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든때부터 곰팡이까지" 콜라 청소 활용팁 5

사진=연합뉴스

#주전자 물때 제거

주전자에 생기는 물때를 제거하고 싶다면 주전자에 콜라를 가득 붓고 끓인 뒤 30분 정도 두면 된다. 콜라 속에 들어 있는 인산과 탄산은 물때의 주성분인 탄산칼슘을 녹이는 작용을 해 표면이 매끄럽게 정리된다.

#변기 청소

변기 청소에도 콜라가 활용된다. 변기 안쪽에 콜라를 붓고 약 한 시간 정도 둔 뒤 물을 내리고 솔로 문지르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이는 콜라의 산성 성분이 찌든 때와 얼룩을 분해해 제거하는 원리다.

사진=서울신문 DB

#녹 제거

작은 물건에 생긴 녹은 콜라로 해결할 수 있다. 하룻밤 동안 콜라에 녹이 슨 물건을 담가두었다가 다음 날 아침 솔로 문질러 주면 녹이 쉽게 제거된다. 콜라에 포함된 산 성분이 금속 표면에 달라붙은 산화철을 분해하면서 녹이 떨어져 나간다.

#타일 줄눈 곰팡이 제거

타일 줄눈에 낀 곰팡이에도 콜라가 유용하다. 줄눈 위에 직접 붓거나 콜라에 적신 수건을 덮어둔 뒤 닦아내면 곰팡이가 사라진다. 이는 콜라 속 산성분이 곰팡이의 번식 환경을 무너뜨려 얼룩을 지우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다만 심한 곰팡이는 제거가 어려울 수 있다.

사진=서울신문 DB

#자동차 유리 청소

자동차 앞유리에 달라붙은 벌레 자국이나 이물질도 콜라 한 캔이면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콜라를 뿌린 뒤 물로 헹궈내면 유리가 깨끗해진다. 산성 성분이 벌레 자국과 찌든 잔여물을 분해해 쉽게 떨어지도록 만든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가지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