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체코 현지 원전 기업 시찰…“체코 원전 사업 최적 파트너는 대한민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체코 플젠에 있는 발전용 터빈 원천기술 보유기업 두산스코다파워와 스코다JS를 시찰했다.
윤 대통령은 "체코 원전 사업의 최적의 파트너는 바로 대한민국"이라며 원전기술 강국으로서 한국을 적극적으로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진 정상 연설에서 "대한민국 '팀 코리아'는 50년 이상 원전을 안전하게 건설하고 운영해 왔다"며 "체코 원전 건설에서도 'On Time, On Budget' 약속을 지키는 최적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전 전주기 협력 협약식’… 13건 MOU 체결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체코 플젠에 있는 발전용 터빈 원천기술 보유기업 두산스코다파워와 스코다JS를 시찰했다. 윤 대통령은 “체코 원전 사업의 최적의 파트너는 바로 대한민국”이라며 원전기술 강국으로서 한국을 적극적으로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프라하에서 약 90㎞ 떨어진 산업기술도시 플젠을 방문했다. 플젠은 방산, 중공업, 기계 산업등이 발달한 곳이다.
윤 대통령과 피알라 총리는 두산스코다파워의 공장에 도착한 직후 양국 원전 관련 기업·기관·단체와 두산스코다파워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원전 전주기 협력 협약식’에 참석했다. 협약식에서는 원전 설계, 운영, 핵연료, 방폐물 관리 등 원전 주요 부문 13건의 업무협약(MOU)이 체결됐다. 양국 정상은 5건의 MOU 서명식에 직접 참석했다.
체코 두코바니 원전의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한국수력원자력, 두산 에너빌리티, 두산스코다파워는 내년 3월 최종 계약이 체결되면 체코 신규 원전에 플젠 두산스코다파워에서 생산한 터빈을 사용하기로 확정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양국 산업부간 원전 건설, 기술 개발, 인력 양성 등 원전 생태계 전 분야에서 협력하고 민간 협력도 양국 정부가 지원하는 내용의 MOU도 체결됐다. 이밖에도 ▲양국 대학 간 원전 전문인력 양성 협력 ▲R&D 지원기관 간 원전 기술 공동연구 ▲협회 간 터빈 이외의 추가 기자재 공급망 구축 등 원전 생태계를 함께 구축하는 등 MOU도 체결됐다.
윤 대통령과 피알리 총리는 협약식 이후 터빈에 장착되는 회전날개에 함께 서명하는 행사를 가졌다. 대통령실은 “두 정상의 공동 서명에는 대한민국과 체코가 원전을 함께 짓고, 기업 간 협력을 양국 정부가 함께 지원한다는 협력 의지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진 정상 연설에서 “대한민국 ‘팀 코리아’는 50년 이상 원전을 안전하게 건설하고 운영해 왔다”며 “체코 원전 건설에서도 ‘On Time, On Budget’ 약속을 지키는 최적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체코에 새로 짓는 원전은 ‘한국과 체코가 함께하는 원전’이 될 것”이라며 “체코의 원전 관련 기업들과 팀 코리아가 함께 하기 위해 오늘 MOU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원전 건설뿐만 아니라 운영, 정비, 핵연료, 방폐물 등 원전 생태계의 전 주기에 걸쳐 두 나라가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며 “오늘 원전 협력 약속이 충실히 이행되도록 한국 정부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원전 협력을 계기로 한국과 체코는 세계 원전 르네상스 시대의 미래 주역이 될 것”이라며 “한국과 체코의 우수한 원전 기업 등 모두가 힘을 합쳐 새로운 미래를 함께 이끌어 가자”고 제안했다.
두 정상은 인근에 있는 스코다JS를 방문해 원전 기자재 생산 현장도 시찰했다. 이날 방문에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두산그룹 박정원 회장 두산에너빌리티 박지원 회장 두산에너빌리티 정연인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프라하 이민영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나래, 결혼할 상대 있었다…“엄마가 반대” 결국 무산
- “15살 어린 상간녀, 창고서 발견” 진영, 충격적인 이혼 사유
- “건물 200억 전액 현금 구매” 유재석, 고강도 탈세 세무조사 받았다
- “직접 보여줄게요”라더니 상의 훌렁…가슴에 갖다댄 ‘이것’에 日발칵
- “김장훈 덕분에 5일 만에 1500만원 벌었다” 순식간에 대박난 사연
- “男성기 가지고 있는 여가수” 소문만 무성…드디어 털어놓은 팝여제
- 아이유, 서울월드컵경기장 인근 아파트 문고리에 깜짝 선물
- “로또 당첨된 수준” 오타니 50호 홈런공 주운 男…얼마에 팔리나
- “죽어도 팔지마” 100년간 가만히 있었더니…‘200억’ 잭팟 터졌다
- “농장 가야 할 것” 신유빈과 셀카 찍은 北선수…최근 포착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