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없이도 서류 합격률 높일 수 있는 3가지 방법
공채 시즌이 시작함과 동시에 쏟아지는 공고들. 하루에 몇 개씩 자소서를 쓰다 보면 이번에는 또 어떤 말을 지어내서 적어야 하나 막막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닙니다. 취업하고 싶은 간절한 마음, 어떻게 해야 이력서에 잘 담아낼 수 있을까요?
숨고에서 이력서, 자소서 컨설팅 고수로 활동 중인 에디터의 자기소개서 첨삭 고수님께 자소서 쓰는 법 팁을 여쭤보았어요. 스펙이 빵빵하지 않아도 걱정 없어요! 고수님이 알려주시는 가장 효과적인 자소서 쓰는 법으로 서류 합격률 높여보자고요!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1. 지원 기업의 채용 공고와 인재상을 주의 깊게 보기
채용 시즌에는 여러 회사의 공고가 한 번에 뜨는 편인데요.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썼던 자소서를 복붙해서 다른 곳에 쓰는 경우도 참 많습니다. 이러다 보면 회사 이름을 실수로 잘못 적거나, 자소서 질문에 핏하지 않은 답변을 적는 경우가 있기에, 자소서는 가급적 내용을 돌려가며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자소서로 다른 곳에도 썼겠군!'이라는 느낌이 나는 글은 서류 과정에서 충분히 걸러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자소서 쓰는 법, 어떻게 하면 차별화시킬 수 있을까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지원기업의 채용 공고와 인재상을 주의 깊게 보는 것이에요. 관련된 내용을 대입시켜 보면 원하는 직무 역량과 가치관을 가진 사람으로 나를 포장할 수 있답니다.
2. 질문에 대한 나의 경험을 정리해 보기
면접 과정에서 유리한 지원자는 면접관의 말에 적극적으로 대답하는 사람입니다. 서류 과정도 면접과 마찬가지인데요. 자소서 문항에 대한 답만 적기보다는 묻는 이의 의도를 고려하여 나의 이야기를 적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가장 쉽게 쓸 수 있는 방법은 나의 경험과 의견을 담아보는 것이에요.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을 묻는 경우, 그 키워드를 본인만의 단어로 정의해 보거나, 그 키워드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두에 적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사례를 참고하여 나만의 특별한 에피소드를 발굴해 보세요. 자소서 쓰는 법이 더 이상 어렵게 느껴지지 않을 거예요!
* 자소서 문항 *
의사소통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적으세요.
* 답변을 잘 쓰는 꿀팁 *
STEP1) 의사소통에 관련된 나의 경험을 떠올려보기
STEP2) 내가 생각하는 의사소통이란 무엇인지 정의 내려보기
STEP3) 의사소통이 왜 중요한지 나의 생각을 정리해 자소서 서두에 적어보기
3. 관련 이력만 간략하게 작성하기
자소서를 쓸 때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것이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정답은 바로 너무 많은 이력을 넣는 것입니다. 일기를 쓸 때 그날 가장 핵심이 되는 일을 위주로 적어나가듯, 자소서 역시 일목요연하게 적는 것이 좋은데요. 나의 이력은 이력서, 직무기술서, 포트폴리오 등을 통해 충분히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소서에는 너무 많은 이력을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나의 성격이나 직무를 대표할 수 있는 경험을 골라 경험과 성과를 위주로 적을 것!
- 성과를 적을 때는 인사담당자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수치화할 것!
숨고 내에서 거래되는 이력서/자소서 컨설팅 평균 비용은 시간당 5만 원입니다. 이는 주 1회 1시간 강의 요청 시 발생하는 비용이에요.
이력서/자소서 컨설팅 비용은 기업과 직무에 따라, 작성 단계에 따라, 작성 언어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이력서/자소서 컨설팅 비용이 달라지는 이유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하단의 버튼을 눌러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