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이를 혹시 물로만 씻어서 드셨나요? 귀찮다고 물에만 씻어 먹으면 큰일 납니다. 오이는 껍질째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껍질에 남아 있는 농약을 그대로 섭취하는 수가 있습니다.
오이 세척하기

오이를 세척할 때는 굵은소금을 활용합니다. 소금의 마찰력이 오이 껍질 표면의 농약 성분이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고무장갑을 끼고 오이를 굵은소금으로 문질러서 박박 씻어 주세요. 특히 오이 표면에는 작은 돌기가 있어 소금을 이용해 문지르면 틈새에 낀 잔여물까지 말끔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소금으로 문지르면 껍질에 남은 떫은맛 성분도 함께 제거되어 먹었을 때 더 깔끔하고 산뜻한 맛이 납니다.

오이는 굵은소금으로 30초~1분 정도 문지른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줍니다.
오이 쓴맛 제거

오이 꼭지 부분은 쓴맛이 많이 나고 식감이 질기기 때문에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꼭지를 제거하고 제거한 부분으로 단면을 살짝 문질러주면 하얀 점액질이 나옵니다. 이는 오이의 쓴맛 성분인 ‘쿠쿠르비타신’입니다.

이 성분은 오이 꼭지 가까운 부분에 많이 존재하는데, 이렇게 자른 단면으로 문질러주면 일부가 표면으로 빠져나와 쓴맛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일 오이 전체적으로 쓴맛과 떫은맛이 난다면, 오이를 썰어서 소금물에 10~15분 담가 두세요. 소금물은 오이 표면의 떫은맛 성분과 풋내를 함께 줄여주고, 식감도 더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 유용한 생활꿀팁 시리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