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해서 잘 팔리는 씹는 치약의 장점과 단점

튜브 끝까지 짠다고 애쓰지 말고 간편하게 쏙!

액체 치약 대신 고체 치약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체 치약은 말 그대로 고체로 만들어져 있으며 물이 없어도 입에 넣고 씹으면 되어 사용 방법이 간편한 것이 장점인데요, 일반 치약과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사용 시 주의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입에 넣고 씹기만 하면 되는 치약

고체 치약은 입 안에 넣고 씹기만 하면 되는 거라 편의성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이 자체가 생소한 사람들도 많을 텐데, 알약처럼 생긴 고체로 된 치약이며 입에 넣고 씹다가 칫솔질을 해주면 됩니다. 고체 치약 또한 일반 치약처럼 구강 내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치아를 밝게 하는 등 액체 치약의 효과와 유사합니다.


일반 치약과의 차이점은?

일반 치약의 경우 물을 포함해 젤 형태의 치약을 만드는 반면, 고체 치약의 경우 물을 제외하고 고체 형태로 치약을 만들기 때문에 성분에서 차이가 납니다. 일반 치약의 경우 물과 치약의 성분을 잘 배합하고 치약이 고체로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치약 성분 이외에 습윤제나 방부제가 들어가지만, 고체 치약의 경우 건식으로 치약의 유효 성분만을 압축해 만들기 때문에 습윤제나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계면활성제 성분 없어

시중에 나와 있는 고체 치약은 대부분 천연 성분으로 합성 계면활성제 성분이 들어 있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액체 치약에 주로 사용되는 합성 계면활성제는 장시간 노출되면 식욕 부진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피부를 자극해 구강 점막을 파괴하여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체 치약에는 합성 계면활성제 대신 ‘코코일글루타민산나트륨’과 같은 천연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크기 작아 제약

고체 치약의 경우 크기가 작아 일반 치약에 비해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성분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치태 제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마모제 성분이 부족할 수 있으며 마모제로 인해 칫솔질만으로도 치석을 예방할 수 있는데 이 성분이 부족하면 치주병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잇몸에 자극 줄 수 있어

고체 치약을 쓰고 잇몸 통증을 겪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요, 세정 작용이 일어날 때 화학 물질로 된 고체 치약이 이와 잇몸 사이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강이 예민한 사람들은 잇몸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플라크와 치석 생성을 억제하는 기준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무리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라 하더라도 처음에는 사용량을 조금씩 늘려가며 테스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아 민감도 증가

일부 고체 치약 중에는 치아 민감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특정 성분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치아의 보호막을 악화시키거나 신경을 자극해서 치아가 더욱 민감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뜨거운 음식이나 차가운 음식, 심지어 단단한 음식을 섭취할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치아에 광택을 만들기 위해 광택제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지속적으로 과다하게 사용 시 치아가 자연적으로 가지고 있는 광택을 잃을 수 있습니다.


가벼운 무게는 장점

고체 치약은 튜브형 액체 치약과 비교해 작고 가벼운 것이 장점입니다. 캠핑이나 여행 시 여러 개를 쉽게 가져갈 수 있고, 기내 반입도 가능합니다. 또 튜브형 치약은 끝까지 쓰기가 다소 힘이 들지만 고체 치약은 그럴 필요가 없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충분히 씹고 삼키기

고체 치약을 쓸 때는 충분히 씹은 후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 안의 덩어리들이 모두 가루가 된 후 칫솔질을 해야 하며 입 안에서 가루로만 충분히 만들어준다면 부작용 없이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또 고체 치약을 씹는 과정에서 침이 많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 침과 함께 목으로 넘어갈 위험이 있어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 쓴 후 리필해서 사용 가능

튜브형 치약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내용물을 짜도 완전히 비울 수 없어 쓰레기로 처리됩니다. 반면 고체 치약은 유리병에 담아 사용한 후에도 쉽게 채워서 다시 사용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도 눅눅해지지 않습니다. 장기적인 면에서 쓰레기 양을 줄일 수 있어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데 적합하며 환경 보호와 구강 건강 증진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고체 치약 피해야 하는 사람은?

고체 치약의 경우 불소를 고함량으로 포함한 제품이 많은데 어린아이가 사용하다가 삼켰을 경우 고용량의 불소를 섭취하게 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고용량의 불소를 삼키면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치아불소증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삼킴 작용이 잘 되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 오랜 시간 입에 치약을 머금고 양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고체 치약 사용에 적합하지 않으며, 치아가 문제가 있어 씹는 것이 자유롭지 않은 사람 또한 제대로 사용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