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튜닝. 어디까지 해봤니?
자동차 튜닝에서 무엇이 합법이고, 무엇이 불법일까요?
휠 튜닝
휠 튜닝휠의 색상이나 디자인은 불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휠의 옵셋을 선택할 때 체크를 잘하셔야 합니다. 옵셋이 클수록 휠이 넓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휠이 차체보다 돌출하게 됩니다. 이때 양쪽을 합해 3cm 이상 돌출이 된다면 불법입니다.
*휠 옵셋 계산기 https://www.1010tires.com/Tools/Tire-Size-Calculator
전조등 튜닝
기존에는 거의 불가능했거나 어려웠던 등화류 개조도 어느 정도 허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할로겐 전구를 사용하는 차량에서 인증마크가 있는 LED전구를 사용한다면 구조변경이 필요 없습니다.
*HID는 조사각조절장치(오토레벨링)를 필수로 장착해야합니다.
후미등 튜닝
후미등 튜닝은 차량 뒷부분의 라이트 튜닝입니다. 보통 후미등에 필름을 부착하시거나 또한 보조 브레이크등에 릴레이를 걸어 깜박거리는 스타일을 바꿉니다. 이 두 가지 튜닝은 구조변경 자체가 안됩니다.
*공단에 따르면 2020년 불법 등화 설치 4,565건(28.5%) 등화 손상 3,637건(22.7%)으로 전체 위반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오버휀더
원래 오버휀더 튜닝은 불법이었지만 2018년 2월 자동차 튜닝에 관한 규정이 바뀌면서 법적인 조건만 충족한다면 튜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예로, 차량의 총 전폭을 2.5미터를 넘지 않는다면 차체 넓이 변경이 가능합니다.
머플러 튜닝
예전에는 도면을 가지고 검사소에서 검사를 해야지 구조변경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머플러도 자기 인증이 된 제품을 쓴다면 구조변경이 필요 없습니다.
배기튜닝
배기튜닝 같은 경우에는 규정에 맞게 소음기를 장착해 주셔야 합니다. 소음기를 장착하지 않고 직관으로 튜닝을 하게되면 구조변경 자체가 안 되는 불법 튜닝이 됩니다.
지금까지 기본적인 자동차 튜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의 겉모습을 꾸미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쩌면 더 중요한 것은 차량 내부를 관리하는 것 아닐까요?
300만 운전자와 함께하는 차량관리 1등 어플 '마이클'과 함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