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지킴이?' 엘더베리가 뭐길래

조회수 2019. 1. 1. 10: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면역력에 좋은 엘더베리를 아시나요?

냉동 과일 시장이 성장하면서 식품의 종류도 다양해졌습니다. 

출처: 123rf
블루베리가 냉동과일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리치, 아사이베리, 엘더베리와 같은 낯선 과일들이 인기를 얻기 시작했는데요.

특히 엘더베리(Elderberries)는 면역력이 강조되는 겨울철에 주목할 만한 과일입니다.
출처: 123rf
엘더베리는 자줏빛 검은색 빛깔을 띠고 있는 작은 열매로, ‘블랙 엘더’라고도 불러요. 국내에선 아직 이름이 낯설지만 해외에서는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엘더베리는 시각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미국 핀터레스트(Pinterest)도 주목한 식품인데요. 핀터레스트가 최근 발표한 ‘2018년 100대 상품과 트렌드 조사’에서 엘더베리는 2018년 인기를 끈 식품 재료 중 하나로 선정됐습니다. 또한 엘더베리는 항염증효과와 기능성 식품들을 찾는 경향과 맞물려, 전년대비 685% 검색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어요.
출처: 123rf
엘더베리가 주목을 받는 것은 웰빙흐름에 따라 관심이 높아진 영양소 때문입니다. 엘더베리에는 비타민 A, B, C 등과 함께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물질이 다량 들어있어요.

미국 농무부(USDA) 산하 연구소가 ‘베리류별 안토시아닌 함량’을 비교한 결과, 엘더베리 100g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함량은 1365밀리그램(㎎)으로, 딸기(21㎎)는 물론, 라즈베리(100당 92㎎)나 블루베리(386㎎)보다 훨씬 높습니다.
출처: 123rf
항산화, 항바이러스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기 때문에 엘더베리는 면역기능 증진과 감기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지닌 것으로 유명합니다. 유럽에서는 감기치료제로 사용될 정도라고 해요.
출처: 123rf
관련 연구도 있습니다. 국제영양학회지 ‘뉴트리언츠’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엘더베리를 4~5일 섭취하면 감기 지속 기간과 증상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지난 2016년 발표된 연구에서는 엘더베리 추출액을 꾸준하게 섭취한 항공여행객들은 섭취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감기에 걸린 확률이 훨씬 더 적었어요. 크리시 캐롤 영양사는 “엘더베리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습니다.

'면역력 지킴이'인 엘더베리, 앞으로 더욱 다양한 식품개발이 이뤄질듯 합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