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뻔한 한국 여행은 한 물 갔죠!!"... 확 바뀐 외국인 관광객들의 한국 여행법TOP6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떠올리면 경복궁에서 한복을 입은 채 인증 사진을 남기고, 찜질방에서 양머리를 하고 삶은 달걀을 먹는 모습이 생각나곤 하는데요. 최근 방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 여행을 즐기는 방법은 '확' 달라졌습니다.
한국인보다도 다채롭게 한국을 즐기는 최근 방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여행은 '경험 소비'입니다. K팝과 K드라마 등 한류 문화 콘텐츠가 전 세계로 확산되며 보다 '한국다운' 여행을 즐기려는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인데요.
과거와는 다른 외국인 여행객들의 한국 관광 방법이 궁금하지 않나요? 뜻밖의 장소에서 마주친 외국인, 한국 거주 외국인이 아닌 방한 관광객일 수도 있으니 그들이 한국을 즐기는 중 어려움이 보인다면 선뜻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보세요!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보다 높아질테니까요.
1. 배달음식
방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 플랫폼 크리에이트립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크리에이트립에서 '배달' 키워드를 직접적으로 언급한 검색량은 전년 하반기 대비 165% 증가했으며, 배달 거래 건수 역시 175% 증가했습니다.
과거 외국인 관광객들이 비빔밥과 불고기 등 전통 음식을 찾은 것과 달리, 최근 외국인 관광객들은 치킨과 중화요리 등 한국인들이 일상에서 자주 주문해 먹는 배달음식을 찾고 있는데요. 넷플릭스 K콘텐츠에서 본 배달음식 문화가 궁금했다는 외국인 관광객 A씨는 "비가 오는 날에도 숙소에서 현지 음식을 경험할 수 있어 좋았다"고 배달 문화 경험을 말했습니다.
이제 배달음식은 한국에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필수 코스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배달 음식을 주문하기 위해서는 한국 번호가 필요하거나, 한국의 결제 시스템에 가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기대했던 배달 음식 문화를 즐기지 못했다는 아쉬운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2. 인생네컷
경복궁을 비롯한 서울의 고궁에서 한복체험을 즐겼던 기존의 외국인 관광객들과 달리, 최근 외국인 관광객들은 보다 다채롭게 한국 여행 인증사진을 남기고 있습니다. 스튜디오에서의 한국식 프로필 사진은 물론, 길거리에 즐비해있는 즉석 셀프사진관 부스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한 것인데요.
항공샷, 우정사진, 다양한 사진 프레임 등 다른 나라에서는 경험하지 못하는 한국만의 '인생네컷' 문화를 즐기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급증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 외국인 관광객은 "원하는 보정 스타일을 미리 확인하고 취향에 맞는 사진을 간직할 수 있었다"며 "출국 전 또 다른 콘셉트로 찍을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3. 퍼스널컬러 테스트
전세계적으로 화제인 K뷰티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K뷰티 체험' 수요를 대폭 높였습니다. 2023년과 비교해 올해 상반기에는 뷰티숍 전체 거래 건수가 130배 급증했습니다. 뷰티숍 분야의 성장은 '퍼스널컬러' 상품이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는데요.
퍼스널컬러는 전문가에게 개인 피부 톤을 진단받고, 이를 기반으로 본인에게 어울리는 색상과 화장품, 스타일링 등을 컨설팅받는 1:1 프로그램입니다. 전문가들은 "K뷰티를 주축으로 '진짜 한국인처럼 꾸미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분석했습니다.
K팝 아이돌들의 스타일링을 헤어샵과 메이크업샵에서 직접 스타일링하는 특별한 경험은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서도 만족도가 높은 편인데요. 한국 여행 첫 날 퍼스널 컬러를 진단받고 남은 여행 중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과 의류를 구입하는 똑똑한 외국인 관광객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컬러오브유’의 조문주 대표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맞는 ‘퍼스널 골격 진단’이라는 이름으로 개인의 골격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을 제안하는 프로그램도 개설했는데요. 컬러와 골격에서 오는 분위기에 맞춘 ‘퍼스널 향수’ 조향 체험도 외국인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4. 신점·사주카페
K문화 콘텐츠가 만들어낸 새로운 체험 관광 상품도 있습니다. 영화 <관상>과 <파묘> 등 한국의 무속 신앙에 흥미를 느낀 외국인 관광객들이 증가하며 한국식 사주와 역학, 관상은 물론 신점까지 직접 체험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급증한 것인데요.
