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년만에 되살아난 '수원 화성행궁
'복원 마무리 후 첫 화성행궁 야간개장의 모든 것

수원 화성행궁은 조선 정조 시기에 건립된 행궁으로 왕이 궁궐을 벗어나 머물던 공간입니다. 한국의 행궁 중에서는 가장 규모가 크고 아름다웠던 곳으로도 알려져있는데요. 일제강점기 시절 대부분 훼손되었으나 2024년 훼손 흔적을 모든 복원을 마무리했습니다.
매년 봄에서 가을, 수원 화성행궁은 야간개장을 운영하는데요. 올해는 복원을 완전히 마무리한 후 첫 야간개장이므로 의미가 남다릅니다. 지난해에는 개방되지 않았던 별주와 우화관, 화령전 관람이 가능해 보다 다채로운 야간관람이 가능한 것이죠.
오늘 여행톡톡은 2024 화성행궁 야간개장 시간과 입장료, 주차와 근처 가볼만한 곳까지 화성행궁 야간개장의 모든 것을 총정리해 소개합니다. 2024년 5월부터 시작되는 화성행궁 야간개장에 방문할 예정인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024 화성행궁 야간개장 총정리
- 목차 -
1. 화성행궁 야간개장 시간
2. 화성행궁 야간개장 예매 및 주차
3. 화성행궁 야간개장 프로그램
4. 화성행궁 근처 가볼만한곳
1. 화성행궁 야간개장 시간

■ 기간 : 2024.05.03 (금) ~ 10.27 (일)- 매주 금~일요일 및 공휴일
■ 시간 : 18:00 ~ 21:30 (입장마감 21:00)
서울 근교 가볼만한 곳으로 잘 알려져있는 수원의 화성행궁은 고즈넉한 성곽길 산책, 피크닉을 비롯해 감성 카페와 식당이 많은 행궁동과 인접해있어 사계절 언제가도 좋은 나들이 명소 중 하나입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선선한 날씨를 느끼며 야간 산책을 즐기기 좋은 '야간개장'의 일정이 공개되었는데요.
2024년 수원 화성행궁 야간개장은 5월 3일 금요일부터 10월 27일 일요일까지 약 5달 간 운영됩니다. 야간개장 기간 내 매주 금요일부터 일요일 및 공휴일 오후 6시부터 9시 30분까지 화성행궁 야간 관람이 가능한 것인데요. 입장 마감은 오후 9시까지이니 방문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화성행궁 야간개장은 '달빛화담'의 이름으로 개최됩니다. 낮보다 더 아름다운 수원 화성에서 달빛 아래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것인데요. 도심 속 궁궐의 고즈넉한 분위기와 야경을 한껏 만끽해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2. 화성행궁 야간개장 예매 및 주차

■ 예매장소 : 화성행궁 매표소
■ 성인 1,500원 / 청소년 및 군인 1,000원 / 어린이 700원
* 한복(개량한복 포함)착용 무료입장
* 만 6세 이하, 만 65세 이상 무료입장
화성행궁 야간개장 입장료는 성인 1,500원, 청소년 및 군인 1,000원, 어린이 700원입니다. 무료입장 대상자는 개량한복을 포함한 한복 착용자, 만 6세 이하 및 만 65세 이상의 미취학 아동과 고령자이니 방문 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수원 화성행궁 인근에는 주차장이 여러 곳에 마련되어 있는데요. 추천하는 주차장은 수원화성박물관 주차장과 수원시립미술관 주차장입니다. 다른 공영주차장 대비 만차확률이 적어 도전하기 좋은 주차장이죠.
수원화성박물관 주차장은 최초 1시간은 무료이며 2시간 1,800원, 4시간 5,400원으로 이용할 수 있으나 오후 8시까지만 운영되는 점은 참고하셔야겠습니다. 수원시립미술관 주차장은 30분 600원, 1시간 1,500원, 2시간 3,300원, 4시간 6,900원으로 비교적 가격이 높으나 오후 9시까지 운영합니다.
알려드린 인근 주차장이 만차일 경우 인근에 화성행궁, 장안동, 화홍문 등에 공영주차장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용요금은 최초 30분 이용시 400원, 추가 10분당 200원의 요금이 부과되며 일일 최대 요금은 7,000원입니다. 주말에는 차량이 많아 입차가 불가능할 수 있는 점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3. 화성행궁 야간개장 프로그램

