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용 필름 카메라 추천! 감성 가득 필카 입문부터 현상까지

순간을 영원으로 기억하고 싶을 때, 우리는 카메라를 꺼내듭니다. 그리고 그 순간을 보다 깊이 있고 천천히 기록하고 싶을 때 필름 카메라를 찾죠.


스마트폰으로 1초에 몇 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것과 달리 필름 카메라는 정해진 필름 수만큼만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인화까지도 오래 걸리죠. 하지만 결과물을 받았을 때 그 감성은 어느 사진보다 깊습니다. 필름 카메라에 입문하고 싶다면 잘 찾아오셨어요. 조금 느린 필름 카메라만의 감성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감성 가득한
필름 카메라 입문

필름 카메라는 디지털카메라보다 어렵다는 인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필름 카메라 입문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먼저 필름 카메라의 종류부터 같이 알아볼까요?

<필름 카메라 종류>


필름 카메라는 초점을 잡는 방식으로,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 목측식 카메라
✔ 거리 연동계 카메라
✔ 일안 반사식 카메라
✔ 이안 반사식 카메라
✔ 자동카메라


목측식 카메라는 눈으로 거리를 측정해서 찍는 카메라입니다. 피사체와 카메라의 거리가 1m라고 생각되면 렌즈의 거리 조절링을 1m에 맞춰 사진을 찍는 방식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왼쪽부터 초점이 고정되어 있는 픽스드 포커스 카메라, 초점 범위를 지정하는 존 포커스 카메라, 사용자가 거리를 예상해서 직접 초점 거리를 정하는 매뉴얼 포커스 카메라입니다. 초점이 고정되어 있는 픽스드 포커스 카메라는 1m부터 무한대까지 초점이 맞는 것이 특징입니다.

존 포커스 카메라는 세 가지의 초점 범위로 초점을 설정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매뉴얼 포커스 카메라는 앞선 두 카메라와는 달리 초점 거리를 사용자가 예상해서 직접 조절하는 카메라입니다.


감성 가득, 색감 좋은
필카 필름 추천!

필카에서 가장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건 아마 색감과 필름 특유의 질감일 거예요. 필카는 카메라 종류에 따라서도 표현되는 방식이 다르지만, 필름에 따라서도 결과물이 달라져요. 그래서 이번에는 필름의 종류에 따른 결과물들을 하나씩 살펴보며 그 특징을 같이 알아봐요.


<필름 종류에 따른 색감 비교>

첫 번째 필름은 코닥 컬러플러스200입니다. 코닥의 가장 기본 라인업에 해당하는 컬러 플러스는 빛이 아주 좋았던 순간의 하늘을 제법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푸른 색감이 돋보이는 필름입니다.

두 번째 필름은 후지 C200입니다. 하늘을 표현하는 것이 컬러플러스와는 조금 다르죠? 처마의 화려한 선을 표현하는 것도 다릅니다. 보다 탁하고 회색 빛깔이 도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히려 시간이 느껴지는 색감이기도 합니다.

세 번째 필름은 코닥 골드200입니다. 골드 200은 사진이 전반적으로 차분하게 표현됩니다.

네 번째 필름은 시중에 판매되는 일회용 카메라 후지 퀵스냅입니다. 당시에 강렬했던 빛을 잘 담아주고 있습니다. 하늘에 대한 색감 표현은 개인에 따라 조금 아쉽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사진작가 신혜림의
입문용 필름 카메라 추천

<입문용 필름 카메라 추천>


입문용 필름카메라 추천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필름 사진작가 신혜림은 올림푸스 OM-3 TI와 후지 클라쎄w를 추천해요.


올림푸스 OM-3 TI


올림푸스 OM 카메라는 작고 예쁘게 생긴 바디와 가벼운 무게, 주이코렌즈 특유의 화사하고 소프트한 색감이 특징입니다.

후지 클라쎄w


후지 클라쎄w는 조작이 굉장히 직관적이고 편리해서 사용하기에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후지논렌즈의 특징도 소프트하고 부드러워서 색감이 예쁘기로 유명합니다.


<입문용 필름 카메라 고르는 방법>


처음 필카를 구입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카메라 샵에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내가 자동으로 고를지, 수동으로 고를지 결정한 다음에 카메라샵에 가서 원하는 특징을 카메라샵 직원분께 말씀드리면 돼요. 예를 들면 가볍고 찍기 좋은 자동카메라를 추천해달라고 하면, 카메라샵에서 알아서 해당 카메라를 추천해 줘요.

그리고 추천받은 카메라의 작동법까지 모두 물어보면 됩니다. 우리가 구매하는 필카는 거의 다 중고제품이기 때문에 자세한 매뉴얼이 들어있는 책자를 찾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작동법을 카메라샵 직원분께 직접 전달받는 것이 수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