한 독일인 관광객은 서울에서 한 무당에게 신점을 봤다며 "선녀님의 통찰력이 섬뜩할 정도로 정확해 경외심이 들 정도였다"고 후기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에 말맞춰 '무속신앙 투어', '신점 투어' 등 이색적인 한국 여행 프로그램도 잇따라 런칭되고 있습니다.
5. 쁘띠시술
2024년 1~2월 기준 크리에이트립 내 병의원 서비스 중 '성형외과'가 거래 건수와 거래액 기준 모두 1위를 차지했습니다. 거래 건수와 거래액은 작년 동기 대비 각각 220%, 270%가량 증가한 수치로, 외국인 관광객들은 단기간에 시술과 회복이 가능한 '필러, 보톡스, 리프팅' 등 쁘띠시술을 즐겨 찾았는데요.
최근에는 피부과 진료와 시술 예약률이 작년 동기 대비 약 830%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부과에서 인기있는 시술은 주로 여드름 치료와 스케일링, 제모 등 비교적 간단한 시술들이었습니다. 일본인 관광객들의 이용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쁘띠시술이 아닌 치과와 안과 등 의료 관광 분야의 인기도 대폭 늘고 있습니다. 2024년 1∼2월 치과 예약률은 작년 동기 대비 약 450% 증가했으며 거래액도 400%가량 증가했는데요.
짧은 수술 시간과 빠른 회복 시간이 장점인 한국의 라식수술을 비롯해 메디컬 트립을 즐기려는 수요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맞춰, 크리에이트립은 방한 외국인 관광객 대상 시력교정술 관광상품을 출시하기도 했는데요. 피부과 리프팅 및 필러 시술, 치과의 스케일링 등 ‘원데이 메디컬 트립’ 관광상품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6. K팝 레코딩
외국인 관광객들은 세계적인 한류 열풍의 중심, K팝 관련 관광 상품도 다양하게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좋아하는 아이돌이나 가수의 노래를 직접 불러 간직할 수 있는 'K팝 레코딩 체험', 현지에서 배우는 'K팝 댄스 원데이 클래스' 등이 특히 인기인데요.
서울의 헤마스튜디오는 유명 가수의 앨범 제작 경험이 있는 디렉터가 직접 관광객들과 호흡을 맞추며 레코딩을 진행합니다. 헤마스튜디오 관계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K팝이나 드라마 OST 수록곡을 커버하며 추억을 만들기 위해 오는 관광객이 늘고 있다”면서 “담당 디렉터가 녹음을 하며 간단한 보컬 트레이닝을 해줘 반응이 좋다”고 말했습니다.
이외에도 최근 외국인 관광객들은 한국의 밤, 주류문화를 체험하는 것을 선호하거나 K팝 아이돌 뿐 아니라 각종 브랜드의 팝업스토어에 방문해 특별한 경험 관광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란수 한양대 관광학부 교수는 "현지인의 소비패턴이나 일상을 따라 체험하는 '관광의 일상화'가 글로벌 여행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며 "K문화 확산으로 한국인이 많이 접하거나 소비하는 것들을 따라 하려는 경향이 생기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국내에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중 개별 여행자의 비중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개별 외국인 관광객들은 전세에서 통용되는 구글맵이 한국에서는 편리하지 않다는 점, 서울 외 지방으로 이동하고 싶은 외국인 대상으로의 교통 인프라 부실, 한국 어플의 결제 불편함 등을 아쉬운 점으로 꼽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구글맵이 아닌 '카카오맵' 이나 '네이버 지도'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 버스터미널과 기차역 등에 외국인 관광객을 배려한 안내 서비스를 발전해 나간다면 방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한국 여행 만족도가 대폭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