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요리사에서도 잘 써서 성공한 맛 좋은 식재료

고추장 추천

요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매운맛이 엄청난 트렌드가 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매운맛을 내는 대표적인 장인 ‘고추장’의 사용량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다. 고추장은 메주나 찹쌀 등에 고춧가루를 넣어서 맵게 담근 양념장으로, 재료에 따라 맛이 크게 달라지게 된다. 기왕 맛있게 매운맛을 즐길 거라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국산 고추장을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 지금부터는 국산 재료로 만든 고추장 제품들을 모아서 추천하고자 한다.


샘표 국산 100% 조선 고추장

샘표는 고춧가루부터 쌀발효조청, 콩메주, 천일염까지 모든 재료가 국산인 ‘국산 100% 조선 고추장’을 출시했다. 조선 영조 임금이 즐겨 먹었던 비법 고추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만든 제품이다. 경북 영양 태양초를 써서 고운 빛깔과 맛있는 매운맛을 자랑하며,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이 개발한 국산 가루쌀을 활용했다. 간장을 빼지 않은 우리콩 토장으로 감칠맛을 더했다. 가격은 2㎏ 한 병 기준 19,500원이다.


해찬들 나트륨을 줄인 우리찹쌀 태양초 고추장

CJ제일제당은 ‘해찬들 나트륨을 줄인 우리찹쌀 태양초 고추장’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해찬들의 웰니스 장류로, 나트륨 함량을 약 25% 낮추면서도 태양초 고추장의 깔끔한 매운맛은 그대로 살렸다. CJ제일제당은 나트륨은 낮추면서도 기존 고추장과 동일한 맛 품질을 구현하기 위해 고유의 NFT 발효 공법을 적용했다. 찹쌀, 양파 등의 원재료를 동시에 발효시켜, 비교적 낮은 염도에서도 자연스러운 장맛을 살렸다. 가격은 1㎏ 제품 기준 21,960원이다.


마이노멀 저당 고추장

마이노멀 저당 고추장은 설탕, 물엿,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은 고추장이다. 230g 한 병에 든 당은 4.6g에 불과한 저당 고추장이다. 오직 100% 국산 원재료로 만들었는데, 국산 양파와 마늘, 표고버섯 가루 등이 들어가 감칠맛을 더했다. 진한 맛과 향이 일품인 국산 태양초 고춧가루를 더해서 맛있게 매운맛을 구현했다. 제조일로부터 12개월 동안 상온에 보관할 수 있다. 가격은 230g 제품 기준 12,900원이다.


고맙당 비법 고추장

1965년 신당동에 문을 연 특별한맛은 당 함량이 낮은 전통 장을 선보이는 곳이다. 이들의 ‘고맙당 비법 고추장’은 국산 콩과 천일염으로 만든 한식 간장에 국산 고춧가루를 더해 완성한 제품이다. 국산 멸치로 만든 액젓과 다진 마늘, 표고버섯 가루 등으로 감칠맛을 더했다. 설탕 대신 알룰로스를 넣어서 은은한 단맛을 더했다. 요리에 활용해도 좋으며, 그냥 찍어 먹어도 맛있게 즐길 수 있다. 250g 한 병의 판매가는 12,500원이다.


청정원 순창 100% 국산 고추장

대상 청정원은 순창 브랜드로 ‘우리 쌀로 만든 100% 국산 고추장’을 판매하고 있다. 엄선된 원재료를 사용한 100% 국산 고추장이다. 쌀, 고춧가루, 천일염 등 모든 재료를 국내산만 사용했으며, 밀가루 대신 현미 가루와 쌀가루를 넣어 제조했다. 설탕 대신 조청을 넣어서 부드러운 단맛을 더했다. 믿을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한 깔끔한 감칠맛의 고추장이라 할 수 있다. 가격은 1㎏ 제품 기준 26,000원이다.


한국맥꾸룸 맥찹쌀 고추장

한국맥꾸룸의 맥찹쌀 고추장은 국내산 고춧가루와 찹쌀가루, 메줏가루를 넉넉히 넣어서 제조한 고추장이다. 재료를 묵은 항아리에 넣어 자연 숙성시킨 고추장으로, 달지 않으면서 깊이 있는 감칠맛을 선사하는 전통 고추장이다. 경상북도 주왕산 자락의 맑은 물과 공기 속에서 우리 원재료로 만드는 고추장으로, 수천 개의 묵은 장독에서 12개월 이상 자연 숙성된 깊은 장맛을 느낄 수 있다. 250g 제품의 판매가는 11,580원이다.


진미 우리찹쌀 고추장

70년 역사의 진미에서 내놓은 ‘우리찹쌀 고추장’은 비건식을 하는 이들에게 추천할 만한 글루텐 프리 제품이다. 국산 찹쌀과 고춧가루, 천일염, 대두, 마늘 등을 사용해 만든 고추장이다. 덕분에 찰진 식감과 깔끔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포장은 잼 형태로 돼 있어 편리하게 사용하고 보관할 수 있다. 많이 맵지 않아, 요리에 활용하기에 좋은 제품이다. 680g 용량 제품의 판매가는 11,500원이다.


올가홀푸드 찹쌀고추장

올가홀푸드의 ‘올가 찹쌀고추장’은 국산 재료를 엄선하고 보존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은 제품이다. 장으로 유명한 순창 민속마을에서 4대째 내려오는 비법으로 만들었다. 국산 고춧가루와 메줏가루에 국산 찹쌀을 넣어 3개월 이상의 숙성을 거쳤다. 발아시켜 건조한 국산 보리로 만든 엿기름에 찹쌀을 빻아 넣고 끓여서 식힌 뒤 고춧가루, 메줏가루, 물엿, 소금을 넣어 제조했다. 가격은 500g 제품 기준 17,200원이다.


찬들마루 피아골 고로쇠 찹쌀고추장

피아골 고로쇠 찹쌀고추장은 찹쌀과 고춧가루, 청국장 분말을 활용해 만든 제품이다. 고로쇠 간장, 고로쇠 수액, 매실액, 엿기름 등 모든 원재료를 지리산 청정 지역에서 만든 국산으로 사용했다. 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고로쇠 간장과 청국장 분말, 매실액으로 담근 덕에 부드럽고 뒷맛까지 깔끔하다. 갈변을 최소화해서 빛깔과 윤기도 좋은 고추장이다. 500g 제품 한 병의 판매가는 15,900원이다.


몽크슈 저당 알룰로스 전통 장인 고추장

몽크슈의 ‘저당 알룰로스 전통 장인 고추장’은 순창군 순창성 가정식품에서 좋은 원재료와 깨끗한 물로 만든 제품이다. 국산 고춧가루, 호화쌀가루, 쌀, 알룰로스, 천일염, 통보리 엿기름을 넣어서 제조했다. 단맛을 내기 위해 알룰로스를 활용해, 100g 기준 당류가 4.34g에 불과하다. 나트륨 또한 기존의 다른 고추장 대비 20% 이상 낮은 편이기에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공식몰 판매가는 200g 제품 기준 9,800원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