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누나가 가수로 데뷔하고 성공하는 걸 보자 "동생도 따라서 같이 가수가 됐다는" 가수 남매

진주, 가수에서 박사·교수까지: 음악과 학문의 길을 걷다

진주는 1997년 고등학생 나이에 ‘난 괜찮아’로 데뷔해 폭발적인 가창력과 카리스마로 단숨에 스타덤에 오른 대한민국 대표 여성 보컬리스트다. JYP 1호 가수이자 ‘한국의 자넷 잭슨’으로 불리며 1집 ‘난 괜찮아’, ‘가니’, ‘가지말라고’ 등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화려한 데뷔 이면에는 소속사와의 분쟁, 긴 소송, 그리고 인생의 방향을 바꾼 학업과 교수의 길이 있었다. 진주의 음악 인생, 법학 도전, 그리고 현재 교수로서의 삶을 입체적으로 정리한다.

10대 데뷔와 ‘난 괜찮아’ 신드롬

진주는 1980년생으로, 1997년 JYP 1호 가수로 데뷔했다. 고등학생임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가창력과 무대 장악력으로 ‘난 괜찮아’가 전국을 강타했다. 이어 ‘가니’, ‘가지말라고’ 등 연이은 히트곡을 발표하며 10대 여성 솔로 가수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당시 ‘한국의 자넷 잭슨’이라는 별명까지 얻으며, 뛰어난 댄스 실력과 파워풀한 보컬로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소속사 분쟁, 긴 소송 그리고 독학으로 이룬 법학 도전

진주는 2집 발매 후 JYP와 결별, 새로운 소속사와의 계약 과정에서 분쟁에 휘말렸다. 변호사가 연락이 두절되는 등 법적 지원도 받지 못한 채, 직접 판례를 찾아보고 형사법과 형사소송법을 독학해 7년간 혼자 소송을 이어갔다. 이 과정에서 실어증, 탈모까지 겪으며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렸다. 하지만 법 공부에 흥미를 느낀 진주는 로스쿨 진학을 결심, 중앙대·아주대 로스쿨 1차 합격, 이화여대 대학원 최종 합격 등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실제로 고시원과 신림동 법학원을 오가며, 새벽에는 우유배달, 낮에는 법 공부, 오후에는 행사로 생계를 이어갔다.

음악과 학업의 병행, 그리고 박사학위 취득

진주는 가수 활동과 법학 공부를 병행하며, 이화여대 공연예술대학원 석사, 상명대 뉴미디어음악학과 박사과정을 모두 마쳤다. 2020년 상명대 박사학위 졸업식이 코로나19로 취소되자, 홀로 교정에서 박사모를 던지는 ‘졸업샷’을 찍으며 “진정한 아름다움은 선택을 통해 발현된다. 젊은 세대가 용기를 얻길 바란다”고 메시지를 남겼다. 이화여대 대학원 첨단공연영상전공 석사과정 등에서도 첨단 공연예술 분야를 연구했다.

교수로서의 새로운 인생

진주는 2006년부터 우송정보대학, 명지전문대학, 국제음악예술학교 등에서 실용음악 강의를 시작했다. 2018년부터는 정화예술대학교 미디어 실용음악전공 전임교수로 임용되어, 실용음악학부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2020년 이후에는 서울장신대학교 실용음악학부 전임교수 및 학과장으로도 재직 중이다. 방송활동과 연구, 교육을 병행하며, 실용음악 분야의 전문 교수로 자리매김했다.

가족 이야기: 5남매의 장녀, 동생 범진과의 음악적 인연

진주는 4녀 1남, 총 5남매의 장녀다. 친동생 범진 역시 가수로,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장려상 출신으로 자작곡 ‘인사’로 역주행 신화를 썼다. 범진은 2025년 일본 오사카 공연 등 해외 무대에서도 활동 중이다. 진주와 범진은 17살 차이로, 범진은 “누나는 거의 이모, 아니면 엄마 같은 존재”라고 밝히기도 했다.

최근 활동과 대중과의 소통

진주는 최근까지도 방송, 쇼케이스, 팬미팅, 기부 콘서트 등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2017년 데뷔 20주년을 맞아 기념 앨범과 쇼케이스를 개최했고, ‘복면가왕’, ‘슈가맨’ 등 예능에도 출연했다. SNS를 통해 박사학위 취득, 교수 생활, 음악 활동 등 다양한 소식을 전하며 젊은 세대와 소통하고 있다.

FAQ

Q1. 진주는 어떻게 박사학위와 교수직을 동시에 이루었나요?

가수 활동과 학업을 병행,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상명대 박사과정까지 모두 마치고, 정화예술대학교·서울장신대학교 등에서 전임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Q2. 진주의 법학 도전은 어떻게 시작됐나요?

소속사 분쟁 과정에서 직접 법을 공부하며 소송을 치렀고, 이후 로스쿨 1차 합격 등 법학에 깊이 도전했습니다.

Q3. 진주의 가족과 동생 범진은 누구인가요?

4녀 1남 5남매의 장녀로, 17살 어린 친동생 범진 역시 가수로 활동하며 음악적 인연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Q4. 최근 진주의 주요 활동은?

박사학위 취득, 교수 임용, 방송·공연·기부 콘서트 등에서 활약하며, SNS로 대중과 소통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