의 장엄한 비경을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워낙 인스타그래머블한 사진 덕분에 SNS에서 유명해지며 주말엔 3천여 명이 찾아오는 관광지이자 예술제 대표 작품이다.

주소 2119-2 Koide, Tokamachi-city, Niigata


마지막 교실

1997년 폐교된 히가시카와 초등학교를 재생해 개관한 미술관이다. 작품은 프랑스 작가 크리스티앙 볼탕스키와 잔 칼망의 작품. 작가가 이 지역에 처음 온 해 기록적인 폭설이 내려 마을이 폐쇄됐다. 그때의 고립된 기억을 표현한 은 전시관 이름이자 대표 작품이다. 흰색으로 고립된 마을의 풍경을 역설적인 어둠으로, 언뜻 비치는 불빛으로 희망을 표현했다. 이 외에도 400여 명의 심장박동을 조명과 소리로 표현하는 등 두 작가만의 밀도 있는 작품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주소 192 Fujikura, Matsunoyama, Tokamachi-city, Niigata

에치고쓰마리 기요쓰 소코 미술관

2009년 폐교한 기요쓰쿄 초등학교를 재생한 에치고쓰마리 기요쓰 소코 미술관. 이곳은 평소 도쿄나 오사카 등 대도시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보관하는 창고로 사용하고, 대지의 예술제 기간에는 전시관으로 변신한다. 덕분에 일본 현대미술의 최전선에 있는 대형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2층은 상설 전시장으로 이용하고, 1층의 커다란 체육관 공간은 예술제 콘셉트에 맞춰 기획 전시를 연다. 올해는 지질학이나 환경학을 주로 다루는 이소베 유키히사 작가의 작품으로만 구성했다. 주로 부유물을 활용하는 작가의 시그너처 소재인 대형 낙하산 설치물도 눈여겨볼 만하다.

주소 1528‐2 Kakuma,Tokamachi-city, Niigata


나카고 그린 파크

대지의 예술제의 야외 전시장 중 하나인 나카고 그린 파크에는 ‘원더랜드’를 테마로 동물을 이미지화한 작품들이 설치됐다. 돌로 만든 토끼, 두더지, 늑대와 움직이는 원숭이, 원형에 가까운 기린을 비롯해 공룡이 저절로 흙으로 돌아가는 과정, ‘동물을 자전거로 만들면?’ 같은 기발한 생각으로 시작한 작품이 많다. 가장 눈을 사로잡는 작품은 들판 한가운데 있는 회전목마 . 나카자토 에로스 작가는 회전과 순환, 재생이라는 주제에 집중해 작품을 완성했다.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맞춰 가면 목마를 직접 타볼 수도 있다.

주소 2924-28 Ueno Kou, Tokamachi-city, Niigata


대지의 예술제와 함께 즐기기 좋은 장소들

  • 호시토게의 계단식 논

9만 평의 계단식 논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이 논에서 나는 쌀은 유난히 달고 맛있는데, 미네랄 성분이 적어 투명하고 맑은 눈 녹은 물로 지어서다.
주소 Toge, Tokamachi, Niigata

  • 미인림

수령 100년이 넘은 너도밤나무가 하늘 높이 솟은 9천 평의 울창한 숲. 숲의 모습이 아름다워 ‘미인’이라 이름 지은 이곳은 가을엔 단풍 구경, 겨울엔 스노슈즈를 신고 산책하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주소 1225-1 Matsunoyamamatsuguchi, Tokamachi, Niigata

  • 소바도코로 나카노야 유자와 본점

현지인도 줄 서서 먹는다는 헤기소바(반죽에 해초를 넣어 만든 메밀 소바) 맛집이다. 탄력 있는 면발이 식감을 더한다. 메밀 삶은 물을 쯔유 그릇에 부어 입가심하는 것도 독특하다.
주소 2 Chome-1-5 Yuzawa, Minamiuonuma District, Niigata

Copyright © hye!TRAV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