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청소, 10분이면 충분"...시간 확 줄여주는 '화장실 청소 루틴'은?

조회 2,0372025. 3. 15.
게티이미지뱅크

화장실 청소는 귀찮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집안일 중 하나다.

효율적인 순서로 청소하면 힘들이지 않고도 깔끔한 화장실을 유지할 수 있다. 매번 화장실 청소가 너무 오래 걸려 고민된다면,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효과적으로 청소하는 작은 루틴을 만들어 빠르게 끝내보자.

청소가 빨라지는 화장실 청소 루틴

게티이미지뱅크

1. 화장실 세면대, 선반 등 위에 올려져 있는 물건 치우기
먼저 세면대 위와 선반에 놓인 칫솔, 비누, 세면도구 등 작은 물건들을 모두 치운다. 물건이 놓여 있으면 청소가 번거로워지고, 세제와 물기가 튀어 청소해야 할 것이 오히려 늘어난다. 귀찮아 보이지만 효율적인 청소를 위해 미리 비우는 것이 청소 시간을 더 단축 할 수 있다.

2. 화장실 전체적으로 따뜻한 물 뿌려주기

화장실 바닥과 세면대, 변기 등에 따뜻한 물을 뿌려주면 묵은 때가 불어나고 청소가 쉬워진다. 특히 찌든 때와 물때가 잘 불려져 세제를 사용할 때 더 효과적으로 오염을 제거할 수 있다. 뜨거운 물 대신 미지근한 물도 괜찮다.

게티이미지뱅크

3. 화장실 세제는 오염이 심한 곳에 먼저 바르기
과탄산소다와 주방세제를 섞어 화장실 청소 전용 세제를 만든다. 미지근한 물에 과탄산소다 2스푼과 주방세제 2펌프를 섞으면 된다. 이 세제를 물때와 찌든때가 심한 수전, 배수구, 변기 등에 먼저 발라주면, 다른 곳을 청소 하는 동안 때가 불어 찌든 때가 쉽게 제거된다.

4. 위에서 아래 순으로 청소하기
화장실 청소는 선반 → 세면대 → 변기 → 바닥 → 배수구 순으로 위에 있는 것부터 시작하고 마지막에 아래에 있는 것을 청소 하는 것이 좋다. 위에서부터 청소해야 이물질이 바닥으로 떨어져 다시 청소 하는 일이 없다. 변기 청소 후에는 배수구를 집중적으로 관리해 곰팡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자. 특히 악취를 방지하고 싶다면 배수구 청소를 꼼꼼히 하는 것이 좋다.

5. 헹굼은 한 번에, 마무리는 스퀴지로 물기 제거
전체적인 솔질이 끝났다면 샤워기를 이용해 물을 뿌려 한 번에 헹궈준다. 이때도 위에서 아래로 헹궈야 바닥에 떨어진 거품을 마지막으로 청소 할 수 있다. 물을 충분히 헹군 후 마른 수건으로 선반과 세면대를 가볍게 닦아주고, 벽과 바닥은 스퀴지를 이용해 물기를 제거하면 말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