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인들은 극대노(極大怒)할 때 뭐라고 표현할까? 🤫


무슨 내용인지 짧게 요약하면? 👀
러시아의 한 매장에 들어온 한 노인, 점원에게 말을 걸었는데 갑자기 대화가 격해짐. 가게에서 나가달라는 말을 듣자 도끼를 꺼내드는데?
✏️ 표현을 살펴볼까?
정말정말 화가 날 때 우리는 뭐라고 말하지? ‘돌아버리겠다’라고 말하잖아! 화를 참다참다 폭발하면 요즘에는 ‘극대노하다’라는 표현도 쓰더라고? 이렇게 폭발적인 상황을 영어로 표현하고 싶은데, 내 머릿속에는 angry만 떠오른다면? 정말 제대로 표현할 길이 없겠지!
그래서 야심차게 준비한 오늘의 표현! 두구두구! Go Berserk! 제일 위에 준비한 오늘의 기사를 보자. 제목에서부터 써있지? “Grandma goes berserk 할머니가 대격노하다”.
이 go berserk라는 표현은 두 가지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어.
✔️ to become very angry and often violent 매우 화가 나서 공격적으로 나올 때
✔️ to become very excited 매우 흥분할 때
첫 번째 뜻은 이미 살펴봤으니 두 번째 뜻을 한 번 살펴볼까?

위 기사는 NBA에 관한 내용이야! 응원하는 지역 팀이 승기를 거두자 팬들이 환호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 기사지. go berserk는 격노할 때 말고도, 좋은 의미로 흥분할 때에도 쓰일 수 있다는 점, 알아두자!
그럼 ‘돌아버리겠다’, ‘돌아버릴 것 같다’라고 표현하려면 어떻게 써야할까?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표현을 쓰면 돼! about to라는 표현, 다들 기억하지? 무언가를 금방 하려고 할 때, 무언가 사건이 금방 벌어지려고 할 때 쓰는 표현이지. 그럼 오늘의 표현인 go berserk와 합쳐볼까?
✔️ I am about to go berserk! 나 돌아버릴 것 같아!
✔️ My boss is about to go berserk because I made a huge mistake. 내가 큰 실수를 저질러서 상사가 곧 돌아버릴 것 같아.
🤔 Go berserk는 어디서 나온 표현이야?
Berserk는 고대 노르웨이어 berserkr에서 유래한 말이야. 곰을 뜻하는 ber-와 셔츠를 뜻하는 serkr를 합친 말이라고 해. berserkr는 북유럽 전설에 나오는 전사의 이름이래. 이 전사는 곰가죽으로 덮은 옷을 입고 전투 중에 강철과 불에 면역이 될 정도로 광기에 휩싸였다고 하지. 우리가 오늘 살펴볼 ‘대격노하다’라는 표현과 딱 맞는 사람이지? 이 berserkr라는 단어는 북유럽 신화와 역사에 관심이 높아졌던 19세기부터 영어로 차용됐다고 해.
하지만 이 단어를 외우기 위해 북유럽 신화까지 알 필요는 없어! 다들 <베르세르크>라는 일본 만화를 들어본 적 있어? 애니메이션으로도 만들어진 아주 유명한 만화야. 이 만화의 주인공인 가츠는 berserk라는 표현에 딱 어울리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어. 아래 이미지를 한 번 볼까?

화가 나서 자기 키만한 대검을 휘두르는 가츠의 모습, 바로 berserkr의 모습이 떠오르지? 앞으로 화가 나서 돌아버릴 것 같으면 “I am about to go berserk!”라고 속으로 말해보자. 혹시나 화가 가라앉을지도?!


🤔 Berserk 말고 다른 표현도 있어?
당근이지! berserk말고도 일상생활에서 자주 쓸만한 단어들로 이뤄진 표현이 아주 많아. 우리나라 사람들이 화가 많다지만, (소근소근) 영어에서도 이런 표현이 많을 걸 보니 영미권 사람들도 화가 많은가봐. 아래 표현 모두 go berserk와 마찬가지로, 화가 났을 때를 제외하고 흥분했을 때도 사용된다는 점도 알아두자!
이제 표현들을 알아볼까? 모든 표현에 대한 기사를 찾을 수 없을만큼 많다구.
✔️ go crazy
✔️ go mad
✔️ go insane
✔️ go nuts
✔️ go postal
✔️ go ape
✔️ go bonkers
✔️ go off the deep end



🦊 왓더?
혹시 <샤크탱크>라는 프로그램 들어봤어? 샤크탱크는 출연자의 발명품을 유명 기업인들이 평가하고, 괜찮다 싶으면 직접 투자하는 프로그램이야. 일반인일지라도 이 기업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면 사업을 시작할 자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샤크탱크에는 별별 발명품들이 다 나와.
오늘은 요리 채널인 에피큐리어스의 영상을 볼 거야! 그런데 왜 샤크탱크 이야기를 이렇게 길게 했냐고? 이 영상은 샤크탱크에 나온 주방도구들을 시험해보는 영상이기 때문이지! 첫 번째 장치인 바나나 로카를 같이 보자.
🗣️ This in front of me is Banana Loca. This gadget promises to fill your cored out banana with all sorts of yummy fillings. Let’s give it a try.
제 앞에 있는 것은 바나나 로카입니다. 바나나 로카는 속을 빼낸 바나나에 갖가지의 맛있는 필링을 채우는 도구라고 합니다. 한번 시험해볼까요?
✔️ all sorts of 갖가지의
✔️ Let’s give it a try 한 번 해봐요!
🗣️ Whoa, and I do have a break in the banana. It’s coming out the top. It’s not exactly what I wanted. And I think I have a filled banana. [1분 35초]
우아, 바나나에 구멍이 났네요. 위로 새어나오고 있어요. 제가 원했던 건 이게 아닌데요. 자, 이제 바나나에 잼 필링이 들어갔을 거예요.
✔️ It’s not what I wanted 내가 원했던 건 이게 아니다
🗣️ So with this attempt, I have a not very perfect stuffed banana. Let me take a bite from this side.
자, 이번에는 바나나 속이 그렇게 잘 채워지지 않았어요. 이쪽을 한 번 베어물어 볼게요.
✔️ with this attempt 이번 시도에서
✔️ take a bite from ~에서 한 입 베어물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