수원 화성행궁 야간개장은 5월 3일부터 시작하는데요. 5월 31일 금요일부터 6월 1일 토요일에는 수원 문화재 야행 축제의 개막을 기념해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야행몬을 잡아라 미션투어'는 미션 수행 장소에서 간단한 미션을 수행하면 기념품 1개를 선착순으로 증정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입니다. 역사체험 거리극 '수원깍쟁이(팔부자)'는 오후 7시와 8시 30분 진행되는 이동형 거리극으로 수원 야사, 깍쟁이와 팔부자거리 탄생을 극으로 재구성해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5월 31일부터 6월 1일 토요일 이틀간 행궁동 내 식당과 카페는 야간 연장 운영을 실시하는데요. 밤빛마켓인 '별빛공방' 프로그램은 행궁동 내 공방의 야간 운영되어 보다 늦은 시간까지 공방 거리에서 이색적인 공방 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거리 입니다.
4. 화성행궁 근처 가볼만한곳

수원 화성행궁 야간개장을 방문할 예정이라면 수원 화성과 행리단길 일원에서 더 풍성한 추억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화성행궁과 인접해있는 행궁동은 '행리단길'으로 불리우며 낮부터 저녁까지 운영하는 감성적인 카페와 레스토랑이 밀집한 지역입니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수많은 나들이객이 몰리는 것은 물론 특색있는 카페와 식당이 많아 함께 방문하기 좋은 곳이죠. 낮에는 브런치를, 밤에는 펍에서 맥주 한 잔의 여유를 즐겨도 좋습니다.
화성행궁에서 이어지는 성곽길에도 야간 조명이 켜져 고즈넉한 분위기 속 산책을 이어가기에도 좋습니다. 성곽길을 따라 걷다보면 '장안문'에 도착할텐데요. 장안문에서 조금만 더 성곽길을 따라 가면 신비로운 분위기의 '방화수류정'에 닿을 수 있습니다.

방화수류정의 용연은 국내 성곽길 중에서도 한가롭고 독특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어 피크닉 명소로도 유명합니다. 화성행궁 야간개장을 찾기 전 선선한 날씨를 만끽하며 피크닉을 즐기기에도 좋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방화수류정에서 약 1km 떨어진 지점에서는 화성행궁 전역의 야경을 공중에서 감상할 수 있는 열기구 '플라잉 수원' 탑승장이 있습니다. 오후 1시부터 10시까지 운영하며 노을이 지는 시간대가 가장 인기가 많으나, 선착순으로 매표가 마감되는만큼 매표 시점을 잘 조절해 탑승해보시길 바랍니다.
수원 통닭거리 역시 화성행궁과 인접한 곳에 위치해있어 함께 방문하기 좋습니다. 약 100m 길이의 작은 골목이지만 1970년부터 영업을 이어오고있는 오랜 원조 통닭 가게부터 신규 가게까지 다양한 통닭의 향연이 펼쳐지고 있어 화성행궁 야간관람을 마치고 야식을 즐기기에도 좋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여행톡톡은 2024 수원 화성행궁 야간개장의 시간과 입장료, 특별 프로그램과 함께 가볼만한 곳까지 총정리해 소개했습니다. 올해 복원이 모두 마무리되어 기존에 공개되지 않았던 구간까지 개방되는 만큼 지난 야간개장보다는 더 큰 의미가 담긴 행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은은한 조명이 켜진 고즈넉한 화성행궁에서 다채로운 공연을 즐기고, 각종 포토존에서 인생 사진도 남겨보세요! 조선시대 정조대왕이 느꼈을 화성행궁만의 정취를 가득 만끽하며 특별한 추억을 쌓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